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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nna Mar 24. 2024

활성 사용자(Active User)의 정의 (1)

활성 사용자의 의미

Active User는 활성 사용자를 말한다. MAU, WAU, DAU에 들어가는 그 ‘AU’가 Active User이다. 그래서 우리가 GA4를 살펴볼 때는 총 사용자 수로 보는 것이 아니라 Active User 즉, 활성 사용자로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총 사용자와 활성 사용자의 차이는 무엇일까? 그걸 알기 위해선 활성 사용자의 정의를 알아야 한다. 


GA4에 정리된 사용자 정의(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1986666#zippy=%2Cin-this-article)


활성 사용자의 정의 관련 아티클을 여러 가지 읽어보다가 두 갈래로 내용이 나뉜다는 걸 알았다. 하나는 활성 사용자라는 개념은 '앱분석의 지표로 앱 사용현황을 파악하는 지표'라는 점이 있었다. 또 다른 하나는 '사용의 정의에 따라 바뀌는 지표'라는 것이었다. GA4에 따르면 둘 다 맞는 얘기인듯하나, 여기서 내가 가진 의문점이 있다. 웹사이트의 경우는 '특정 기간 동안 세션을 만들어낸 유저의 수'라는 개념인데 만약 그 유저의 대부분이 웹사이트에 방문만 하고 어떤 활동도 하지 않았다면 그것도 활성 사용자라고 말할 수 있는가? 였다. 이전에 웹 프로덕트를 담당했어서 웹 분석에 대해 더 눈길이 갔는데 그 당시에도 MAU를 가장 많이 살펴봤던 것 같다. 그래서 내가 파악했던 월에 서비스에 참여한 고유 사용자들이 정말 사용한 것이 맞는가가 궁금해졌다. 그래서 이번 글은 두 파트로 나뉜다.



1. 첫번째 파트 : 사용의 정의에 따라 바뀌는 지표


활성 사용자란 무엇일까?

활성 사용자 지표는 특정 기간 내에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참여한 고유 사용자 수를 계산하는 것이다.  활성 사용자 수는 성장, 이탈 및 제품 유지를 측정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 지표이다.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활동은 단순히 사이트나 앱을 여는 것, 특정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것, 특정 수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활동 기준을 수행하는 모든 사용자는 설정된 시간 동안 계산된다. 일반적인 기간과 약어는 다음과 같다. 

     일일 활성 사용자(DAU)     : 24시간 이내에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고유 사용자 수

     주간 활성 사용자(WAU)     : 7일 이내에 제품과 상호 작용한 고유 사용자 수

     월간 활성 사용자(MAU)     : 30일 이내에 제품에 참여한 고유 사용자 수


활성 사용자를 계산하는 방법

활성 사용자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할 수 있지만 사용이 정의되는 방식에 따라 복잡해질 수 있다.   

활성 사용자에 대한 기준 결정

검사하려는 기간을 결정합니다(예: 일, 주, 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각 기간 동안 활성 사용자 기준을 충족하는 고유 사용자 수를 합산


예시)

기준: 사용자가 앱에서 하나 이상의 작업(예: 버튼 탭하기, 스크롤하기, 스와이프하기)을 수행

기간: 매일

특정 날짜에 대해 다음 이벤트가 기록된다. 
사용자 A: 버튼을 누른 후 앱을 닫음
사용자 B: 앱을 열었지만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음
사용자 C: 앱을 열고 스크롤하고 스와이프하고 버튼을 눌렀습니다.
사용자 A: 앱을 다시 열고 다른 버튼을 누릅니다.  

결과: 일일 활성 사용자 2명
사용자 A: 활성 사용자(그러나 한 번만 계산되어야 함)
사용자 B: 활성 상태로 간주되지 않음
사용자 C: 활성 사용자

사용자를 이중으로 계산하는 것은 흔히 발생하는 실수이다. 특정 사용자의 활성도가 높은지를 아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지만, 이렇게 하게 되면 계산이 부정확해질 수 있으니 이부분은 잘 체크하는 것이 좋다.


활성 기준 정의

활성 사용자를 계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의 기준을 정의하는 것이다. 활성 사용자를 추적하는 것의 핵심은 우리 제품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지속적으로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사용자 가치를 느끼고 있다는 신호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용자가 되어보기

Twitter은 게시물을 올리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는 지속적인 사용자 덕분에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 앱을 분석할 때 사용자가 다시 방문해야 하는 핵심 기능을 먼저 식별해야한다. 그렇게 하면 활성 사용자에 대한 더 나은 정의를 만들고 이를 사용하여 더 가치 있는 앱을 만들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습관 루프

사용자의 특정 활동이 사용자를 웹사이트나 앱으로 다시 방문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경우 해당 작업을 사용하여 활성 사용자를 정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적합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관점은 유저와의 얼라인을 빠른 시간에 끊어지도록 만들 수도 있다. 이로 인해 가치있고 장기적인 관계가 아닌, 중독성 강한 단기 루프에만 초점을 맞춘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하게 된다. 이러한 심층적인 투자 부족으로 인해 우리는 유저와 멀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출처 : https://chartio.com/learn/product-analytics/what-are-active-users/




다음 글에서는 '앱분석의 지표로 앱 사용현황을 파악하는 지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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