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마흔두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비수기의 침체된 극장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몇 편의 신작들로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씨네엔드 월간영화인 - 10월 이안 감독 편(2회차 '라이프 오브 파이'(10/24(토)): (링크)
*기간: 10월 16일(금) ~ 10월 18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37만 0,575명 (전주 대비 -23.00%)
1위: <소리도 없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18만 4,238명
*누적 관객 수: 22만 0,38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82개(12,517회)
*좌석 판매율: 8.4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1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16억 8,238만 원
*누적 매출액: 19억 7,499만 원
*배급: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8.4% (3위)
2020년 42주차, 10월 세 번째 주말 1위는 유아인, 유재명 주연의 신작 <소리도 없이>가 차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 자체는 그리 많은 편은 아니지만 제작비가 그리 높지는 않다는 점과 <담보>가 3주차까지도 비교적 선전했다는 걸 생각하면 나름대로 괜찮은 성적이기도 한데요, 첫 주말까지의 누적 22만 관객을 동원했고 40~50만 명 사이로 도달해볼 수 있을 만한 오프닝입니다. 영화에 대한 반응도 괜찮은 편이고요.
2위: <담보>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1만 4,546명
*누적 관객 수: 144만 8,73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034개(9,786회)
*좌석 판매율: 7.1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0억 2,440만 원
*누적 매출액: 125억 3,407만 원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6.7% (4위)
개봉 3주차 주말을 맞은 <담보>가 한 계단 내려온 2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지난주 대비 55% 정도 감소한 수치이며, 누적 관객 수는 144만 8천여 명입니다. 금주에도 순위 하락과 스크린 축소가 불가피한데, 누적 160~170만 명 사이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3위: <테넷>
*순위 변동: 2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2만 0,486명
*누적 관객 수: 191만 1,16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45개(1,507회)
*좌석 판매율: 8.6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26일
*개봉 주차: 8주
-
*주말 매출액: 2억 0,419만 원
*누적 매출액: 176억 3,210만 원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4.0% (5위)
3위는 개봉 8주차를 맞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입니다. 순위는 두 계단 상승했고, 주말 관객 수는 40% 정도 감소한 수치입니다. 지금까지는 줄곧 상위권을 유지하며 비견할 만한 할리우드 영화가 없었기 때문에 이 정도의 추세를 유지할 수 있었는데, 이번 주부터는 스크린 수가 더 축소될 것이기도 해서 슬슬 상영 막바지에 접어들 것 같네요. 누적 관객 수는 결국 195만 명 전후가 될 것 같습니다.
*DJ의 <테넷> 리뷰 1: (링크)
*DJ의 <테넷> 리뷰 2: (링크)
4위: <폰조>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9,764명
*누적 관객 수: 2만 1,069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43개(2,921회)
*좌석 판매율: 2.09%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0월 14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8,604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7,509만 원
*배급: (주)키다리이엔티
*현재 예매율: 1.6% (8위)
4위는 톰 하디 주연의 신작 <폰조>입니다. 2%대라는 낮은 좌석 판매율로 주말 관객 1만 명도 넘지 못하는 오프닝을 보였습니다. 누적 관객은 2만 1천여 명입니다. 톰 하디의 단독 주연작이 국내에서 저조한 기록을 보인 경우가 여럿 있습니다.
5위: <극장판 요괴워치: 포에버 프렌즈>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405명
*누적 관객 수: 9,142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21개(1,371회)
*좌석 판매율: 4.90%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0월 1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747만 원
*누적 매출액: 7,284만 원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2% (40위)
5위는 새로 개봉한 <극장판 요괴워치: 포에버 프렌즈>입니다. 첫 주말까지 누적 관객 9,100여 명을 동원하고 있습니다.
6위: <돌멩이>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051명
*누적 관객 수: 1만 1,711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425개(2,400회)
*좌석 판매율: 2.61%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15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6,908만 원
*누적 매출액: 1억 0,042만 원
*배급: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1.2% (11위)
김대명 주연의 신작 <돌멩이>가 6위로 데뷔했습니다. 첫 주말까지 누적 관객 1만 1천여 명을 기록하며 몇 편의 한국영화들 사이에서 결국 살아남지 못했네요.
7위: <언힌지드>
*순위 변동: 5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945명
*누적 관객 수: 11만 2,61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379개(1,610회)
*좌석 판매율: 3.54%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0월 7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7,359만 원
*누적 매출액: 9억 7,429만 원
*배급: (주)누리픽쳐스, (주)영화특별시SMC
*현재 예매율: 0.5% (22위)
개봉 2주차를 맞은 <언힌지드>가 다섯 계단 하락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여러 신작들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주말 관객 수는 87%나 줄어, 현재 누적 관객 수는 11만 2천여 명입니다. 이 정도의 외화가 10만 관객도 넘기 힘든 시장임을 생각하면 첫 주 성적이 나름대로 괜찮았다고 볼 수 있기도 하네요.
8위: <그린랜드>
*순위 변동: 5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200명
*누적 관객 수: 31만 9,743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91개(1,101회)
*좌석 판매율: 4.8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6,518만 원
*누적 매출액: 27억 3,684만 원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TCO(주)더콘텐츠온
*현재 예매율: 2.9% (7위)
8위의 <그린랜드> 역시 <언힌지드>와 나란히 다섯 계단 하락하는 순위 변동을 보였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현재 31만 9천여 명입니다.
