맡은 업무 진행이 어느 정도 됐나요?
업무 마감 기한이 언제인가요?
지금 무슨 업무 중인가요?
이 글을 보는 분들이 혹시 PM 혹은 팀장님이라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아닐까 합니다. 개개인의 업무가 퍼즐처럼 모아져야만 목표 달성이나 프로젝트 완성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업무 상황 공유와 파악은 PM 업무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이를 메신저나 대면하여 질문하고 직접 답변을 들어야만 알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리더는 질문하고 답변을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고 팀원은 업무 현황 보고에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말을 통해 공유하다보니 오해가 생기기도 쉽고 이슈 사항을 바로바로 공유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는 곧 '일정 연기'라는 큰 이슈를 만들게 되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이 고민을 시작으로 시각적으로 프로젝트 일정 관리를 할 수 있는 간트 차트가 탄생했습니다. 간트 차트는 시간을 축으로 그래프 형태로 업무 현황을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차트를 통해 개인 업무 활동 상황과 일정을 시각화합니다. 시각화된 업무 일정과 진행 상황은 업무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누가 언제부터 어떤 업무를 얼마나 했고, 언제 완료예정인지 차트 하나로 바로 파악할 수 있죠.
이러한 장점으로 콜라비에서도 간트 차트 베타 버전을 새롭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세부적인 업무 흐름을 문서 한 장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존의 원페이지 협업툴 내 문서별 업무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간트 차트가 추가된거죠. 이제 목적에 맞게 원하는 형태로 업무 상황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간트는 기존에 팀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협업공간에 등록된 문서를 불러와 일정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새 문서도 바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진행 상태는 아이콘으로 업데이트 하고 필터링을 통해 목적에 맞게 뷰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관리자 뿐 아니라 모든 팀원이 원하는 뷰로 간트 차트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간트 차트의 가장 핵심은 시간을 축으로 업무를 정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정 관리가 중요한 프로젝트 업무를 위한 최적화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아직 간트 차트를 한 번도 이용해보신 적이 없거나, 액셀을 통해 정리 중인 분들이라면 업무 데이터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콜라비를 통해 쉽게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