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upang Design Sep 14. 2022

UX 디자인 팀 디렉터 Tessa님을 만나다

쿠팡 디자인 리더 인터뷰 시리즈, 첫 번째 이야기

쿠팡의 직원들은 모두 스스로가 리더라고 생각하며 혁신에 기여합니다. 그중에서도 팀 리더는 실질적으로 팀과 프로덕트를 이끌며 쿠팡의 비전과 미션을 만들어 갑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Tessa 님은 3년의 시간 동안 쿠팡의 디자인을 이끌어오며 굵직한 도전과 성과를 만들어 오셨는데요. 현재는 쿠팡 이커머스의 전략과 새로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경험을 최적화하는 Core Product Design 팀의 디렉터를 맡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성장’과 ‘고객 중심의 디자인’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Tessa 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Tessa 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쿠팡의 Core Product Design 팀 디렉터 Tessa입니다. 이 팀을 이끈 지는 벌써 3년이 되어가네요. 쿠팡에 입사하기 전엔 파이낸스 분야에서 핀테크 UX와 IT 컨설턴트로서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리딩 했었고, 쿠팡에 와서 3년째 이커머스 비즈니스 분야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쿠팡에서 여러 도전을 해오셨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처음 입사했을 때 쿠팡 앱 서비스의 초창기로 디자인 팀도 새로운 시작점에 있었습니다. 로켓와우, 로켓프레시 서비스를 출시하고, 신규 비즈니스였던 쿠팡이츠 프로젝트를 새롭게 준비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중에서도 광고 디자인 피처를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개인적으로 기억이 많이 나네요. 매일 새로운 디자인 버전으로 A/B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최적의 디자인을 찾아가는 좀 색다른 접근을 했었고, 3개월 만에 저희가 목표하는 매출을 달성했었습니다. 우리가 만들어내는 디자인에 따른 비즈니스 매출 수치의 변화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비즈니스에 주는 디자인의 영향을 체감한 기회였습니다.  



내 업무가 비즈니스에 빠르게 영향을 주는 건 정말 신나는 경험일 것 같아요. 그런 도전이 가능한 쿠팡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쿠팡에 입사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장점 중 하나가 ‘개발 스피드’입니다. 다른 회사에서 하나의 앱을 론칭하는 데 6개월에서 1년이 걸리는 반면, 쿠팡에서는 단 2주 만에 론칭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빠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에는 쿠팡만의 리더십 원칙, 데이터 기반 문화가 크게 작용합니다. 또 이런 과정에 꼭 필요한 단단한 팀워크와 협업 구조도 잘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빠르게 개발해내는 과정에서는 여러 트레이드오프가 생겨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쿠팡의 리더십 원칙이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그중 하나인 ‘Ruthless Prioritization’을 설명하고 싶은데요. 최고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 어느 경우에는 다른 일들을 과감하게 접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의 바탕엔 그 일들을 어떤 이유로 잠시 접어 두는지에 대한 모두의 공감과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미션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논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프로세스가 쿠팡만이 갖고 있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쿠팡에서 여러 서비스에 기여하시면서 많은 것을 이뤄오셨는데요. 앞으로 쿠팡에서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동안은 스타트업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관점에서 문제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해결해왔다면, 이제는 중장기적인 관점의 테크 투자가 더 필요한 시점인 것 같아요. 빠른 속도와 논리적인 접근으로 몇 년 만에 큰 성장을 이룬 쿠팡에는 앞으로도 더 많은 여정과 도전이 있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그리고 팀 리더로서의 목표는 수년간 쌓아온 프로덕트 디자인 개발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쿠팡만의 또 다른 고객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회사가 빠른 성장을 이룬 만큼 그동안의 디자인 개발 히스토리나, 원칙, 프로덕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쿠팡 안의 모든 팀이 통일성 있게 업무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디자인 측면에서 더 많은 성장을 이루는 것이 현재의 단기 목표입니다.



팀 리더로서 어떤 팀을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또한, 현재 채용 중이신데 어떤 팀원과 함께 하고 싶으신가요?  


Core Product Design 팀 안의 모든 세부 팀이 전문성을 갖추고, 각 팀에서 모두가 리더로서 자리매김하길 바랍니다. 이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연초에 조직 개편을 했는데요. 모든 팀이 주체적으로 데이터 인프라와 프로세스 등을 구축하고 이끌 수 있게 만들고 싶습니다.    


팀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 하나하나를 본인 일로 받아들이면서 서비스를 발전시키고, 단순히 문화를 따르기보단 팀원들과 직접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열정 있으신 분을 환영합니다.  



쿠팡의 여정에 합류하고 싶은 예비 지원자에게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예비 지원자라면 디자이너로서 어떤 서비스에서 커리어를 계속 만들어갈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일 텐데요. 우리 팀이 만들어낸 디자인 컴포넌트, 콘텐츠 전략, 인터랙션, 플로우 등 모든 것들은 매출에 영향을 끼칠 수 있거든요. 따라서 비즈니스가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에 관한 이해력을 키우고, 디자인으로 고객과 비즈니스에 눈에 보이는 영향을 주고 싶은 분들에게는 두말할 것 없이 좋은 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쿠팡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UX 리서치, 분석, 유저 테스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디자인을 만들어내며, 이를 통한 서비스의 성장을 하루하루 직접 체감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목표를 가지고, 자신 스스로와 비즈니스의 성장을 함께 느끼고 싶으신 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창의적인 글로벌 전문가와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


쿠팡 디자인 팀은 도전과 성장을 원하는 분의 지원을 기다립니다.

지금 바로 채용 중인 직무를 알아보세요!


채용 정보 자세히 보기





작가의 이전글 Fast Moving 시대, 디자인의 완성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