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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입문 : 시각화 기초 가이드

시각화 기초 가이드

by Cozy canvas
♣ 목표
Step 1: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기본 개념 이해하기
Step 2:구글 시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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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 데이터 시각화의 중요성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데이터는 금과 같다. 그러나 이 대량의 데이터 자체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며 진정한 가치는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이를 명확하게 전달할 때 발생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데이터 시각화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았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플랫폼이다.

여기서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간단한 보고서를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소개 할 것이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소개

데이터 스튜디오란 무엇인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분석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하여 비 전문가도 쉽게 데이터 분석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장점


무료로 데이터 스튜디오 서비스와 템플릿을 이용

보통 이런 데이터 시각화 툴은 무료로 사용시 일정 제약이 있는데 구글 대시보드는 무제한으로 생성을 해도 비용이 들지 않는다. 또한 보고서에 사용되는 기능 및 템플릿이 모두 무료이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 지원

구글 시트, 애널리틱스, Ads, 클라우드SQL등 다양한 구글 데이터 소스와의 연동을 지원한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차트와 테이블을 쉽게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다. 몇번만 사용하다 보면 바로 감이 잡힐 것이다.

협업과 공유

보고서를 온라인에서 쉽게 공유하고 팀원들과 협업 할 수 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단점

데이터의 수가 늘어 날수록 속도가 느려진다. 데이터 소스를 여러가지 사용할 경우 오류가 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한 두가지의 데이터 소스를 활용한 간단한 보고서를 제작할 때 사용 하는 것을 추천한다.






계정 설정 및 데이터 준비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계정 설정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고 필요한 경우 계정을 설정한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추가적인 가입 절차 없이 시작할 수 있다.

https://lookerstudio.google.com/navigation/reporti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데이터 소스 준비

데이터가 잘 정리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즉, 각 열에 제목이 있고 데이터가 열별로 적절히 구분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우리는 CHAT GPT를 사용해서 예시에 쓸 데이터를 직접 만들어 보기로 한다. (이미 데이터가 준비 되어 있다면 그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CHAT GPT에게 "예시로 활용할 만한 데이터를 만들어줘. 나라별 인구, GDP,문맹률 수치를 데이터화 해줘"라고 요청 한 뒤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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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자료를 구글 드라이브 - [+신규] -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생성하여 옮겨 준다.

제목은 [ 데이터 스튜디오 예시 ] 라고 해 두었다.




데이터 스튜디오에 데이터 소스 연결


데이터 소스 선택 및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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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데이터 스튜디오로 돌아가 '데이터 소스' 섹션으로 이동하여 '새 데이터 소스'를 선택 한다.

데이터 소스 목록에서 '구글 시트'를 선택하고 원하는 시트를 데이터 스튜디오에 연결한다.

처음 구글 데이터 시트를 이용할 때는 아래와 같이 기본 계정 설정을 완료 하라는 메세지가 뜬다. 데이터 처리 약관에 동의 한 뒤 [계속]을 눌러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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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위에서 만든 구글 시트를 이용하여 학습 할 것이기 때문에 구글 시트를 클릭해 준다

우리가 만들었던 [데이터 스튜디오 예시]라는 파일을 선택 후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연결] 버튼을 클릭한다.



데이터 소스 구성

데이터 소스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 성공적으로 연결 했다면 데이터 필드를 적용하고 필터를 적용하여 보고서에 표시 될 데이터를 세밀하게 제어 해 보자.




데이터 필터 적용하기


필드 유형 이해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각 데이터 필드는 특정 유형(예: 문자열, 숫자, 날짜 등)으로 분류된다. 데이터 유형은 필드가 보고서 내에서 어떻게 처리되고 표시될지 결정하는 데 중요하다.


필드 설정 조정

데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연결된 데이터 소스를 선택하고 '필드' 탭으로 이동한다.

각 필드 옆에 있는 '필드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필드 이름, 유형, 집계 방식(합계, 평균, 카운트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이는 데이터를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고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사용자 정의 필드 생성

복잡한 데이터 분석이나 특정 계산이 필요한 경우, '사용자 정의 필드' 를 생성하여 고유한 계산식을 적용할 수 있다.

'새 필드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적절한 계산식을 입력하여 사용자 정의 필드를 만든다.


필터의 중요성

필터를 사용하면,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만 보고서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다. 이는 분석을 특정 지역, 제품, 기간 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할 때 유용하다.


필터 생성 및 적용

보고서의 '리소스' 메뉴에서 '필터' 옵션을 선택하여 새 필터를 생성한다.

필터 이름을 지정하고, 적용할 필터 조건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날짜 범위, 특정 지역의 데이터만 보고 싶은 경우 해당 조건을 필터에 추가한다.

생성된 필터는 보고서의 특정 차트나 테이블에 적용할 수 있다. 차트나 테이블의 설정에서 '필터 추가' 옵션을 선택하고, 원하는 필터를 적용한다.


보고서 생성 및 디자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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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보고서 만들기'를 선택하여 새 보고서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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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한 데이터 소스를 보고서에 추가한다.

차트, 테이블, 그리고 다른 시각화 요소들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데이터를 시각화 한다.

각 요소를 클릭하여 데이터 및 속성을 조정하고 보고서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개선한다.




기본 보고서 완성 및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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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모든 시각화 요소를 추가하고 보고서가 완성 되었다고 생각하면 저장 한다. 보고서의 공유 버튼을 클릭하여 다른 사람과 보고서를 공유할 수 있다. 보고서의 접근 권한 설정을 통해 누가 보고서를 볼 수 있는지 관리 할 수 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시각화 하고 분석 결과를 쉽게 공유 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이 글을 통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기본 사용법, 데이터 소스의 준비와 구성, 그리고 간단한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 보았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당신도 자신만의 데이터 프로젝트를 시작 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명확하고 강력한 인사이트로 전환 시켜보도록 하자.





✅ REVIEW POINT

1. 오늘 배운 점을 어떻게 다른 프로젝트나 작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기

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기본 개념과 보고서 생성 과정에 대해 요약 해보기

3.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https://efficiencysecretsnote.blogspot.com/2024/03/blog-post_17.html


◈ 독자가 읽으면서 적용할 수 있도록 챗 GPT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브런치에 연재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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