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하면서 영어 리딩 유창성을 올리자

by 콘텐주

저는 지난 10년간 영어 쪽 일을 했었습니다. 아! 물론 지금도 하고는 있습니다.

영어독서(리딩) 프로그램을 공급을 하고 있는데, 제가 항상 중점을 두는 것은 바로 WPM입니다.

많은 분들이 영어 이해력만 높으면 리딩을 잘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맞는 말이지만 이해력이 좋은 분들은 사실 영어 유창성도 좋습니다. 알맞은 속도로 읽으며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이죠.


국어도 유창성이 중요합니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읽기 유창성 장애


[ ─ 流暢性 障碍 , reading fluency disabilities ]


주어진 텍스트를 운율에 맞게 능숙하게 읽지 못하는 장애이다.

읽기 유창성 장애는 뇌손상이나 중추신경계 기능장애로 정보를 신속히 처리하지 못함으로써 발생된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의 경우, 각 학년 2학기에 이르면 1분당 읽는 단어의 수는 1학년 80 단어, 2학년 90 단어, 3학년 110 단어, 4학년 140 단어, 5학년 160 단어, 6학년 180 단어 수준으로 읽는데, 유창성 장애를 가지면 특정 음절의 억양, 고저, 강세, 휴지, 시간 등 구어적 특성을 살려 능숙하게 읽지 못하게 된다. 이 장애를 갖게 되면 단어 중심의 읽기에서 의미 단위의 읽기로 원활한 이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의미를 파악하며 읽는 속도가 늦어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읽기 유창성 장애 [─ 流暢性 障碍, reading fluency disabilities]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 특수교육원)



오늘은 영어 읽기 유창성을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올릴 수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20210727_104216.png

위 표는 미국 학년별 학기말 목표 WPM 속도입니다.

WPM은 분당 읽을 수 있는 단어의 수입니다. 최소 위 WPM이 되어야 대학에 가서도 전공책을 읽으며 적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겠죠!


나는 미국 대학도 안 갈 것이고, 이미 직장인이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90% 이상의 최신 정보가 영어로 나오는 지금 시대에 WPM은 어쩌면 생존과도 같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wiftread-read-faster-lea/ipikiaejjblmdopojhpejjmbedhlibno


위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CNN을 한번 읽어볼게요


dsd.png

위 기사 전체를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Alt+V 를 누릅니다

이미지 2.png

그럼 위와 같이 화면이 전환이 되면서 단어가 한 글자씩 보이는데요. 첫 기본값 세팅이 400 WPM으로 되어있더라고요. 분당 400 단어 ㄷㄷㄷㄷㄷ


수정하는 방법까지만 가르쳐드릴게요. 나머지는 그냥 해보시면 적응하실 거예요.


이미지 3.png

마우스를 상단으로 가져가면 위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Target WPM의 속도를 낮추시면 됩니다!


2022년 영어 유창성을 높여보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 홀로 영어도서관 창업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