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Feb 03. 2020

코로나 바이러스로 잠잠해진
극장가 분위기

2020년 2월 1주차 주말 박스오피스 외

62번째 'DJ의 시네마 레터'입니다. (이 연재는 본 매거진을 통해 매주 월요일에 업로드합니다.) 2020년 2월 첫 번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입니다. 건강하고 평안한 한 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1월 30일(금) ~ 2월 2일(일))



1위<남산의 부장들>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50만 8,056

*누적 관객 수: 425만 1,624

*스크린 수(상영횟수): 1,384개(22,197회)

*좌석 판매율: 12.61%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4억 5,139만 

*누적 매출액: 369억 9,841만 

*배급: (주)쇼박스

*현재 예매율: 5.8% (7위)


1월에서 2월로 넘어가는 주말의 1위는 <남산의 부장들>이 지난주에 이어서 차지했습니다. 2주 연속 1위를 지키리라는 점은 쉽게 예상할 수 있었지만 문제는 지난 주보다 70%가 넘게 떨어진 주말 관객 수입니다. 신작이 없었기에 그나마 1위라도 유지할 수 있었지 첫 주의 양호한 성적에 비하면 현재 누적 425만 관객 기록은 그 자체로 나쁜 성적은 아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극장 전체가 위축되었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남산의 부장들>은 일단 이번 주에는 3위로 밀려날 가능성이 크네요. 더 지켜봐야겠지만 누적 관객 500만 명을 넘어설 수 있을까요. 지금으로서는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DJ의 <남산의 부장들> 리뷰: (링크)



2위<히트맨>


*순위 변동: -

*주말 관객 수: 33만 7,833

*누적 관객 수: 212만 6,848

*스크린 수(상영횟수): 1,081개(15,432회)

*좌석 판매율: 14.05%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29 5,820만 

*누적 매출액: 183억 4,867만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12.4(3위)



2위는 마찬가지로 지난주에 이어 <히트맨>이 지켰습니다. 이쪽도 관객 수가 크게 줄었기는 마찬가지이지만 그나마 <남산의 부장들>에 비하면 하락 폭이 조금은 적은 편이라는 게 다행이랄까요. 누적 관객 212만 명을 기록하며 <남산의 부장들>보다 절대적인 관객 수 자체는 적지만 흥행 면에서는 오히려 좀 더 내실 있는 기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예매량 역시 <남산의 부장들>보다 다소 앞서 있네요. 누적 240~250만 명 정도는 도달해볼 수 있겠습니다.



3위<스파이 지니어스>


*순위 변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5만 3,049

*누적 관객 수: 42만 7,464명

*스크린 수(상영횟수): 667개(4,029회)

*좌석 판매율: 10.68%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월 22일

*개봉 주차: 2주

-

*주말 매출액: 4억 3,517만 

*누적 매출액: 35억 0,819만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현재 예매율: 0.8(16위)


3위는 지난 주보다 한 계단 상승한 <스파이 지니어스>입니다. 주말 순위 상승은 그 자체로 고무적이지만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아닌 블루스카이 애니메이션 자체의 한계라고 해야 할지 성적이 반등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지난주 3위였던 <미스터 주: 사라진 VIP>가 더 큰 폭으로 관객 수가 줄었을 뿐이지요. <스파이 지니어스>의 누적 관객은 42만 7천여 명입니다. 



4위<미스터 주: 사라진 VIP>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4만 4,112

*누적 관객 수: 58만 7,826

*스크린 수(상영횟수): 597개(4,398회)

*좌석 판매율: 8.4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2일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6,712 

*누적 매출액: 49억 4,804만 

*배급: 메가박스중앙(주)플러스엠, (주)리틀빅픽처스

*현재 예매율: 0.4% (22위)


<스파이 지니어스>와 서로 순위를 맞바꾼 <미스터 주: 사라진 VIP>가 4위입니다. 혹평을 면치 못한 채 지난 주보다 84% 감소한 주말 관객 수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은 58만 7천여 명입니다. 사실상 이번 주에 대폭 상영관 축소가 이뤄질 것 같습니다.



