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엉 Aug 05. 2023

나를 괴롭히는 팀장 맞대응론

위험이 따르더라도, 팀장을 거스르는 자! 조금은 가벼워질 지니.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악어입니다.


이번 한 주도 무탈하게 보내셨나요? 꼰대보다 무서운 건 젊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꼰대들은 기본적으로 자연스럽게 본인들이 서슴없이 하는 말이 꼰대로 비칠 수 도 있고, “mz세대가 온다.”라는 류의 책이 유행할 정도로 젊은 세대에게 소심하게 관심이 많습니다. 심지어 그들 중 몇몇은 mz과 친해지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반면, 젊꼰은 본인들이 꼰대임을…. 모릅니다. 모르는 것 같아요.


저는 이번주 수요일 점심시간에 사내상담을 했습니다. 1시간 동안 줌(온라인 화상회의 서비스)을 통해 상담 선생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죠. 다행히 운이 좋았던지? 제가 강압적이고, 지시적인 사람에게 매우 취약할 수밖에 없는 이유와 이러한 상황과 마주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자기주장을 하지 않거나, 심하면, 프리징 상태(아무것도 할 수 없는)에 빠져 버리는 이유를 알게 됐답니다.


현재의 근원을 찾으려면 꽤 오래 전의 과거로 가야 합니다.

어찌 되었든, 강압적이고 지시적인 환경에 놓이게 되면 회피하거나, 입을 닫거나,... 그래왔고, 그래야만 했던... 하지만, 저는 이번에 큰 마음을 먹었습니다. 상대방의 무례함에 대해 대응이라는 것을 하기로 말입니다. 이전 회사에 현재 팀장처럼 뭘 해도 사사건건 다른 팀과 싸우고 (아마, 현재 팀장님 입장에서는 싸우는 것이 아니라,... 자기 것을 지키는 어떠한 합리적인 행위였을 겁니다.), 마음에 안 드는 팀원을 공개적인 카톡방에서 깔아뭉개는 유형의 사람이 있었습니다. 이런 유의 사람에게 매우 논리적으로 다 대응하고야 마는 여자 팀장님이 계셨죠! 지금 이 여자 팀장님과 친구처럼 지내지만, 당시에는 여자 팀장님의 행동이 조금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소극적이고 회피성향이 강한 저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여자 팀장, 지금은 언니인 그녀의 행동을 이해합니다.


대대응! 다 한 대씩 쳐 맞을 준비 하세요!

1번 팀장 떄리기!

팀장은 제게 본인이 재택근무 하는 날 제가 출근하면 본인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유는... 사무실 내에 사용 가능한 자리가 충분하지 않고, 매일 출근하는 파견직원 3명 때문에... 다른 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우리가 자리 차지를 많이 해서 다른 팀에게 피해가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슨 이런 개 같은 이유가 다 있는지요? "자리 1개 덜 차지하나, 안 차지하나 그게 그거다..." 하지만, 여러 고민 끝에... 저는 결단을 내렸습니다. 제 업무에 사사건건 간섭하는 파견직원과, 매일 시비조에 지시적 언어로 이야기하는 소리 지르는 팀원 사이에서 업무 할 것을 생각하니,....... 머리가 너무 아파왔습니다.

회식자리에서 돌아가면서, 저의 행동에 대해 사사건건 돌아가면서 지적질하는 팀원들인데,.... 이젠, 소리 지르는 팀원이 소리 지르기 전에, 내가 악!!!!! 하고 팀원들 머리를 다 뜯어 버릴 경지에 도달했기도 하고... 팀장한테 "당신이 팀장이니까! 책임권한 가지고 있으니까!! 이런식으로 할 거면 다른 팀 보내라고!!!!!!!!!라고 소리친 제가... 팀원들 앞에서는 또 어찌! 변할지요. 나도 이제 모르겠거든..."

출근하여 당신 자리에 앉을 수 없는 이유와 그에 대한 대응 방법을 적어 팀장에게 메일을 발송했습니다. 전 매우 정중하게 대응했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화날만한 요소를 충분히 담았습니다. (회피성향이고, 매우 예민하지만,... 또 이 성향이... 어떤 포인트에서 상대방이 화나는지? 잘 알게 해 주기도 한다는 걸) 지랄 맞은 팀장이 화날만한 요소는 빨간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 팀장에게 보낸 메일 내용 >

1. 저는 당신이 재택근무인 날, 제가 출근하는 날 당신의 자리에 앉을 수 없습니다.

2. 이유는 사내상담 결과 - **사내 상담선생님께서 조언하시길 팀장과 거리를 두라고 하셨거든요!

