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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 요리로 하는 심리치료 : 장애인 요리치료프로그램 6탄

장애아 부모의 일반적 정서와 반응은 어떠한가?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는 아동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특히 장애아 부모의 양육태도는 성장 발달 뿐 만 아니라 심리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태어난 아기가 장애를 가졌을 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 내가 왜?, 내 아이가 왜? 아닐거야” 라며 거부반응을 보인다. 이러한 거부 반응은 죄의식을 가지게 하고 부모들의 대부분이 이러한 죄의식의 반동형성으로 자녀를 과잉보호하게 된다. 이러한 과잉보호는 장애 자녀들이 성장 하고 발달 할 기회를 주지 않으므로 성장발달과 더불어 심리적으로도 의존하게 만든다.


자녀가 어떤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부모가 보이는 심리적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애아의 부모들이 갖는 일반적 정서와 반응에 대한 많은 사례연구들을 분석 · 종합해 보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살펴 볼 수 있다.


1) 1차적 단계 – 충격과 슬픔

➀충격 : 장애아라는 사실을 접하면 충격을 받으며 불신을 갖게 된다.

➁부정 :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을 피하거나 사실 자체를 부정하려는 심리현상을 보인다.

➂슬픔과 억압 : 장애는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사실로 슬픔과 억압을 받게 된다.


2) 2차적 단계 – 죄책감과 분노

➃불안정 : 장애 자녀에게 애정과 화를 동시에 느끼게 된다.

➄죄책감 : 장애의 원인을 부모에게 돌리고 죄책감을 갖는다.

➅분노 : 나에게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나는가, 또는 누구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라는 타인에게 원인을 돌리는 것으로 분노를 가진다, 이것은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3) 3차적 단계 – 흥정과 수용

➆흥정 : 흥정은 장애아 부모의 적응과정 말기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일부의 부모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자녀를 정상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믿음으로 헌신적인 모습을 보인다.

➇순응과 재조직 : 노력의 결과에 만족하면서 장애아의 작은 변화에도 기뻐한다.

➈수용과 조절 : 장애 자녀에 대한 모든 사실을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수용하게 이르며 부모의 정서가 서서히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현실을 수용하면서 합리적으로 조절한다.


이러한 감정들은 장애아 부모들이 가지는 일반적으로 보이는 정서이며 느낌이다. 누구라도 장애아의 부모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상상하지 않았던 많은 문제와 절박한 현실을 해결하지 못한다는 무력감과 자괴감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부모들은 장애를 가진 자녀들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행동을 적절히 다루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장애아를 둔 부모들을 위해 개별적 또는 집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특히 부모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감정을 자녀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심리적 지원을 받고 안정적인 양육과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장애아 부모의 욕구는 무엇인가?


어떤 부모라도 내가 장애아의 부모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하지 않는다, 장애 영·유아를 양육하는데 적절한 준비를 하고 있는 부모는 거의 없다. 따라서 부모들은 전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엄청난 현실에 직면하게 되며 예기치 않은 심리적 압박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이를 위한 심리적 상담과 정서적인 지원과 협조는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애아의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에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성장과 발달, 적응 기능, 어떤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여러 가지 양육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 관심이나 의문이 생기는 순간마다 전문가와 상담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연결망을 필요로 한다.


전문가와의 소통은 자녀들의 성장 촉진과 문제 행동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가정에서도 올바른 양육과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효과적인 자녀의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의 부모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므로 심리 상담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다양한 상담기술을 가지고 일상적인 여러 가지 문제 상황들을 도울 수 있는 지지적인 역할과 지원을 하여야 한다.

장애아 부모교육은 왜 필요한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접근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자녀를 가정에서 양육하는 방법, 교육시키는 방법과 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정보와, 장애 가족의 정보교환과 모임 등이 있다.


실질적인 것으로는 장애 자녀들을 치료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와 치료사들이 행하고 있는 행동 양식과 정보를 배우고 직접 가정에서 실행하고 가르쳐보는 역할을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것들이 해당된다. 장애아의 부모교육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행동적, 인지적인 특성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의 판별에서부터 실제적인 사회적 지원에 이르기까지 올바르게 연결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장애아가 지닌 특성을 정확하게 인식시켜 적극적으로 대처해 갈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한다.


2. 장애아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긍정적인 교육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내 자녀만을 보아서는 객관적인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장애아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장애아를 둔 부모들과 함께 하는 자리를 자주 마련하여 그들은 어떤 기분으로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함께 나누고 어떤 경험을 했는가를 들어보고 자녀의 장래를 미리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3. 장애아를 위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를 위한 중재프로그램은 거의 장애아에게만 집중되어 왔다. 장애에 대한 사회의 인식부족과 편견은 심리적 갈등과 불이익을 자각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한다. 특히 가정에서는 부모가 치료교육자로서 올바른 자세와 역할을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부모교육은 장애 자녀를 둔 부모만의 문제가 아니라 자녀를 둔 모든 부모가 필요로 한다. 자녀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자녀의 특수한 행동기능과 인지기능을 파악하고 알아차리는 것, 부모의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형태를 활용하여 정보나 지식을 교환하고 격려하는 지지 집단 프로그램을 활성화 한다.


장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본적 관점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과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장애 자녀의 보다 성공적이며 효율적인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교육 과정에 참여하여 부모와 자녀, 부모와 교사 그리고 부모와 지역사회, 부모와 국가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의 장애유형과 특성, 장애 정도, 연령, 부모들의 요구 등에 따라 적절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야 한다.


