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김정란 Apr 06. 2020

건강보험으로 비용 부담 없이 초기에 충치치료받아요


‘벌레 먹은 치아’라는 뜻의 충치. 충치는 세균에 의해 생기는데요. 세균이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를 분해하면서 산을 발생시키고, 치아를 부식시키는 것입니다. 





충치가 생겨 치과를 방문해야 할 때 염려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비용인데요.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충치치료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치료에 비해 많이 저렴해 문의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충치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충치치료의 종류 


충치치료는 충치의 단계에 따라 크게 레진(충전치료), 인레이, 크라운으로 구분되는데요. 


레진은 좁은 충치 부위를 제거하고 팬 곳에 충전 재료를 채워 넣는 시술입니다. 충치의 범위가 넓지 않고 심하지 않은 충치 치료 시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인레이는 충치 부위 병소를 제거하고 수복물을 제작하여 치과용 접착제로 부착하는 방식으로 상대적으로 범위가 넓을 경우 온레이라고도 불립니다. 


크라운은 충치의 부위가 깊고 넓어 충치 부위를 삭제한 후 치아 모양으로 제작된 보철물을 씌우는 치료입니다.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충치 치료는?


이중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치료는 충전치료(레진)입니다. 


그리고 충전재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아말감과 GI(글래스아이노머), 복합레진 등이 있는데 이중 아말감과 GI는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또, 복합레진은 성인들에겐 비보험으로 적용되지만, 12세 이하 소아들은 2019년부터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좀 더 저렴하게 치료에 집중할 수 있게 됐죠. 





아말감


아말감은 보험 적용이 되는 충치치료 재료로 접착제 없이 치료가 진행되고 1회 내원으로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굳는 시간이 오래 걸리며 변형력이 낮아 잘 깨지는 것을 들 수 있죠. 





아말감은 분말·정제형과 캡슐형 두 가지가 있는데요, 올해 1월 1일부터 식약처에서 치과용 아말감으로는 캡슐형만 사용하도록 조처가 내려졌습니다. 


이는 아말감의 문제로 지적되어온 수은과 관계가 있는데요. 수은 오남용을 방지하고 일관된 방법으로 관리하려는 조치이지요. 미국, 일본 등 120여 개국에서도 캡슐형 아말감 사용을 예전부터 권고하고 있습니다. 


보험 적용이 된다는 점 때문에 아말감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병원에서는 수은 함유라는 재료 특성상의 문제로 아말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있진 않습니다. 


요즘은 질이 좋고 우수한 충치 치료재료가 많은데요. 보험 적용이 되는 또 다른 재료로는 GI(지아이)가 있습니다. 



GI 글래스아이노머


지아이는 강도가 다소 약한 편이지만 심미성이 좋고(옅은 아이보리색) 불소가 포함되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아말감과 같이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되지만 수은에 대한 걱정을 떨쳐버릴 수 있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죠. 





하지만 굳는 시간이 오래 걸려(24시간) 치료 후 주의를 필요로 하고, 수분에 약해 탈락의 위험도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강도가 약해 충치 부위가 넓은 부위나 성인 어금니 부위에는 권하지 않습니다. GI를 가장 많이 추천하는 경우는 소아들의 충치치료입니다. 



 광중합형 복합레진


지아이보다 훨씬 결합력이 뛰어난 것은 광중합형 복합 레진입니다. 충치치료로 많이 권하고 초기 충치 치료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치료 중 하나죠. 


하지만 성인들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12세 이하 영구치 광중합형 복합레진만 보험 적용(본인부담금 30%)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진은 아말감이나 GI에 비해 우선 심미적으로 아주 뛰어난데요. 치아에 따른 색 조절까지 가능해 표가 거의 나지 않는 것도 장점입니다. 


강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 아말감과 비교해 재료를 채워 넣기 위해 삭제되는 치아의 양도 훨씬 적죠


많은 장점이 있는 만큼 치료비용은 아말감이나 GI에 비해 높습니다. 13세 이상이면 건강보험 적용도 되지 않으니 환자분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란트


충치 치료, 최선의 방법은 예방인데요. 치아 홈을 메우는 실란트는 충치 예방을 위해 진행되는 대표적인 치료법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실란트는 충치가 없는 만 18세 이하 어린이와 아동·청소년이 그 대상입니다. 


윗 어금니 4개와 아래 어금니 4개, 총 8개 치아에 대해 본인 부담금 10%의 혜택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실란트를 했다고 충치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 후에도 꾸준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치료를 위해 내원하시면 환자분의 충치 정도와 구강 상태에 대한 정확한 검사 후 가장 알맞은 치료와 재료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선택 사항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요. 





각 치료에 대한 장단점, 그리고 치료비, 치료 후 상태까지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환자분에게 가장 맞는 최적의 치료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김정란 소속강남크림치과 직업의사
구독자 12
작가의 이전글 만족스러운 앞니부분교정을 위한 나의 선택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