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10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링크드인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여정

with Ai

by 구본재 Aug 21. 2024
브런치 글 이미지 1


2023년 11월 새로운 회사에서의 역할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들을 만들게 되었고 특히 타겟이 명확한 서비스를 만들게 되어, 목적 있는 링크드인 작업을 실행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그 여정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 신규로 런칭한 서비스의 비즈니스 밋업을 2회 가질 수 있었으며 1건의 판매를 만들었습니다.




메인 서비스인 혁신의숲은 2024년 8월 현재, 광고비즈니스로 회원과 MAU 에 영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혁신의숲에서 파생된 B2B SaaS 서비스인 IPMS와 인사이트, GMS 서비스는 기업을 분석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찾아 서비스 이용을 판매하고 있다. 


서비스의 판매는 알다시피 우리가 여기 있고 이런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고 유저에게 지속적으로 브로드하게 알려야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메인 서비스와 파생 서비스 모두 주 타겟은 VC 심사역 혹은 AC 매니저 분들 그리고 기업의 대표 혹은 전략 업무를 하는 분들이다. 그렇다면 이런 분들을 만날 수 있고 홍보 할 수 있는 공간은 무엇인가 했을 때 당연하게 '링크드인'이 떠올라 잘하지 않던 링크드인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몇 번 게시물을 올리고 했으나 이렇다 할 반응을 얻지 못했다. 그 와중 링크드인의 인플루언스가 뛰어난 대학교 동아리 선배님께 조언을 받게 되었다. 

"일단 링크드인 친구 수를 늘리는게 어떤가? 링크드인의 영향력을 키우려면 1촌의 수가 절대적이고 그 작업을 선행해서 해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 이후 링크드인 멤버쉽에 가입하고 메세지를 담은 1촌 신청을 다수의 이해관계자분들께 보내었고, 약 100명의 1촌에서 500명 이상의 1촌을 맺을 수 있었다.



아래는 기획자로서 분석하고 리서치한 링크드인에서 1촌과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가 나의 게시물 노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이다.



1촌의 연결 수와 노출의 상관관계


1촌의 수 : 링크드인에서 1촌의 수가 많을수록, 기본적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게시물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링크드인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1촌에게 게시물을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며, 1촌이 많을수록 초기 노출 범위가 넓어진다.


2촌 효과 : 1촌이 게시물에 반응(좋아요, 댓글)하면 그들의 1촌(즉, 나의 2촌)에게도 게시물이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1촌의 수가 많고, 이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할수록 나의 게시물이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좋아요(engagement)와 노출의 상관관계


좋아요의 중요성 : 좋아요는 링크드인에서 매우 중요한 'engagement' 지표 중 하나이다. 게시물에 많은 좋아요가 달리면, 알고리즘이 이 게시물을 "인기 있는 콘텐츠"로 인식하게 되며 더 많은 네트워크 영향력을 가진다.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 : 링크드인은 게시물이 받은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지표를 기반으로 해당 게시물의 품질을 평가한다. 좋아요가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에게 이 게시물이 노출된다.


타겟 확장 : 좋아요를 누른 사람의 네트워크(즉, 그 사람의 1촌)에게도 게시물이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는 게시물이 새로운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며 새로운 네트워크 발견 기회로 확장된다.



시간과 일관성


게시물 노출 시간 : 게시물은 처음 게시된 후 몇 시간 동안 가장 많은 노출과 반응을 얻는다. 이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좋아요와 반응이 있는지가 추가적인 노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유사 시간에 다수의 게시글을 올리게 되면 효용이 떨어진다.


일관된 활동 : 꾸준한 활동과 게시물 작성은 알고리즘이 사용자를 '활발한 사용자'로 인식하게 하고, 이는 게시물의 노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물론 게시물 자체가 다수의 좋아요를 얻는다면 무시된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첫 게시물은 링크드인의 출사표와도 같다. 아마 단기간의 게시물의 좋아요를 얻었으며 게시물 정독자가 많은 것이 영향을 크게 준 것 같다. 


그 이후 평균 노출이 매우 떨어지던 찰나, 위 방법과 같이 시행하며 평균적인 노출을 끌어 올렸으며 보다 작은 좋아요 숫자에도 노출 빈도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링크드인 작업을 통해 서비스의 홍보 창구를 만들게 되었고, 내 게시물에 대한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서비스의 판매까지 이뤄 낼 수 있어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결과라 할 수 있다. 꾸준하게 링크드인을 통해 홍보하고 소통한다면 더 나은 창구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IT 서비스 기획자가 알아야할 다이어그램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