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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동진 Oct 28. 2019

100만 관객 돌파한 '82년생 김지영' 첫 주말 1위

2019년 10월 4주 주말 박스오피스 외

마흔여덟 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19년 10월 네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를 소개합니다.

(10월 25일(금) ~ 10월 27일(일))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정기 연재 <1인분 영화> 11월호 구독자를 모집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한 공지를 확인해주세요: (링크)



1위: <82년생 김지영>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82만 9,294

*누적 관객 수: 112만 0,448

*스크린 수(상영횟수): 1,486개(22,855회)

*좌석 판매율: 20.0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73억 7,364만 

*누적 매출액: 97억 0,563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35.0% (1위)



화제 속에 개봉한 <82년생 김지영>이 무난하게 첫 주말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 주 앞서 개봉한, 전편 대비 저조한 <말레피센트 2>의 누적 관객을 거의 따라잡아 <82년생 김지영>의 누적 관객 수도 112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지난주 1위였던 <말레피센트 2>보다 좌석 판매율은 소폭 높고 주말 관객 수 자체도 많이 늘어서 전체적으로는 극장에 활기가 생긴 듯 보입니다. 하지만 스크린 수를 많이 배정받은 터라 <82년생 김지영>은 개봉 규모에 비해 오프닝 자체가 아주 대단한 기록으로 보이지는 않네요. 금주에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와 <날씨의 아이>가 개봉하는데 과연 <82년생 김지영>이 2주 연속 1위를 지켜낼 수 있을까요. 대략 250만 전후의 기록은 일단 가능해 보이는 출발입니다.




2위: <말레피센트 2>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32만 5,293

*누적 관객 수: 112만 5,677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880개(9,792회)

*좌석 판매율: 21.3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17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7 8,112만 

*누적 매출액: 96억 6,751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4.1% (5위)



2위는 주말 관객 수 약 39.8% 감소한 <말레피센트 2>입니다. 누적 관객은 112만 명을 기록 중이네요. <말레피센트 2>는 국내에서도 그리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지만 해외에서도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전편 대비 다소 저조한 흥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단 <조커>의 영향도 크겠지요. 일단 예매율도 이번 주와 다음 주의 주요 신작들에 밀려 있고, 다음 주말 순위에서는 4위가 예상됩니다.



3위: <조커>


*순위 변: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4만 0,065

*누적 관객 수: 496만 0,157

*스크린 수(상영횟수): 702개(7,776회)

*좌석 판매율: 22.26%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일

*개봉 주차: 4

-

*주말 매출액: 21억 2,714

*누적 매출액: 430억 2,752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현재 예매율: 3.5% (6위)



개봉 4주차를 맞이한 <조커>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주말 관객 수는 38.4% 감소해 <말레피센트 2>와 마찬가지로 하락의 정도는 양호한 편이네요. 앞서 500만 관객은 조금 버거울 것 같다고 한 건 다소 섣부른 짐작이었습니다. 예매율도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 <조커>를 찾는 관객이 제법 많이 있다는 걸 간과했거든요. 현재 누적 관객 496만 명으로, 오늘 중 아니면 늦어도 내일 500만 관객 돌파를 하겠습니다. 워너와 DC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반가운 성공작이네요. 지난 주말 북미에서는 <말레피센트 2>를 제치고 다시 1위로 올라선 <조커>입니다. 글로벌 성적은 어느덧 8억 4천만 달러를 넘어섰네요.



4위: <가장 보통의 연애>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3만 0,119

*누적 관객 수: 279만 3,365

*스크린 수(상영횟수): 613개(6,162회)

*좌석 판매율: 16.98%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1억 7,013 

*누적 매출액: 238억 9,049만 

*배급: (주)NEW

*현재 예매율: 1.9% (8위)



4위 역시 지난 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가장 보통의 연애>입니다. 주말 관객 수와 스크린은 많이 줄었지만, 누적 관객 279만 명으로 또 한 편의 로맨틱 코미디 성공작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배우 김래원과 공효진 두 사람에게도 좋은 필모그래피의 하나로 기억되겠군요.




5위: <람보: 라스트 워>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4만 7,091

*누적 관객 수: 7만 2,260

*스크린 수(상영횟수): 483개(2,935회)

*좌석 판매율: 12.58%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0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4억 0,782

*누적 매출액: 6억 0,585만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0.9% (9위)



5위는 북미보다 약 한 달 정도 늦게 국내 개봉한 신작 <람보: 라스트 워>입니다. 워낙 타깃 관객이 명확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주말 관객 수 4만 7천여 명으로 관객들의 선택을 거의 받지 못했다고 해도 되겠는데요, 누적 관객은 10만 명을 간신히 넘거나 그에 조금 못 미치는 기록으로 마무리될 것 같네요. 글로벌 기준으로도 극장 수익 8,676만 달러를 기록하며 캐릭터의 명성과 인지도에 비하면 다소 평범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6위: <빅트립: 아기팬더 배달 대모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2만 8,550

*누적 관객 수: 3만 2,728

*스크린 수(상영횟수): 373개(1,189회)

*좌석 판매율: 20.06%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0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2억 2,727

*누적 매출액: 2억 5,881

*배급: (주)트리플픽쳐스

*현재 예매율: 0.1% (44위)



6위는 새로 개봉한 애니메이션 <빅트립: 아기팬더 배달 대모험>입니다. 스크린 수를 감안해도 나름대로 괜찮은 좌석 판매율을 보였네요. 누적 관객은 3만 2천여 명입니다.