3. 사무실 내, 자리 부족으로 다른 팀 팀원이 다른 층에 가서 업무 보지 않도록 11시 10분까지 실시간으로 사무실 내 가용 가능한 자석을 확인하겠습니다.

4.  만약, 다른 팀 팀원분들의 자리가 없다면, 제가 당신 자리로 가서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5. 팀원들과 협업이 필요하다면, 제가 팀원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소통하겠습니다.

6. **마지막, 저는 오늘 사내상담과 다른 팀 팀장님과 면담이 있습니다.


팀장 화남 요소에 대한 해석 1

아마도, 지랄 맞은 팀장 입장에서는... (이분 인간에 대한 이해가 현저히 떨어지는 유형의 사람이라.) 사내 상담 선생님께서 팀장과 거리를 두라고 했다는... 그 조언이 납득이 가지 않았을 겁니다. 또 그렇게 생각했겠죠. 일하기 싫어서 별 수를 다 쓴다고!! (송구하지만, 팀장 사람님... 당신이 하는 행동이 심리학적 용어로 말하면 가스라이팅이라는 거,... 거든요. 심리학에서는 타인과 내가 너무 가까우면 조금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사내 상담선생님께서는 저에게 당신과 거리를 두라는 조언을 하신 거예요. 물리적으로 거리를 두면, 마음도 멀어지고, 심리적으로 조금 멀어지거든요! 제 인생에서 아주 당신을 저 멀리 보내버리기 위한 1차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팀장의 화남 요소에 대한 해석 2

저는 팀이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팀에 계속 있는 것! 팀 이동 하는 것! 두 가지 선택지를 임원님께 드렸고, 임원께서 선택한 선택지는 '팀 이동'이었습니다! 다른 팀 팀장과 미팅을 제안한 것도 임원님이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팀장에게 위의 상황을 공유하지 않고, '다른 팀 팀장과 몇 시에 미팅이 있음'만 메일에 적었습니다.


하지만, 성격 급하고, 상황파악 능력이 부족하고, 논리보다 행동이 먼저이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이 다소 많이 부족한 성향의 팀장 입장에서 저의 정중한 메일은 팀장에게 매우 자극적이었을 겁니다.  


팀장에게 위 메일을 발송하고, 11시경 임원님이 방에서 나오셨습니다.


걸려들었나 보군! 훗.


임원님은 사무실내 배치되어 있는 좌석을 황급히 훑어보고 퇴장하셨습니다. 진위여부는 알 수 없지만, 저의 정중한 메일에 또 과하게 반응하시고,... 그 화살을 다른 팀 팀장들이나,... 임원에게 마구 쏘아 댔을 겁니다.


팀장님, 이제 어떻게 하실래요? 사내 상담 선생님이 해준 조언!
'팀장과 거리를 둘 것!' 이 부분 제가 임원님한테 이미 말씀드렸고,
임원님은 사내 상담 선생님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1시간 20분 동안... 그간의 이야기를 듣고, 충 웅 분 히 확인하고 가셨어요!


저는 압니다. 제가 당신의 직속 상사를 이용해서 팀장님을 흔들어 댈수록, 더 더 괴롭히실 거라는 거! 그리고 갖은 수를 써서, 저의 업무적 흠을 찾아들겠죠. 이미 각오는 하고 있어요! 그런데, 어쩌죠. 팀장 때문에 스트레스로 정신과 약을 먹고 있다는 방패막이 또 있네요. ^^


그리고, 본인이 재택근무 한 날, 제가 출근한 날이 겹치면... 팀장인 본인 자리에 앉으라는 그 지시... 다음 주에는 해제됐더군요! (웃음) 그거 아세요? '본인 자리에 앉으라는 그 지시 사항'에 대해 말하면, 제 주변 사람들... 10명 중 10명이 왜 그런 지시를 한 거야? 이유가 뭐야? 이렇게 묻습니다. 따봉!!


아참, 지난주 월, 화, 수, 목, 금 휴가셨죠! 저희 회사에서 5일 휴가 몰아서 쓰는 팀장은 당신이 처음인데요. 음. 덕분에 저희 팀 신입공채는 파견직원들의 케어를 받으며 혼자 덩그러니 앉아서 업무를 하더군요!


"팀장이 나도 안 챙기는데, 제가 왜 신입공채 챙겨야 하죠?"

아, 신입 공채야.... 참 미안한데,
이런 번잡스러운 팀에 배정받은 것도 다 니 복이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거짓말쟁이 팀장! 이라는 글에. 라이킷이 많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