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Feb 03. 2023

영업관리 담당자는 매출 보고에 엑셀을 어떻게 쓸까?

영업관리 엑셀 실무PT


우리의 일은, 엑셀과 뗄레야 뗄 수 없다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직무에서 엑셀을 활용합니다. 복잡한 내용을 눈에 잘 보이게 정리하는데도 엑셀만큼 

좋은 방법이 없고, 데이터의 취합과 계산은 물론 그를 통해 대시보드나 보고서를 작성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이죠.


업무에서 엑셀을 많이 쓰니, 엑셀을 잘 다루면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집니다. 그만큼 업무의 속도가 빨라지고, 그럴 수록 야근은 줄어들고. 직장인이 엑셀을 배우려고 하는 목적은 바로 이것이겠죠.



일하는 직장인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엑셀의 초록색


영업관리 담당자와 엑셀


그 와중에서도 특히나, 엑셀과 친해져야만 하는 직무가 있다면, 그건 바로 '영업관리' 직무일 것입니다. 영업관리 담당자에게 가장 중요한, 매입∙매출액이나 영업 이익 등의 지표의 현황과 변화를 지켜보고, 이슈를 잡아내고, 보고하는 일에는 엑셀이 필수입니다.


영업관리 담당자가 봐야하는 '숫자'는 정말 많습니다. 많기만 한 것이 아니라 '복잡'하기까지 합니다. 금년 매출의 일별 매출액, 같은 데이터가 그렇습니다. 그 많고 복잡한 데이터를 정리하고, 계산해서 유의미한 결과를 찾아내서 보고하는 것까지, 그 어려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업무 시간의 태반을 엑셀로 보냅니다.


당장의 업무가 바쁘니까, 어쩌면 '비효율적'으로 엑셀을 쓰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쉬운 방법이 있을 것 같지만, 그 쉬운 방법을 찾아서 익히고 업무에 써먹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니, 소위 말하는 '엑셀 노가다'로 업무를 쳐내기 급급합니다.



그래도, 엑셀 노가다라고 하더라도 "엑셀 팡션"을 안 쓰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엑셀은 잘 쓰면 정말 편한 도구니까요.



영업관리 실무를 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엑셀만'


그런 '노가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엑셀을 배우려고 하지만, 엑셀에는 정말 많은 기능과 함수가 있습니다. 대체 어디서부터 배워야 좋을지 감을 잡기 어려울 정도로 말이죠.


'그럼 처음부터 끝까지 엑셀을 알아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영업관리 현직자 멘토님은 이 한 마디로 고민을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영업관리 직무에 정말 필요한 엑셀 기능이 있거든요? 그것만 배우면 됩니다.

                          호크니 멘토, S그룹 면세사업부 영업관리∙마케팅 현직자(7~10년)




네, 그렇습니다. 그림도 그릴 수 있다는 엑셀이지만, 우리는 영업관리 업무에 엑셀을 잘 쓰고 싶은 것이니 영업관리 실무에 꼭 쓰는, 자주 쓰는 엑셀의 기능과 기능을 영업관리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그만인 것입니다.



영업관리 실무에 쓰는 엑셀은 영업관리 데이터로


여러분이 하고 있는 실무에 엑셀을 활용하는 방법을 손에 익히려면, 엑셀을 배울 때 다루게 되는 데이터가 실무와 가까울 수록 좋습니다. 영업관리 현업에서 다루는 데이터로 엑셀을 활용해보며, 내가 업무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도 '이렇게 활용하면 되겠구나' 하며 좀 더 친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죠.


영업관리 현직자 멘토가 직접 준비한 매출 관련 영업관리 데이터로, 여러분은 실제 업무에서처럼 브랜드 별 매출 데이터시즌 별 프로모션 성과 데이터를 엑셀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영업관리 엑셀 실무PT에서 여러분이 보게 될 영업관리 데이터



영업관리 실무의 꽃, KPI 데이터 도출과 대시보드 만들기


다른 직무도 그렇겠지만, 영업관리 직무는 '매출'에 민감해야만 합니다. 매출과 관련한 핵심 성과 지표(KPI)를 엑셀을 활용하여 성과를 매번 측정하고 분석하여 결과가 성공적이었는지를 판단하거나, 이슈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매월 혹은 반기, 분기 별로 성과를 공유해야 하는 영업관리 실무의 특성 상, 엑셀을 활용한 KPI 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를 위해서는 엑셀로 데이터를 취합하고, 오류 없이 정확하게 정리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일이 먼저이고, 그 데이터를 업무 관계자가 볼 때, 더러는 상부에 보고할 때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돕는 '대시보드'를 제작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마지막에 만들어낼 수 있는 영업관리 대시보드


여러분은 영업관리 KPI(전월비, 전년비, 달성률 등) 데이터를 엑셀로 추출해보고, 그 데이터를 주간, 월간 보고용 매출 장표 작성에 활용해보며 대기업 영업관리 현직자 멘토가 매출 관리에 엑셀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배우고, 내가 진행하는 업무에는 엑셀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손에 익히게 됩니다.



엑셀로 그림도 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엑셀의 모든 것을 다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영업관리 실무에 실제로 써먹을 수 있는 엑셀이니까요.

영업관리 데이터로 영업관리 직무에서 정말 중요한 일을 엑셀로 해보며, 영업관리 실무에 엑셀을 활용하는 방법을 손에 익혀서 여러분의 업무에도 적용하게 되기를. 그래서 여러분의 일이 좀 더 수월해지고 업무에서 성과를, 좋은 평가를 받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 지금 가장 빠르게 신청할 수 있는 '영업관리 엑셀 실무PT'

"엑셀을 활용하여 영업관리·마케팅 실무 데이터로 영업 KPI 대시보드 만들기" 실무P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