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설정을 위해선 수많은 질문을 던져야 한다.
소셜 미디어는 마케팅 믹스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사람들은 소셜 플랫폼 속에 살고 있으며 전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2021년까지 30억명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드 및 마케팅 담당자가 계속해서 변화하는 알고리즘 속에서 정신줄을 놓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다.
정신차려야 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변화하는 알고리즘에 질문을 던져야 한다.
뉴스피드에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실제로 전략적인 목표를 설정하고자 노력하는 마케터는 얼마나 될까?
또한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 마케터는 얼마나 될까?
목표가 없으면 전략이 없다는 사실쯤 대부분 마케터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목표는 모든 결정과 전술을 지도하는 전략의 기초다.
"나는 그 기초 설정을 잘 하고 있는가?"
전반적인 비즈니스 목표, 예산 및 리소스와 함께 고려하고 수정해야할 부분은 많은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작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먼저 앞선다.
지금 여기 던져진 질문에 대해 답해보며 시작을 준비해보자.
기업의 전체적인 마케팅 프로세스중 소셜 미디어가 주요 전략이며 필수 요소인 것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가 그 전체를 담당하지는 않을텐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지금 전체 마케팅 프로세스중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인가?
또한, 전체 마케팅 프로세스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소셜 마케팅의 주 기능은 잠재 고객의 발견 및 그들과의 소통이다. 그들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하는 것중 하나는 소셜 미디어는 수 많은 사람들을 위한 개인 공간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소셜미디어는 우리에게 정확한 지표를 전달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사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내 팔로워가 나를 팔로잉 하는 이유와 내가 운영하는 채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를 파해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소셜 미디어는 플랫폼마다 각자 다른 특성은 띈다.
즉, 잠재 고객이 채널마다 다를 수 있다.
때문에, 고객이 어느채널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운용하는 채널에 맞게 각기 다른 전략을 세워야 한다.
현실을 직시하자. 설정한 목표는 잠재 고객의 행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잠재 고객의 행동에 영감을 주기 위해 그들이 내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어떻게 그들을 유혹할 수 있을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이 필요하다.
빠른 대응, 정확한 정보전달, 유용한 정보 혹은 자료, 대리만족, 대화 등
브랜드 인지도와 잠재 고객 참여는 일반적으로 모든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의 주요 목표다.
그러나 목표를 정의할 때 더 깊이 나아가야한다.
예를들어, 지역사회 참여가 최우선이라면 어떤 그림이 그려질까?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우린 어떤 컨텐츠들을 만들어야 하며 이러한 캠페인이 내가 원하는 것 중 어떤 것을 얻게 도와줄 수 있는가?
마케팅은 하나의 캠페인이 끝나면 목표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만든 캠페인이 실제 목표에 얼만큼 달성했는지 확인할수 있는가?
잠깐의 성과를 얻기 위한 마케팅은 쉬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마케팅은 순간이 아닌 장기적으로 비지니스를 끌고가기 위한 길을 닦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