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꼴레오네 Jan 14. 2023

알바 인생

꼴레오네의 수필집 #001

내가 수능을 망치고, 심지어 성적보다 한참 낮은 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의 일이다.


남들보다 합격이 늦었던 나는, 심지어 수강신청도 제때 할 수 없었고, 그랬기에 문의 차원에서 학과 사무실을 방문하기 위해 먼 길을 달려 학교를 찾았던 것이다.


2월이 다 지나가던 어느 날, 아직 학교에는 어제 내린 눈이 녹지 않아 곳곳에 쌓여 새하얀 풍경이 펼쳐졌다.

하지만 딱히 색다른 감명을 받지는 못했다.


누군가는 설레는 마음으로, 혹은 기대를 잔뜩 품은 채 새내기 생활을 시작했겠지만

당시 나는 기대보다 한참 낮은 수준의 학교, 그리고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는 힘든 타지 생활이 겹쳐서일까.

무겁고 불편한 마음만이 가득차있었을 뿐이다.


그러다 캠퍼스의 길거리를 건너려던 찰나

맞은 편에서는 여학생 두 명이 걸어오고 있었고

길거리에는 승용차 하나가 지나가고 있었다.

승용차가 갑자기 멈춰서고 창문을 내리더니 여학생들을 보고 말을 건넨다.


"너네 요즘 뭐해"


듣자하니 승용차에 탄 사람은 교수님이란 사람이었고,

여학생들은 교수의 수업을 듣곤하던 학생들이었던 것이다.


"어 교수님~ 저희 그냥 알바하고 있어요"

"알바해? 알바 하지말고 공부해야지. 언제까지 알바만 할거야. 그러다가 알바 인생 살아."


'알바 인생'


그 단어가 내 귀에 꽂힌 까닭은 무엇일까.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머릿속을 가득차고 흘러넘칠 지경에 내가 들은 그 단어는

내 뇌리를 스치기에 충분했다.


어쩌면, 내가 이 학교에서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나도 그저 그런 '알바 인생'을 살아야하는 것 아닐까.

그런 걱정과 두려움이 앞섰던 것 같다.


그로부터 6년이 지난 지금, 다행히 알바 인생은 면했지만,

어쩌다 흘려들은 하나의 단어가 학창시절 내 동기부여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새삼 놀라울 때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어쩜 이리 모든 게 매력적이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