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서른다섯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테넷>이 마침내 개봉했음에도 위축된 극장 분위기는 살아나지 못했습니다.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기간: 8월 28일(금) ~ 8월 30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45만 4,794명 (전주 대비 -0.08%)
1위: <테넷>
*순위 변동: 2계단 상승(*주말 프리미어 3위 데뷔)
*주말 관객 수: 35만 3,076명
*누적 관객 수: 66만 0,19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216개(25,880회)
*좌석 판매율: 7.9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26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4억 2,873만 원
*누적 매출액: 60억 1,632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56.5% (1위)
8월 마지막 주말 박스오피스 1위는 한 주 앞서 주말 프리미어를 통해 일부 공개되었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신작 <테넷>입니다. 전체적인 극장 분위기는 오히려 지난주보다 더 침체되었고, 그나마 <테넷>을 기다리던 일부 관객들의 수요가 실질적으로 극장 관객 수의 큰 지분을 차지했습니다.
<테넷>의 1위 데뷔야 당연한 수순이었지만 우려대로 성적은 기대에 훨씬 못 미치는 수치로 나타났는데요. 유료 시사로 8만 명 정도의 관객을 동원했으니 실질적인 첫 주 누적 성적은 58만 명대에 가깝고, 주말 오프닝 35만 명이라는 기록도 기존의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영화들의 국내 흥행치에 비하면 훨씬 모자란 정도입니다.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결국 7월 중순에 예정대로 개봉했더라면 성적이 더 좋았겠지요. 하지만 8월말에 다시 이렇게 상황이 악화될 거라고 누가 알았겠습니까. 큰 경쟁작이 당분간은 없어서 일단 누적 100만 명을 넘는 건 어렵지 않을 듯하지만, 150만 명 이상은 좀 어려울 것 같네요. 놀란 감독 영화 중 가장 많은 제작비가 투입되었는데 국내는 물론 해외 성적도 유심히 지켜봐야겠습니다.
*DJ의 <테넷> 후기(스포일러 없음): (링크)
2위: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만 3,318명
*누적 관객 수: 425만 0,11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706개(6,087회)
*좌석 판매율: 6.8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5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4억 8,671만 원
*누적 매출액: 376억 8,270만 원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5.4% (3위)
2위는 지난주에서 한 계단 내려온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입니다. 주말 관객 수는 70% 정도 빠져나간 수치네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현재 누적 관객 수는 425만 명입니다.
*DJ의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리뷰: (링크)
3위: <오케이 마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1,982명
*누적 관객 수: 120만 0,53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05개(3,384회)
*좌석 판매율: 5.39%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12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억 9,785만 원
*누적 매출액: 107억 5,226만 원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현재 예매율: 1.7% (4위)
3위는 지난주에서 한 계단 내려온 <오케이 마담>입니다.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보다 주말 관객수 감소 폭이 더 크게 나타났고, 현재의 누적 관객 수는 120만 명입니다.
4위: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신혼여행 허리케인~ 사라진 아빠!>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1만 4,251명
*누적 관객 수: 9만 4,22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31개(1,851회)
*좌석 판매율: 6.36%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8월 20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억 2,134만 원
*누적 매출액: 7억 6,737만 원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4% (5위)
4위는 지난주에 이어 순위를 유지한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신혼여행 허리케인~ 사라진 아빠!>입니다. 누적 관객 수 10만 명을 향해가고 있네요.
5위: <반도>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3,344명
*누적 관객 수: 381만 0,38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0개(136회)
*좌석 판매율: 3.94%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15일
*개봉 주차: 7주
-
*주말 매출액: 1,778만 원
*누적 매출액: 330억 5,999만 원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0.0% (49위)
5위는 지난주 대비 한 계단 순위 상승한 <반도>입니다. 아마 종영을 앞두고 특가 상영 등을 진행했거나 일부 잔여 예매권을 소진한 게 아닌가 싶네요. <반도>의 누적 관객 수는 381만 명입니다.
