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상수 May 29. 2021

조금 더 똑똑한 온라인 양식 만들기

몇 년 전 스마트시트 양식에 관한 글을 썼다. 스마트시트 양식은 그때도 구글 설문지보다 좋은 기능이 있었다. 그 후로 디자인이 세련되게 바뀌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런 변화는 온라인 양식을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해주었다. 최근에 스마트시트 양식 url에 내가 원하는 값을 미리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기능을 포함하여 그동안 업데이트된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한다.


예전 글에서는 아래의 기능을 소개했다.

배경색과 로고 삽입 : 양식의 배경색과 로고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 파일 첨부 : 양식을 통해 관련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기능

- default value : 양식의 항목에 지정된 값을 미리 추가하는 기능

- hidden field : 양식에는 보이지 않지만 숨겨진 값을 넣어놓는 기능

- one sheet multi-forms : 여러 양식을 통해 입력된 값을 하나의 시트에 추가되도록 하는 기능


오늘 새로 소개하려는 것은 아래의 세 가지 기능이다.


1. Multi Select checkboxes

스마트시트는 시트 내에 양식의 항목 타입과 데이터가 쌓이는 시트의 칼럼 타입이 매칭 되어야 한다. 라디오 버튼 항목과 다중 선택 항목의 값을 타입 구분이 없이 하나의 셀에 저장하는 구글 시트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양식의 단일 선택 항목(Single Selct)과 매칭 되는 Dropdown List 칼럼 타입은 스마트시트의 초기부터 있었다. 이와 달리 다중 선택 항목(Multi Select)은 2019년이 돼서야 Multi-Select Dropdown List 기능이 추가되면서 양식에서 사용 가능해졌다. 


이 다중 선택 항목도 처음에는 양식상에서 Dropdown으로만 선택할 수 있었다. Checkbox 형태로 다중 선택을 할 수 있는 구글 설문지 등 흔하게 사용하는 양식과는 사용자 경험이 달랐다. 이에 대한 요구가 많았는지 다중 선택 항목을 Checkbox 형태로 보이도록 하는 옵션이 최근에 추가되었다.

다중 선택 항목(Dropdown vs Checkbox)


다중 선택 항목을 Checkbox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항목을 Multi-Select Dropdown 칼럼으로 만든 후 Form Builder에서 아래와 같이 옵션을 변경해준다.



2. Conditional Logic

Conditional Logic은 온라인 양식에서 문항의 선택 값에 따라 이후 문항이나 설명을 선택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하나의 양식에서 다른 선택지를 주고 선택에 이어진 문항의 결과를 받고 싶은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보자. 아래의 양식은 현재 회사에서 사용하는 'PC 지급 신청서' 양식의 일부이다. 'PC 지급 신청서'는 직원들이 업무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노트북과 데스크톱, 모니터를 신청하기 위한 양식이다. 


Conditional Logic 기능이 없을 때, 이 양식에서는 세 가지 제품을 모두 신청하는 항목을 보여주었다. 신청자가 어떤 제품을 신청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는 양식이 불필요하게 길어지게 한다. 하지만 Conditional Logic 기능이 나온 후에는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Checkbox를 주고 선택을 했을 때 그에 해당하는 항목이 보이도록 했다.

제품 선택에 따라 아래 보이는 문항이 다르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항목을 모두 보여주지 않아 양식의 길이가 줄어든다. 또한 신청자가 해당되지 않는 문항에 대한 값을 실수로 잘못 입력하는 일도 줄어든다. 


Conditonal Logic을 사용하려면 Form Builder에서 선택지로 사용하려는 항목을(위 양식에서는 '신청 제품') 선택 후 오른쪽 Logic 탭에서 규칙을 만들어준다.


 

3. Url Query String

마지막으로 소개하려는 기능은 양식의 url에 미리 값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아래와 같은 양식이 있다고 해보자. 이 양식은 고객 응대 후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샘플 양식이다. 그런데 고객 응대 후 응대에 대한 만족도를 회신받기 위해 이 양식을 고객에게 보낸다면 고객은 직접 고객 응대 Case No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만족도 조사를 위해 Case No를 찾아보는 수고를 할 고객이 얼마나 될까. 실수로 다른 Case No를 입력할 위험도 있다.


아래 양식은 위 양식에 Case_No 값을 추가해준 결과다. 이렇게 Case_No를 추가해서 고객에게 보낸다면 고객은 별도로 Case_No를 입력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설문 작성에만 집중할 수 있다.


이렇게 양식에 미리 값을 넣어주려면 해당 양식의 URL 뒤에 쿼리 스트링이라는 것을 추가해주면 된다. 양식 주소 뒤에 ?를 추가하고 양식에서 보이는 항목명과 미리 넣고자 하는 값을 '항목명=값'의 형태로 붙여준다. 


만약 미리 넣고 싶은 항목이 여러 개라면 '항목명1=값1&항목명2=값2'과 같이 &로 구분할 수 있다. 양식의 샘플이 궁금하신 분은 이곳을 클릭


양식URL?항목명=값


이렇게 쿼리 스트링을 양식에 함께 사용하면 양식의 활용이 더 다양해진다다. 미리 값을 추가함으로써 개인화된 양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른 서비스도 그렇겠지만 스마트시트의 양식 기능은 시간이 지나면서 기능의 개선 및 새 기능 추가로 인해 더 편리해지고 사용 범위가 늘어나는 것 같다. 지속적으로 배우고 적용점을 고민해보는 것은 사용자의 몫

매거진의 이전글 스마트시트를 구글 시트로 내보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