장애아를 양육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와 갈등 및 부적응을 감소시키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자녀의 치료교육 및 성장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의 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는 활동 및 경험으로 이론보다는 실질적인 것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장애아의 양육, 치료교육 등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은 부모이다. 따라서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이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구성한다.




장애아 부모 심리치료의 실제

- 과일로 마음 나누기


장애아를 위한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있지만 장애아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장애 자녀를 둔 부모들은 정서적 불안과 육체적 불편을 겪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불안과 우울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가정생활을 꾸릴 수 있도록 부모의 심리적 부담을 완화하고 가족 간 관계와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준비 재료

식재료 : 사과, 배, 감, 귤, 키위, 참외, 오렌지, 포도, 딸기, 토마토, 방울토마토, 파인애플,

요플레

조리도구 : 도마, 칼, 볼, 접시, 숟가락, 도시락케이스


만드는 방법

1 과일의 종류를 참석 인원 수 만큼 준비하여 씻는다,

2 각자 좋아하는 과일을 고른다.

3 선택한 과일에 이름을 붙이고 이유를 설명한다.

4 과일을 썰어서 참석한 인원만큼 나누어서 담아 준다. 요플레를 얹어 골고루 섞어 준다.

5 도시락 뚜껑을 덮고 그 위에 이름을 지어서 붙이고 내 마음이 지어준 이름에 이르게 (이이름) 한다.


[심리적 지원]

� 향긋한 과일 냄새로 후각, 과일의 천연색을 관찰하는 시각, 청각, 촉각, 마지막에 맛을 보는 미각, 오감각을 자극함으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활동 후를 상상 할 수 있도록 한다,

� 자기를 표현하는데 가장 적절한 과일을 생각해 보게 한다,

“나를 표현 하는데 가장 어울리는 과일은 키위입니다. 키위는 참 다양합니다, 겉은 털이 있고 속을 초록색 그리고 까만 씨가 있는 것이 다양한 방면으로 재주가 많은 저와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요리심리치료 활동 방법

요리심리 활동에는 사전준비단계, 도입단계, 활동단계, 마무리단계, 정리단계의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사전 준비 단계

➤강사가 수업 시작 전 준비해야 할 활동을 말합니다.

➀대상자에게 나누어 줄 식재료의 양과 재료를 알아요.

➁부모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해요

➂이름표를 준비해요

[심리적 지원]

장애 자녀를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활용 가능한 모든 자원과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장애 자녀가 조금씩 성장 발달 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2 도입 단계

➤활동 할 전 과정을 미리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➀나를 소개하고 인사를 나누어요.

➁활동 프로그램(활동명)에 대해 설명해요.

➂식재료와 조리도구에 대해 설명해요.

➃활동 순서에 대해 설명해요.

➄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해요

➅마음 나누기에 대해 설명해요

[정서적 지원]

개인의 느낌과 감정을 서로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도록 대인관계를 폭 넓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녀의 문제는 나 때문이라는 죄의식을 던져 버리고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합니다.

3 활동 단계

➤대상자가 직접 요리활동을 하는 단계입니다.

➀부모교육

이이름과 다다름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➁“누구의 엄마“가 아닌 ”0 0 0“ 이름 사용하기

➂나를 표현할 수 있는 과일을 선택한다.

➃내가 만든 과일 샐러드 도시락에 “도시락 이름” 지어주기

➄.이이름과 다다름에 대해 의견 나누기

[심리적 지원]

지금까지 가족과 아이들을 위해, 그 중에서 장애를 가진 아이를 위해 살아왔다. “나를 위해 내꺼 라는 것을 한 번도 가져 보지 못한 자신을 위해 선물하고 싶다” 고 한다. 고단한 생활, 심리적 부담감으로 인한 우울과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경험중심의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를 표현 할 수 있는 과일을 찾아요


4. 마무리 단계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재확인하고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➀주변을 정리해요.

➁내가 만든 과일 도시락에 대해 설명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어요.

➂기억할 수 있도록 활동에 대해 느낌을 나누어요.

➃활동 전과 활동 후에 대해 평가해요.

내가 만든 과일 샐러드에 이름을 지어요

[심리적 지원]

같은 목표를 가지고 공통된 경험을 하면서 더불어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껴본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믿어주고 옹호해줄 수 있는 마음을 나누어보는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도입단계에서 마무리 단계까지 강사와 대상자가 함께 활동을 합니다.


5. 정리 단계

➤활동 환경을 원상태로 복구하는 단계입니다.

➀설거지를 해요.

➁앞치마 정리를 해요.

➂감사의 인사를 나누어요.



장애아 부모의 심리치료는 심리적 안정과 치유의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가족의 기능을 유지시키는데 활동목표를 두고 진행 한다. 장애아 부모들의 어려움을 직접 들어보고 해결 방법을 함께 의논하고 부모 상호 간의 정보교환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간을 마련 한다.


심리치료에 참여한 부모들은 일반적인 강의보다는 요리활동이라는 친근함과 익숙함으로 참가하고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나아가 그룹상담을 받는 듯 한 효과를 경험하게 된다. 나, 가족, 그리고 자녀(장애, 비장애 형제자매)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한다.


권 명 숙 http://cafe.daum.net/cook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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