6위: <#살아있다>
*순위 변동: 재진입
*주말 관객 수: 2,031명
*누적 관객 수: 190만 3,70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8개(13회)
*좌석 판매율: 45.1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6월 24일
*개봉 주차: 10주
-
*주말 매출액: 1,015만 원
*누적 매출액: 159억 6,533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0% (-위)
6위는 이미 순위권 밖으로 나갔던 개봉 10주차의 <#살아있다>입니다. 재진입이라고 적기는 했지만, 소진되지 않았던 잔여 예매권이 일부 사용된 형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누적 관객 수는 190만 3천여 명입니다.
7위: <강철비2: 정상회담>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905명
*누적 관객 수: 178만 0,05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2개(595회)
*좌석 판매율: 2.7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7월 29일
*개봉 주차: 5주
-
*주말 매출액: 1,724만 원
*누적 매출액: 146억 2,484만 원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2% (30위)
7위는 지난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강철비2: 정상회담>입니다. 현재 누적 관객 수는 178만 명입니다.
*DJ의 <강철비2: 정상회담> 짧은 감상: (링크)
8위: <남매의 여름밤>
*순위 변동: 2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698명
*누적 관객 수: 1만 2,596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1개(269회)
*좌석 판매율: 5.32%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8월 20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1,607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0,231만 원
*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현재 예매율: 1.2% (6위)
8위는 지난주 대비 두 계단 상승한 <남매의 여름밤>입니다. 누적 관객 수 1만 명을 넘었네요.
9위: <반교: 디텐션>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595명
*누적 관객 수: 3만 2,575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58개(232회)
*좌석 판매율: 5.4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13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515만 원
*누적 매출액: 3억 0,023만 원
*배급: (주)팝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3% (17위)
9위는 지난주 8위에서 한 계단 하락한 <반교: 디텐션>입니다. 현재 누적 관객 수는 3만 2천여 명입니다.
10위: <후쿠오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594명
*누적 관객 수: 2,690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1개(414회)
*좌석 판매율: 3.13%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27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329만 원
*누적 매출액: 2,149만 원
*배급: 인디스토리, 률필름
*현재 예매율: 0.5% (15위)
마지막 10위는 장률 감독의 신작인 <후쿠오카>입니다. 첫 주말 동안 1,500여 명의 관객을 동원해 현재 누적 관객 수 2,600여 명입니다.
*그 외, 11위 <브링 더 소울: 더 무비>, 13위 <캐리비안의 해적과 마법 다이아몬드>, 16위 <시크릿 가든>, 17위 <69세>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8월 31일(월) 09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오! 문희>
*개봉일: 9월 2일
*감독: 정세교
*출연: 나문희, 이희준, 최원영, 박지영, 이진주, 저배수 등
*배급: CGV아트하우스
*나문희, 이희준 주연의 영화 <오! 문희>입니다. <테넷>도 저조한 성적을 보이는 마당에 이 영화의 흥행 역시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주말 2위 데뷔가 유력해보입니다. 현재 예매율은 전체 2위에 올라 있습니다.
*<오! 문희> 예고편: (링크)
<드라이브>
*개봉일: 9월 3일
*감독: 니콜라스 윈딩 레픈
*출연: 라이언 고슬링, 캐리 멀리건, 브라이언 크랜스톤, 앨버트 브룩스, 오스카 아이삭 등
*배급: (주)풍경소리
*라이언 고슬링, 캐리 멀리건 주연의 <드라이브>가 재개봉합니다.
*<드라이브> 예고편: (링크)
<하워즈 엔드>
*개봉일: 9월 3일
*감독: 제임스 아이보리
*출연: 안소니 홉킨스, 바네사 레드그레이브, 엠마 톰슨, 헬레나 본햄 카터 등
*배급: 알토미디어
*제임스 아이보리 감독의 1992년작 <하워즈 엔드>가 재개봉합니다.
*<하워즈 엔드> 예고편: (링크)
*그 외에 <엣지 오브 더 월드>, <고스트 오브 워>, <7월 7일>, <이십일세기 소녀>, <카일라스 가는 길>, <아메리칸 잡>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무탈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