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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스케치

- 이런 일을 합니다.

현장스케치

- 이런 일을 합니다.



학령기를 지나고

전공과를 진학하지 못한 친구들과

요리치료 프로그램으로 재능기부를

시작한지도 8개월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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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사용과 불사용에 대해서

연습합니다,

무엇을 만드느냐에 따라

식재료는 어떤 모양으로 썰어야 하는지

다르게 썰었을 때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 알아 보고,

불 사용에 대한 안전에 대해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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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대왕

정리정돈에는 누가 따라 갈 수가 없습니다.

지나침은 부족함보다 못할때가 있습니다.

조금만 흐트려져도

참기 힘든 친구를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도

요리치료사가 해야 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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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

글자적기의 달인,

억지로 '앉아라' ...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렇게 해도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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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정돈을 반드시 해야햐는 친구에서

다른 활동에 더 집중하는 친구.


그에 못지않게

모든 일들이 재미 없다고

몸이 말하고 있는

친구도 있습니다.

오자마자

책상에 엎드려

어떤 활동도 의욕이
없습니다.

착석도 되고

앞치마도 입었습니다,

정체를 알 수없는 열쇠를 손에 쥐고

식재료보다는

열쇠에 집착합니다.

열쇠를 내려놀고

식재료와 도마로 활동을

어떻게 하게

할까요 ..이 또한 어려운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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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친구가 썰어 놓은 식재료를

손으로 으깨기 시작합니다,

깔끔대왕의 또 다른 모습입니다.

이 재료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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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집중하고 잘 따라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어떻게 하는지 집중하여 보고

따라 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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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해보자'

몸으로 알려주고

쉽고 간결하게 설명하여


하고자 하는 의욕과

긍정적인 표현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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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린 친구도 있습니다.

재촉하지 않고

'기다리기'

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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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기에 접어든

장애를 가진 10명과

특수교육과 상담을 전공 한

3명의 요리치료사가


신나고 신기하고 신선한 요리치료로

장애인에게 알맞는


방법을 찾고

방향을 제시하고

방식을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016.07.17.권명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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