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Oct 26. 2020

'삼진그룹 영어토익반'&'미스터트롯: 더무비' 관객 수

2020년 43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100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마흔세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신작들의 영향으로 순위 변동이 다소 많이 일어난 한 주였습니다. 주말 관객들의 선택을 받은 영화들을 10위까지 간략히 살펴봅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11월호 구독 안내: (링크)


*기간: 10월 23일(금) ~ 10월 25일(일)

*1위부터 10위까지 관객 수 합산: 51만 0,108명 (전주 대비 +37.65%)


1위<삼진그룹 영어토익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7만 0,839명

*누적 관객 수: 35만 8,620

*스크린 수(상영횟수): 1,603개(19,153회)

*좌석 판매율: 8.54%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1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4억 1,209 

*누적 매출액: 30억 7,709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37.9% (1위)


2020년 43주차, 10월 네 번째 주말 박스오피스 1위는 고아성, 이솜, 박혜수 주연의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이 무난하게 차지했습니다. 지난주 <소리도 없이>보다 거의 50%가량 앞선 오프닝인 데다 관객들의 반응도 전반적으로 좋은 편이어서, 어느 정도 뒷심을 발휘할 만한 기록인데요. 금주에 큰 신작이 없다는 것도 고무적입니다. 누적 관객 100만 명까지는 다소 버거울 듯하지만, 70~80만 명 전후로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2위<담보>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7만 2,821명

*누적 관객 수: 157만 9,196

*스크린 수(상영횟수): 645개(4,333회)

*좌석 판매율: 13.43%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9월 29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5억 7,920 

*누적 매출액: 135억 6,666만 

*배급: CJ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5.4% (3위)


개봉 4주차에 접어든 <담보>가 2위로 순위변동 없이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불과 36% 정도만 감소해 양호한 추이를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 누적 관객 수는 157만 9천여 명입니다. 스크린 수가 많이 줄어든 탓에 관객 수는 상대적으로 덜 감소해서 좌석 판매율도 오히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보다도 높게 나타났네요. 170~180만 명 전후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3위<미스터트롯: 더 무비>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5만 7,600명

*누적 관객 수: 8만 6,915

*스크린 수(상영횟수): 448개(4,561회)

*좌석 판매율: 6.81%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0월 2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억 3,790 

*누적 매출액: 7억 7,847만 

*배급: (주)영화사 그램

*현재 예매율: 10.1% (2위)


3위는 <미스터트롯: 더 무비>입니다.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와 서로 바통터치하듯 이어서 개봉했네요. 롯데시네마에서만 개봉된 <미스터트롯: 더 무비>는 주말 동안 그리 위력을 발휘하지 못해 결국 개봉일 성적이 최고 수치가 되었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8만 6천여 명으로, 롯데시네마에서 다소 많이 편성해준 것에 비해 좌석 판매가 잘 따라주지는 않은 수치입니다. <그대 고맙소>도 그렇고 <미스터트롯: 더 무비>도 마찬가지입니다만, 팬 서비스도 좋지만 너무 노골적인 장삿속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당장 이 영화만 해도, TV 방영분을 상당수 재탕했다는 후기들이 많이 보이거든요. 애초 공연실황이 아니라 그냥 TV 방영분과 미방영분을 적당히 배합해 마치 극장판인 것처럼 만든 것이라 해도 다름없겠습니다. 몇 년 전에 마치 극장판인 것처럼 해외 TV 방영분을 버젓이 개봉한 <셜록: 유령신부> 같은 전례도 떠오르네요.



4위<소리도 없이>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5만 4,847명

*누적 관객 수: 34만 4,919

*스크린 수(상영횟수): 682개(5,115회)

*좌석 판매율: 8.3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15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억 9,529 

*누적 매출액: 30억 4,979만 

*배급: (주)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3.0% (7위)


개봉 2주차의 <소리도 없이>가 세 계단 내려온 4위를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아, 주말 관객 수도 70% 정도 감소했습니다. <소리도 없이>의 누적 관객 수는 34만 4천여 명입니다.



5위<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헤븐즈필 제3장 스프링 송>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1,268명

*누적 관객 수: 3만 1,00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149개(995회)

*좌석 판매율: 14.2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0,108 

*누적 매출액: 2억 8,455만 

*배급: (주)애니플러스

*현재 예매율: 1.8% (11위)


5위는 새로 개봉한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헤븐즈필 제3장 스프링 송>입니다. 첫 주말 2만 1천여 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 관객 수 3만 1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6위<테넷>


*순위 변동: 3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7,361명

*누적 관객 수: 193만 9,771

*스크린 수(상영횟수): 189개(870회)

*좌석 판매율: 10.49%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8월 26일

*개봉 주차: 9주

-

*주말 매출액: 1억 6,733 

*누적 매출액: 178억 9,894만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3.7% (5위)



개봉 9주차를 맞은 <테넷>이 세 계단 내려온 6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말 동안 1만 7천여 명의 관객을 추가해 누적 관객 수는 193만 9천여 명입니다. 현재 IMAX 등 일부 특별관에서 상영이 지속되고 있어, 2~3만 명 정도의 관객 추가가 가능해보입니다.