*DJ의 <그린랜드> 리뷰: (링크)
9위: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
*순위 변동: 2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5,767명
*누적 관객 수: 8만 7,26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96개(453회)
*좌석 판매율: 7.5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억 7,667만 원
*누적 매출액: 26억 9,538만 원
*배급: CJ 4DPLEX
*현재 예매율: 3.0% (6위)
9위는 지난주 대비 2계단 상승한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입니다. 누적 관객 수는 9만 명에 가까스로 도달할 수 있을 듯 보입니다. 곧 <미스터트롯: 더 무비>가 롯데시네마에서 개봉하니 서로 교대하는 느낌이네요.
(이 영화의 매출액을 볼 때마다 느끼지만 2D는 2만 3천 원, SCREENX는 3만 3천 원이라는 <그대 고맙소>의 가격 책정은 팬심에 기댄 장삿속이라고 보일 만큼 다소 경악스럽습니다. 오페라 실황이나 E스포츠 생중계 등이 비슷한 가격으로 진행된 선례가 있기는 하지만요. 아이즈원의 공연 실황 때도 이 정도 가격은 아니었는데요. 스크린X 촬영 등이 포함돼 제작비가 올라갔을 수 있다는 걸 감안해도 제작사와 배급사가 관객에게 고스란히 부담을 전가시키는 모양새입니다.)
10위: <국제수사>
*순위 변동: 6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173명
*누적 관객 수: 53만 2,98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226개(789회)
*좌석 판매율: 4.42%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3,694만 원
*누적 매출액: 44억 6,697만 원
*배급: (주)쇼박스
*현재 예매율: 0.2% (41위)
마지막 10위는 개봉 3주차를 맞은 <국제수사>입니다. 누적 관객 수 53만 2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외, 11위 <어디갔어: 버나뎃>, 13위 <애프터: 그 후>, 18위 <프록시마 프로젝트>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0월 19일(월) 12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개봉일: 10월 21일
*감독: 이종필
*출연: 고아성, 이솜, 박혜수 등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고아성, 이솜, 박혜수 등 캐스팅이 돋보이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입니다. 예매율로 보나 무엇으로 보나 금주 1위 데뷔가 유력합니다. 시사회 반응도 좋고요. 아, 영화 제목의 '토익' 앞에 굳이 '영어'가 중복으로 붙은 건 무슨 이유일지도 궁금합니다. '토익'이란 말에 이미 영어가 포함돼 있지만 8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 토익이 도입되기 시작했다고 하니 당시에는 토익이 영어시험이라는 걸 몰랐을 수 있겠다 싶기도 하지만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예고편: (링크)
<에브리타임 아이 다이>
*개봉일: 10월 21일
*감독: 로비 마이클
*출연: 드류 폰티에로, 마크 멘차카, 미셸 마세도, 멜리사 마세도, 타일러 대쉬 화이트 등
*배급: (주)모쿠슈라픽쳐스, (주)다자인소프트
*주인공이 죽고 난 뒤 다른 사람의 몸에서 깨어난다는 소재를 다룬 미스터리 스릴러 <에브리타임 아이 다이>입니다. 작년 해외 몇몇 영화제를 통해 먼저 선보였고, 일부 해외 국가에서는 넷플릭스로 공개되었습니다. 제작진이나 캐스팅 등은 약하지만 소재가 연출 방식이 나름대로 돋보이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에브리타임 아이 다이> 예고편: (링크)
<종이꽃>
*개봉일: 10월 22일
*감독: 고훈
*출연: 안성기, 유진, 김혜성, 장재희 등
*배급: (주)스튜디오보난자
*안성기, 유진 등이 주연하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한국영화 <종이꽃>입니다. 장의사와 그의 아들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종이꽃> 예고편: (링크)
<베이비티스>
*개봉일: 10월 22일
*감독: 섀넌 머피
*출연: 엘리자 스캔런, 토비 월레스, 벤 멘델슨, 에시 데이비스 등
*배급: 엠엔엠인터내셔널(주)
*그레타 거윅의 <작은 아씨들>(2019)에서 '베스' 역을 인상적으로 연기했던 엘리자 스캔런 주연의 <베이비티스>입니다. 작년 베니스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이기도 하네요. 기존의 시한부 삶을 사는 10대 주인공을 다룬 영화들의 전형성을 벗어난 점이 해외에서도 크게 호평을 받은 듯 합니다.
*<베이비티스> 예고편: (링크)
*그 외에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헤븐즈필 III.스프링 송>, <21 브릿지: 테러 셧다운>(재개봉), <부니베어: 원시시대 대모험>, <태양의 소녀들>, <팔로우 미>, <내 사랑 찾기>, <디어 마이 지니어스>, <미스터트롯: 더 무비> 등의 개봉작들이 있습니다. (<미스터트롯: 더 무비>는 아직도 심의가 되지 않았는지 예매 등이 전혀 열려 있지 않네요.)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무탈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씨네엔드 월간영화인 - 10월 이안 감독 편(2회차 '라이프 오브 파이' (10/24(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