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희 Jul 09. 2024

다시, 일기를 쓰는 이유

예정되어 있던 회의가 취소되면서 시간이 생겼다.     

얼떨결의 자유 시간.     



주중에는 아이보랴, 일하랴 그저 동동거리며 시간에 쫓기듯 살고,

주말에는 육아에 매여 이렇다 할 나만의 시간을 가진지도 참 오래였다.      



입버릇처럼 ‘내 시간 좀 생기면 좋겠다’고 말해왔었는데, 이게 웬걸?     

막상 시간이 생기니 무얼 하고 싶은지 전혀 모르겠는 거다.     



TV나 보며 뒹굴거리고 싶은 마음은 아니었는데...     



도통 뭘 해야 할지 모르겠는 마음에 

괜시리 왔다갔다 아이가 어질러 놓은 집안을 정리하고, 

TV 보면서 빨래 좀 개고,

그렇게 깜박 졸고 나니 어느새 아이의 하원 시간.     



순간 머리를 댕- 하고 얻어맞은 것 같았다. 



당장이라도 하고 싶은 운동 하나, 먹고 싶은 음식 하나 없다니... 

‘나는 정말 잘 살고 있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고 보니 ‘내 생각’이라는 걸 해본 게 언제였을까     



아이가 잘 먹을 만한 음식,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 

아이의 취향을 저격할 만한 옷과 신발, 

아이가 즐길 거리가 많은 카페 그리고 식당 등등     



아이가 태어난 이후의 매일은 아이를 기준으로 모든 것들을 생각하고 또 고민했던 시간의 연속이었던 것 같다.     



쉬는 시간이면 핸드폰 초록 창에 ‘비 오는 날 아기랑 갈만한 카페’, ‘실내 아기랑’, ‘세 돌 아기 전집’, ‘세 돌 아기 영어’ 등의 검색어를 두드리고, 인스타그램 릴스로 ‘서울 가볼 만한 키카’ 등 리스트를 확인하고, 공구를 찾아 헤매이곤 했던...        



다시 나를 찾아야 할 필요가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나는 무얼 좋아했었지, 나는 무얼 하고 싶지

내 마음의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보내줄 수 있는,



다시 한번 그런 내가 되어보고 싶다.      

나에게도 다정한 그런 나.



천천히 나를 살펴주고 싶은 마음에 오랜만에 다시 일기를 끄적여 본다.
매일은 어렵겠지만
몇 번이고 다시, 일기로 돌아오리라는 마음을 가져보는 그런 하루의 끝.
작가의 이전글 워킹맘 변호사, 봄에는 조금 더 걷고 단단해져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