*DJ의 <테넷> 리뷰 1(링크)

*DJ의 <테넷> 리뷰 2(링크)


7위<부니베어: 원시시대 대모험>


*순위 변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769명

*누적 관객 수: 5,008

*스크린 수(상영횟수): 217개(590회)

*좌석 판매율: 6.39%

-

*관람 등급: 전체 관람

*개봉일: 10월 2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856 

*누적 매출액: 4,036만 

*배급: (주)라이크콘텐츠

*현재 예매율: 0.3% (29)


7위는 새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부니베어: 원시시대 대모험>입니다. 주말 동안 4천 700여 명의 관객을 동원, 누적 관객 수는 5천 명에 접어들었습니다. 중국 애니메이션으로, 자국에서 1억 달러가량의 극장 수익을 기록했던 모양입니다.



왼쪽부터 '할로윈: 살인마 잭', '무협: 더 코드', '죽이는 여자'

8위, 9위, 10위<할로윈: 살인마 잭>, <무협: 더 코드>, <죽이는 여자>


*주말 관객 수: 각각 3,850명, 3,377명, 3,376명


8위부터 10위까지를 이렇게 별도로 다루는 이유는 전산망 통계상으로 집계되기는 했지만 셋 모두 극장 개봉작이 아닌 IPTV/VOD 영화로 극장 관객 수 통계에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미 서비스 시점도 좀 지났고 상영횟수, 좌석판매율 등 무엇으로 보나 실질적으로 상영된 게 아니라 극장 실적을 채우기 위한 어떤 조치를 영화사 내부에서 취한 것이라고 대략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11위~20위권에도 이런 영화가 몇 편이 있습니다.



*그 외, 12위 <종이꽃>, 16위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 20위 <팔로우 미>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0월 26일(월) 12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테슬라>


*개봉일: 10월 28일

*감독: 마이클 알메레이다

*출연: 에단 호크, 이브 휴슨, 짐 개피건, 카일 맥라클란 등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에단 호크가 니콜라 테슬라를 연기한 <테슬라>입니다. 작년 여름 <커런트 워>에서 조연이었다면, 이번 <테슬라>는 실질적으로 니콜라 테슬라가 주인공인 작품이라 할 수 있겠네요. J.P 모건 등 다른 실존 캐릭터들도 출연합니다. 제가 참여 중인 유튜브 채널에서 이 영화의 가이드 성격의 리뷰를 다룬 바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을 보셔도 좋겠습니다.


*현대HCN 유튜브 '팝콘각' <테슬라> 편: (링크)

*<테슬라> 예고편: (링크)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파이널컷>


*개봉일: 10월 28일

*감독: 홍원찬

*출연: 황정민, 이정재, 박정민, 박소이, 최희서, 박명훈 등

*배급: CJ엔터테인먼트


*여름 개봉했던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에 몇 분의 장면이 추가된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파이널컷>입니다.


*DJ의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리뷰: (링크)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파이널컷> 예고편: (링크)





<위플래쉬>


*개봉일: 10월 28일

*감독: 데이미언 셔젤

*출연: 마일즈 텔러, J.K. 시몬스, 멜리사 베노이스트, 폴 레이저 등

*배급: (주)워터홀컴퍼니


*2015년 3월 국내 개봉한 <위플래쉬>가 재개봉합니다. 그동안 극장 상영된 적이 없고 셔젤 감독의 이후 <라라랜드>, <퍼스트맨> 등 필모그래피도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으므로, 게다가 무엇보다 음악영화에 해당되므로 <위플래쉬>는 극장에서 다시 관람할 이유가 충분하겠습니다.


*DJ의 <위플래쉬> 리뷰(2015년 9월 작성): (링크)

*<위플래쉬>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담쟁이>, <젊은이의 양지>, <황무지 5월의 고해>, <원더풀 데이즈>, <마이 리틀 포니: 레인보우 로드 트립>, <마틴 에덴>, <웰컴 투 X-월드>, <글로리아를 위하여>, <불의 전차>, <꿀벌과 천둥> 등의 개봉작이 있습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다만 다음주 101번째부터는 형식과 내용상 변화를 주려 합니다. 이 브런치 매거진의 조회수로 보나 실효성으로 보나 무엇이 좀 더 유익하거나 흥미로울 만한 내용일까를 고민하게 되었거든요. 정말 주말 박스오피스 소식을 빠르게 간략히 전하기 위해서는 월요일 자정 무렵에 곧바로 작성하거나 오전에 (마치 교통정보처럼) 업로드 하는 게 좋은데 그러지 못했던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하고요. 간략한 박스오피스 차트 요약과 함께 매주 한편씩 흥행작을 선정해 흥행 요인을 나름대로 분석해보거나, 반대로 흥행에 실패한 영화를 선정해 그 요인을 생각해보는 형태를 구상 중입니다. 어쨌든, 다음주 월요일에는 다소 다른 형태의 이야기를 업로드 하게 되겠지요.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무탈하고 건강한 한 주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연재 [1인분 영화] 11월호 구독 안내: (링크)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모음(노션):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신작 '소리도 없이' 주말 1위 데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