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회잘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홍 Feb 17. 2016

[#12] 다섯장의 슬라이드로 최고의 전략을 세우는 법

-By Jack welch

효과적인 전략 수립은 미래지향적이고 시장 중심적 이어야 한다(Jack welch).


실제 회사에서 전략을 수립하시는 분은 많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전략기획실하면 나름 회사에서 인정받는 능력자들이 포진하고 있는 곳 아니겠습니까?ㅎㅎ


하지만 전략수립을 좀 넓게 보자면 부서의 사업계획 수립이나 프로모션 기획안 작성 같은 것들이 모두 포함될 것 입니다. 따라서 전략 수립을 위한 나름의 기본적인 원칙을 알고 있다면 업무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그리고 1인기업이 아니고서야 전략을 세웠으면 누구에게든 보고하게 됩니다. 작성자가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보고받는 입장에서 명쾌하게 이해할 수 없다면, 잘 된 보고서가 아니겠죠. 아마 퇴근을 못할 것입니다. 잭웰치옹이 조언한 전략수립 방법론은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보고받는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잭웰치옹은 수십년간 보고를 받았을테니까요.

  



Five Slide Approach







A-->B(전략은 A에서 B로 가는 방법을 탐색하는 것)

전략이란 A에서 B로 가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될 텐데요.


B를 향해 무턱대고 떠나기 전에,  현재 상황 A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1~3번 슬라이드). 또한 B에 가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한 예측이 필요하겠죠. 4번 슬라이드입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파악한 사항을 토대로 5번 슬라이드에서 최종 전략을 도출하게 됩니다.


전략 수립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할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암기해서 실전에서 사용해 보세요.  보고서 포맷도 외워두면 신기하게도 창의성이 발휘되어 더 좋은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1] 즐거운 직장을 위한 조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