5위<인셉션>


*순위 변동: 신규 진입

*주말 관객 수: 3만 9,328

*누적 관객 수: 589만 8,428

*스크린 수(상영횟수): 241개(2,117회)

*좌석 판매율: 11.14%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29일 (재개봉)

*개봉 주차: 1주

-

*주말 매출액: 3억 5,903만 

*누적 매출액: 440억 0,492 

*배급: (주)디스테이션

*현재 예매율: 1.3(12위)


5위는 10년 만에 재개봉한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인셉션>이 차지했습니다. 롯데시네마를 통해 재개봉했으며, 재개봉 5일 동안 기록한 관객 수는 6만 2천여 명입니다. 재개봉 영화들의 기록을 고려해도 <인셉션>의 재개봉 첫 주 성적 자체는 별로 특별할 것은 없지만, 워낙 시장 자체가 위축된 탓에 오히려 개봉 시기를 잘 잡아낸 알찬 성적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재개봉 관객 수 10만 명을 넘을 수 있다면 일단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6위<해치지않아>


*순위 변동: 1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2만 2,057

*누적 관객 수: 121만 7,494

*스크린 수(상영횟수): 470개(2,484회)

*좌석 판매율: 7.60%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15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억 8,349만 

*누적 매출액: 102억 2,653만 

*배급: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현재 예매율: 0.3% (24위)


6위는 지난 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해치지않아>입니다. 개봉 3주차 주말을 맞아 누적 관객 수는 121만 명으로, 사실상 <해치지않아>는 배급사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의 영화들 중 처음으로 실패작에 가까운 기록으로 남게 되겠습니다. 누적 관객 125만 ~ 130만 명 사이에서 종영하게 되겠습니다.



7위<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순위 변동: 1계단 상승

*주말 관객 수: 1만 5,621

*누적 관객 수: 11만 1,019

*스크린 수(상영횟수): 147개(876회)

*좌석 판매율: 14.30%

-

*관람 등급: 15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월 16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1억 3,505만 

*누적 매출액: 9억 2,650 

*배급: 그린나래미디어(주), 씨나몬(주)홈초이스

*현재 예매율: 1.7(11위)


7위는 한 계단 순위 상승한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입니다. 드디어 누적 관객 10만 명을 넘어섰네요. 현재 11만 1천여 명의 누적 관객을 기록 중이며 지난 주말보다 불과 4.4%밖에 감소하지 않은 주말 관객 수 역시 돋보입니다. 10위권 내 다른 모든 영화들이 위축될 동안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홀로 끄떡없는 기록을 이어갔다고 할 수 있겠지요. 앞으로 4~5만 명 정도의 관객 동원은 더 가능할 텐데, 누적 20만 명까지도 가능할지는 좀 회의적입니다. <작은 아씨들>이나 <조조 래빗>을 비롯해 이제 본격적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화제작들이 개봉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비영어권 영화가 이만큼의 흥행을 기록하는 일을 보는 게, <가버나움> 이후로 딱 1년 만인가요. <가버나움> 역시 그린나래미디어의 작품이었지요.



8위<나이브스 아웃>


*순위 변동: 9계단 상승(재진입)

*주말 관객 수: 1만 1,347

*누적 관객 수: 79만 5,202

*스크린 수(상영횟수): 109개(475회)

*좌석 판매율: 17.46%

-

*관람 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개봉일: 12월 4일 (2019년)

*개봉 주차: 9주

-

*주말 매출액: 7,189만 

*누적 매출액: 67억 4,823만 

*배급: 올스타 엔터테인먼트

*현재 예매율: 0.6(18위)


8위로는 두 주 동안 10위권 바깥으로 물러났던 <나이브스 아웃>이 재진입했습니다. 물론 대단한 역주행 같은 것을 한 건 아니고 CGV에서 '라스트 찬스'라는 이름으로 특가 상영을 진행한 탓인데요, 그 덕분에 좌석 판매율은 10위권 영화들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누적 관객은 80만 명을 간신히 넘는 선에서 종영을 맞이하게 될 것 같네요.

 


9위<나쁜 녀석들: 포에버>


*순위 변동: 2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1만 1,168

*누적 관객 수: 54만 3,095

*스크린 수(상영횟수): 194개(816회)

*좌석 판매율: 10.85%

-

*관람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개봉일: 1월 15일

*개봉 주차: 3주

-

*주말 매출액: 8,047 

*누적 매출액: 48억 4,433만 

*배급: 소니픽처스코리아

*현재 예매율: 0.2% (28위)


9위는 개봉 3주차의 <나쁜 녀석들: 포에버>가 차지했습니다. 누적 관객 54만 명을 기록 중으로 이제 다음 주면 거의 종영 단계에 이르겠습니다.



