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앨리엇 Sep 26. 2022

돈에는 비밀이 있다(feat. 부자의 그릇)

영화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에는 숨겨진 방 하나가 나온다. 간절한 사람에게만 보인다는 비밀의 방. 이즈미 마사토의 저서 '부자의 그릇'을 읽다 보면 문득 비밀의 방이 떠오르곤 한다. 호그와트가 해리포터에게 비밀의 방을 보여주는 것처럼, 돈도 부자가 되기를 갈망하는 사람들에게만 부자의 길을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돈에는 신비로운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한다. 그 비밀은 진정으로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만 보인다. 다. 그 비밀을 알기 위해서는 최소한 부자들에게 마음을 열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실제로는 부자들의 이야기를 믿지 않고 듣지도 않는다. 그래서 세상에는 부자가 적다. 만약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원하고 있고, 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즈미 마사토 - 부자의 그릇'을 읽어보는는 것을 추천한다. 부자가 말하는 돈의 속성에 대해 엿볼 수 있다.  


그릇의 크기

누구나 많은 돈을 벌고 싶어 한다. 하지만 돈을 잘 다룰 수 있는가의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마다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다. 다른 말로 그릇의 크기다. 그릇의 크기는 돈을 다뤄본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백만 원을 다루는 사람이 이백만 원을 다루려 노력할 수 있지만, 갑자기 천만 원이 생겼다고 해서 그것을 제대로 다룰 수는 없다. 운 좋게 큰돈을 벌었다 해도 그릇이 작다면 반드시 돈에 휘둘리게 된다.


돈은 내가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은 나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 나에게 주는 것이다. 이 말을 듣고서 머리가 번쩍했다. 왜 나는 지금까지 이 사실을 몰랐을까. 돈을 벌어오는 주체가 나라고 생각하면 나에게 집중하게 되지만 돈을 주는 주체가 타인이라고 생각하면 타인의 생각에 집중하게 된다. 타인이 돈을 주고 싶어 하는 사람은 누구일지 말이다. 


돈은 언제나 흐른다.

돈이란 한 사람이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입자에서 건물주로 건물주에서 은행으로. 반드시 누군가에게서 누군가로 이동한다. 돈이 많은 부자라도 자신에게 들어온 돈을 줄 곳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렇기에 그릇이 큰 사람에게 큰돈이 들어오는 것이다.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그렇게 된다.


신용은 곧 돈이다.

돈이 있는 사람은 언제나 돈 줄 곳을 찾는다. 그럼 누구에게 돈을 줄까? 내가 준 돈이 더 크게 불어서 되돌아오게 만드는 사람. 신용이 높은 사람이다. 신용이란 행동의 기록들이 누적된 결과다. 하루의 행동이 누적이 되어 신용도를 만들고, 신용이 쌓여 돈으로 돌아온다. 돈만 쫒는다고 돈을 벌 수 없는 이유가 이것이다. 신용 없이는 돈도 없다.


신용 = 약속

신용은 쉬운 말로 약속이다. 큰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사람은 큰돈을 얻게 된다. 그래서 약속을 잘 지킨다는 것은 돈을 버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과정이다.

돈은 수많은 요소들이 상호작용한 결과다. 결과는 운에 따라 자주 변하지만 전략, 의사결정에 따른 실행력 등은 잘 변하지 않는다. 그래서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중요한 것이다. 나쁜 판단력을 가진 사람은 나쁜 실행을 반복하게 되고, 좋은 판단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좋은 실행을 반복한다. 한두 번은 운이 좋아 결과가 좋을 수는 있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결국 과정의 질에 수렴한다.


영원한 것은 없다.

인기 또한 마찬가지다. 세상이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돈 자체보다 돈을 버는 올바른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운이 좋아 인기를 끌면 돈은 벌린다. 인기가 꺼지면 돈은 사라지지만 경험과 과정은 사라지지 않는다.


가격은 중요하지 않다. 

가격과 가치가 합리적인지가 중요하다. 가격이 높더라도 가치가 높다면 합리적이다. 반대로 가격이 싸더라도 가치가 더 싸다면 오히려 비합리적이다. 


사실

"열심히 한다고 좋은 결과가 보장된 것이 아니다" 열심히 해도 운이 안 좋으면 망한다. 그렇다고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무조건 망한다.


문제는 해결 가능하다.

우리에게 생기는 문제는 그릇의 크기만큼 들어온다. 생기는 문제가 크다는 것은 당신의 그릇이 크기 때문이다. 100억 부자가 0원에서 다시 100억이 되는 게 불가능해 보여도 그것이 현실에서 종종 일어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100억 부자는 100억의 그릇을 가지고 있었기에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이다.


돈이 인생은 아니다.

돈이 없다고 그 사람의 인생이 실패한 인생은 아니다. 타인의 삶을 돈이라는 요소 하나로 판단할 수 없다. 다만 확률적으로 돈이 적은 사람보다 돈이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더 잘 사는 경우가 많다.


최근 들어 귀를 자주 열어 놓으려고 한다. 부자가 되고 싶기 때문에 부자들의 조언을 실천하려 노력한다. 당신이 부자가 아니라면 부자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물컵 안에 물이 가득 차 있다면 새로운 물을 담을 수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같은 책을 3번 읽으면 보이는 것들(feat.역행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