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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방법에 따라 새로운 것이 창조될 수 있다.

-살바도르 달리 전시전을 보고

by 그린 파파야 향기

나에게 살바도르 달리는 추억이자 그리움이다. 10년 근속에 대한 포상으로 3개월 연구 휴직이 주어졌는데 이 시간을 정말 의미 있게 사용하고 싶었다. 그래서 오롯이 나를 위해 쓰기로 했다. 그 당시 스페인 말라가 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던 절친 동료의 집에서 머무르면서 생전 처음 유럽이라는 곳에 발을 디디게 되었다.


"2017년 9~11월은 내 인생 최고의 시간이었고, 내 인생 최고의 낭비이기도 했다."


그때 혼자서 바르셀로나에 가서 1주일을 보냈는데 바르셀로나 시내를 비롯해서 외곽으로 미친 듯이 다니며 그 시간을 즐겼다. 특히 외곽에 있던 피게레스 달리 미술관은 지금도 기억에 남는 곳 중 하나다.

그런데 이 코로나 시국에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 전을 국내 최초 대규모로 연다고 하는데 안 가볼 수 있겠는가.

이번 전시회는 스페인 피게레스에 위치한 달리 극장 박물관을 중심으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미국 플로리다의 살바도르 달리 미술관의 소장품으로 전시회가 구성되었다고 한다.

가보고 싶었으나 여러 사정으로 미루다가 더 늦으면 전시회를 놓칠 것 같아 지난 주에 전시회를 보러 갔다.

스페인에서 온 독특한 친구를 오랜만에 만나러.

예전에 본 그대로인지 아니면 한국적 스타일의 전시회로 바뀌었는지 설레고 궁금했다.

내가 예전에 봤던 전시회와는 조금 달랐지만 그래도 기대했던 것처럼 전시회는 역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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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시회는 달리의 폭발적인 예술 세계를 1910년대 초부터 1980년대까지 연대기 순으로 소개하고, 다방면으로 천재적인 영감을 주었던 작가의 주변 인물이나 행적을 좇아 전시되었다. 그림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달리만이 가질 수 있는 기발하고 독특한 작업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역시 달리였다.


그리고 나에게 전해준 강한 메시지는 시각의 환상에 대한 탐구였다. 그 중에서도 스테레오스코피라는 개념이 눈에 띄었다. 나에게는 생소한 개념인데 이것은 오른쪽 눈이 오른쪽 그림을, 왼쪽 눈이 왼쪽 그림을 동시에 인식하면 머릿속에서 두 이미지가 섞이면서 입체적인 장면이 그려지게 된다는 원리다. 스테레오코스피 효과를 볼 수 있는 작품을 사진 찍을 수 없어서 메모만 하고 나왔는데 나중에 기억이 날지 아쉬웠다.

어쨌든 달리는 '스테레오스코피'를 이용해 입체적 착시 효과를 일으키도록 작품을 창조하고, 규율에서 오는 법칙과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환각을 재창조해낼 수 있는 탐구를 끊임없이 했다는 사실이 존경스러웠다.


보는 방법에 따라 새로운 것이 창조될 수 있다.

이것은 내가 요즘 고민하는 글쓰기와도 연결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보는 일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다는 힌트를 주는 듯했다. 똑같은 대상도 다르게 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입체화하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실험이 필요할 것 같다. 물론 달리와 같은 천재적인 기질도 탐구 정신도 없지만 나의 관점을 새롭게 하고 노력하는 것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체계적으로 혼란을 창조해야 더 자유로운 사고가 가능해진다. 모순적인 모든 것들이 새로운 삶을 창조한다.


이번 전시회는 마치 먼 스페인에서 나를 만나러 찾아온 옛 친구에게 멋진 조언을 들은 것 같은 기분 좋은 시간이었다.




사진을 찍을 수 없어 2017년 스페인 피게레스 미술관에서 찍은 사진을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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