10위<닥터 두리틀>


*순위 변동: 4계단 하락

*주말 관객 수: 7,268

*누적 관객 수: 160만 4,127

*스크린 수(상영횟수): 225개(889회)

*좌석 판매율: 6.57%

-

*관람 등급: 전체 관람가

*개봉일: 1월 8일

*개봉 주차: 4주

-

*주말 매출액: 4,834 

*누적 매출액: 134억 3,049만 

*배급: 유니버설픽쳐스

*현재 예매율: 0.2% (29위)


마지막 10위는 유니버설의 <닥터 두리틀>입니다. 개봉 4주차를 맞아 현재 누적 관객 수는 160만 4천여 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외, 12위는 <포드 V 페라리>, 15위 <미드웨이>, 17위 <사마에게> 등의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현재 예매율' 및 관객 수, 스크린 수 등은 2월 3일(월) 19시 기준입니다.

-'순위 변동'은 10위권 내 순위 등락을 의미합니다.

-좌석 판매율은 해당 영화의 3일간 관객수의 합에서 3일간의 총 좌석수를 나눈 값입니다.((3일간의 관객수/3일간의 좌석수)*100)

-통계 출처는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입니다. 실시간 예매율을 제외한 관객수 등 나머지 자료는 자정에 공개된 이후 하루 동안 전산망 데이터 보정으로 인해 상세 수치의 조정 및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정보나 잘못된 자료 혹은 오탈자가 있을 경우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이번 주에 새로 극장을 찾아오는 주요 개봉작들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주로 세 편 안팎으로만 소개합니다.)


<클로젯>


*개봉일: 2월 5일

*감독: 김광빈

*출연: 하정우, 김남길, 허율 등

*배급: CJ엔터테인먼트


*배우 하정우, 김남길 주연의 신작 <클로젯>입니다. 집 안의 벽장을 소재로, 사라진 아이를 찾는 미스터리 성격의 작품입니다.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와 1위 다툼을 하겠군요.


*<클로젯> 예고편: (링크)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개봉일: 2월 5일

*감독: 캐시 얀

*출연: 마고 로비,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저니 스몰렛, 로지 페레즈, 이완 맥그리거 등

*배급: 워너브러더스코리아(주)


*<아쿠아맨> 이후 <샤잠!>, <조커> 등 최근 들어 상승세를 타고 있는 워너와 DC의 신작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입니다. 제목은 국내 개봉용 부제가 붙은 게 아니라 정말 'Birds of Prey (and the Fantabulous Emancipation of One Harley Quinn)'입니다. 국내에서는 쓰이지 않았지만 '(The Unexpected Virtue of Ignorance)'라는 부제가 붙었던 <버드맨>(2013)의 경우처럼요. 마고 로비가 연기한 '할리 퀸'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 영화는 다만 액션이나 스케일보다는 캐릭터의 콘셉트 자체에 기대는 인상이 강하고 북미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할 수 있겠지만 국내 관객들의 호응은 얼마나 뒤따를지 조금 걱정입니다. 현재 예매율은 <클로젯>과 근소한 차이로 1위를 보이고 있지만요. 워너와 DC는 올해 <원더우먼 1984>도 개봉 예정인데, 올해도 좋은 기운이 이어질 수 있을까요.


*<버즈 오브 프레이(할리 퀸의 황홀한 해방)> 예고편: (링크)




<조조 래빗>


*개봉일: 2월 5일

*감독: 타이카 와이티티

*출연: 로만 그리핀 데이비스, 토마신 맥켄지, 타이카 와이티티, 레벨 윌슨, 샘 록웰, 스칼렛 요한슨 등

*배급: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토르: 라그나로크>(2017)를 성공시킨 타이카 와이티티 감독의 신작 <조조 래빗>입니다.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죠.(작품상/각색상/여우조연상/미술상/의상상/편집상) 크리스틴 루넨스의 소설 원작으로, 전쟁을 귀엽고 재미난 시선으로 바라본 위트 있는 작품입니다. 포스터는 얼핏 코엔 형제의 <헤일 시저!> 같은 영화를 떠오르게 하네요. 아무튼, 이제 본격적으로 아카데미 시상식 화제작 레이스가 시작됩니다.


*<조조 래빗> 예고편: (링크)




*그 외에 <페인 앤 글로리>, <위 아 리틀 좀비>, <더 프린세스: 도둑 맞은 공주>, <극장판 미니특공대: 공룡왕 디노>,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붉은 전설> 등이 개봉합니다.




시네마 레터는 다음 주에도 계속 씁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매월 한 명의 영화인을 주제로 다루는 영화모임 '월간영화인': (링크)

*원데이 영화 글쓰기 수업 '오늘 시작하는 영화리뷰' 모집: (링크)
*글을 읽으셨다면, 좋아요, 덧글, 공유는 글쓴이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산의 부장들' 설 연휴 주말 무난한 1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