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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국요리치료연구소 Nov 15. 2019

청소년 집단프로그램 요리치료

경청, 공감 그리고 ...

청소년 집단프로그램 요리치료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를 안고 사는 청소년이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자는 청소년, 희망과 꿈이 없는 청소년, 가출과 등교거부를 밥 먹듯 하는 청소년, 집단 따돌림과 왕따에서 가해자가 되거나 피해자가 되는 청소년, 학교 생활의 부적응, 인터넷 중독, 은둔, 학교밖 청소년이 되는 청소년,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등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을 담당하는 교사, 상담사, 치료사들은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나타나는 사회현상과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에 적절한 대처나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해결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청소년을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의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건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한 두명의 전문가가 현장 상황을 고려하여 여러 청소년에게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집단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문제예방과 해결에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학교 또는 기관에서 진행되는 집단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연령, 환경, 수준, 요구 등을 고려하여 청소년이 개별성과 독특성을 존중하고 한 개인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 집단프로그램의 내용은 청소년의 발달적 과정에서 중요함을 인지하고 학업, 진로, 인성, 사회성, 공동체 함양에 지원을 하여야 한다. 집단프로그램은 통상적으로 열 명 또는 한 학급을 대상으로 60~120분 정도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학교, 기관의 특성에 따라 인원과 시간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전문가에게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기본 지식과 방법 그리고 청소년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집단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 책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현장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었으며 집단프로그램은 주제에 따라 목표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1부에서는 집단 프로그램의 요리치료의 이해와 진행절차, 진행방법을 소개하였다. 2부에서는 현장 전문가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집단 프로그램 요리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학습•진로, 성장, 행복,  관계, 존중, 배려, 이해, 사회성의 8개 영역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제를 제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청소년이 다양한 영역의 집단프로그램을 체험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을 탐색하고 발견하고, 이해하고 표현하고 발산할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래 또는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친밀감을 형성하고 응집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을 구축하여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한국요리치료연구소권명숙글 가제:청소년 집단프로그램 요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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