7위: <퍼펙트맨>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4,391

*누적 관객 수: 122만 4,925

*스크린 수(상영횟수): 182개(856회)

*좌석 판매율: 15.17%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1억 2,358

*누적 매출액: 102억 0,767 

*배급: (주)쇼박스

*현재 예매율: 0.2% (26위)



7위는 2주 연속 두 계단씩 하락한 <퍼펙트맨>입니다. 주말 동안 불과 1만 4천여 명의 관객을 추가 동원해서, 현재 누적 관객은 122만 명을 기록 중입니다.




8위: <터미네이터 2>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7,903

*누적 관객 수: 1만 1,744

*스크린 수(상영횟수): 112개(478회)

*좌석 판매율: 11.8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0월 24일(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7,461 

*누적 매출액: 1억 1,251

*배급: 제이앤씨미디어그룹

*현재 예매율: 0.2% (25위)



8위는 3D로 재개봉한 <터미네이터 2>입니다. 개봉 규모도 작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딱히 재개봉한 의미나 효과가 크진 않았다고 하겠습니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와 개봉 시기를 인접해서 맞췄겠지만 그것도 별 영향은 없었다고 할 수 있고요. 몇 년 전 이미 한 차례 재개봉한 적 있기도 하네요.



9위: <체크 히어로>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801명

*누적 관객 수: 1만 1,124

*스크린 수(상영횟수): 221개(612회)

*좌석 판매율: 9.24%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0월 23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242 

*누적 매출액: 8,469 

*배급: (주)예지림 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1% (41위)



9위는 새로 개봉한 덴마크 애니메이션 <체크 히어로>입니다. 누적 관객 1만 1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위: <더 킹: 헨리 5세>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6,741

*누적 관객 수: 1만 0,720

*스크린 수(상영횟수): 146개(716회)

*좌석 판매율: 7.50%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0월 23일(일부 극장 공개)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5,553

*누적 매출액: 8,533

*배급: 넷플릭스, 판씨네마(주)

*현재 예매율: 0.4% (33위)



마지막 10위는 <더 킹: 헨리 5세>입니다. 11월 넷플릭스 공개 예정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국내에서는 얼마 전 부산국제영화제에 이어 10월 23일부터 일부 극장에서 제한적으로 개봉하고 있습니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2018)에 이어 이번에도 국내 극장 배급은 판씨네마가 담당하는군요. 영화제 당시에는 배우 티모시 샬라메의 내한으로 큰 화제가 되었지만, 극장에서는 소소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누적 관객 1만 명을 조금 넘었네요. 곧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 11위 <두번할까요>, 13위 <너를 만난 여름>, 14위 <경계선>, 15위 <제미니 맨>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10월 28일(월) 13시 30분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개봉일: 10월 30

*감독: 팀 밀러

*출연: 린다 해밀턴, 아놀드 슈왈제네거, 맥켄지 데이비스, 나탈리아 레이즈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오랜만에 제작자로 복귀하고 사라 코너 역에 린다 해밀턴 역시 다시 출연해 화제를 모은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입니다. 최근 감독과 주연 배우들의 내한 행사도 있었죠. <데드풀>로 연출력을 인정받은 팀 밀러 감독이 작품을 맡아 여러모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 해외 반응을 보면 아주 호평일색은 아니며, 압도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우려보다는 준수한 편이기는 하네요. 어느덧 여섯 번째 <터미네이터> 영화가 된 이번 작품은 국내에서는 디즈니가 수입, 배급합니다. <82년생 김지영>과 다음 주말 1위를 놓고 대결하게 되겠습니다.


*<터미네이터: 다크 페이트> 예고편: (링크)




<날씨의 아이>


*개봉일: 10월 30

*감독: 신카이 마코토

*출연(목소리): 다이고 코타로, 모리 나나, 오구리 슌, 혼다 츠바사 등

*배급: (주)미디어캐슬, 워터홀컴퍼니(주)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인 <날씨의 아이>입니다. 감독의 전작에 이어 해외에서는 평이 꽤 좋은 편이고, 전작 당시의 약속에 따라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이번에도 내한을 하는군요. 현재 예매율은 3위입니다.


*<날씨의 아이> 예고편: (링크)






<우먼 인 할리우드>


*개봉일: 10월 31

*감독: 팀 도나휴

*출연: 지나 데이비스, 메릴 스트립, 나탈리 포트만, 케이트 블란쳇, 클로이 모레츠, 리즈 위더스푼, 산드라 오 

*배급: 마노엔터테인먼트


*다큐멘터리는 <우먼 인 할리우드>는 일단 출연하는 영화인들의 목록만 훑어도 놓치기 아까운 작품입니다. 여성 영화인들이 자신의 커리어와 영화 업계 내에서 겪은 여러 경험과 생각들에 대해 전합니다. 토론토국제영화제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관객상을 수상했습니다.


*<우먼 인 할리우드> 예고편: (링크)



<하이 라이프>


*개봉일: 10월 30

*감독: 클레어 드니

*출연: 로버트 패틴슨, 줄리엣 비노쉬, 미아 고스 

*배급: (주)올스타엔터테인먼트


*해외 여러 영화제를 통해 화제가 된, 클레어 드니 감독 신작 <하이 라이프>입니다. 씨네21 김혜리 기자의 '클레어 드니 감독의 도발적 창세기'라는 표현이 눈에 들어오네요. 로버트 패틴슨, 줄리엣 비노쉬 등이 출연합니다.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하이 라이프> 예고편: (링크)






*그 외에 <빅 위시>, <빅 2: 황금열쇠 대소동>, <니나 내나>, <엔젤 오브 마인>, <쿠엔틴 타란티노 8>, <우먼 인 할리우드>, <프렌드 존>, <오늘, 우리>, <텔 잇 투 더 비즈>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메일 영화리뷰&에세이 정기 연재 <1인분 영화> 11월호 구독자 모집: (링크)

*신세계아카데미 겨울학기 영화 글쓰기 강의: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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