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명한 투자자 Nov 19. 2021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21.11.19.

추구하는 것에만 집착하면 현재 갖고 있는 걸 잃는다.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면 마침내 추구하는 것을 얻게 된다.

-타이탄의 도구들, p.36.-


돈을 잃고 난 후, 스스로 공부하며 투자한 지도 어느덧 2년이 되어 갑니다.

지나 보니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제일 어렵더라고요.

이루고 싶은 자산 목표만 집착하다 보니, 내 수익률이 우습게 보입니다.

남들의 자산은 천정부지로 치솟는 것 같은데, 나는 왜 그대로인지 답답한 마음이 커집니다.

저는 남과 비교하고 또 비교하며 추구하는 목표만 바라보다가 비참함에 빠진 것이죠.


만약 저와 같은 생각을 하셨다면,

반대로 현재 갖고 있는 것을 돌아보세요.


저는 브런치에 글을 쓸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요.

나의 실패를 마주하게 되어 감사하고요.

미국 대형주 수익률이 50%라서 감사하고요.

올웨더 전략에 꾸준히 투자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추구하는 것에만 신경을 쓰느라 스트레스를 받으시진 않으신가요.

그럴 때는 잠시 멈춰서 뒤를 돌아보자고요.

내가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시간을 가지면서요.


오늘 아침, 감사일기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후회 없이 사랑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