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생겼을 때 충치 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나눠지는데요.
충치의 정도가 심하지 않고 범위가 크지 않을 때 레진 치료를 실시합니다. 레진은 충치 부위를 제거한 뒤 파진 곳을 수복제를 이용해 채워 넣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레진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만큼 충치의 정도가 심하고 범위가 크다면 다음으로는 인레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때우고 붙이는’ 치료로 충치 부위의 병소를 제거한 뒤 수복물을 제작해 치과용 접착제로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수복물의 종류에 따라 인레이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요즘은 금보다는 치아 색상의 재료를 선호하는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복합)레진으로 인레이를 하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레이 종류
인레이의 종류로는 크게 금, 레진, 세라믹 등이 있습니다.
금 인레이의 장점은 잘 깨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강도가 요구되는 어금니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년층의 경우는 눈에 잘 띄는 치아도 금 인레이를 선호하시는데요. 젊은 층에서는 강도와 함께 심미성도 많이 고려하기 때문에 잘 선택하지 않는 재료입니다.
한편, 단점은 골드 인레이가 너무 클 경우에 치아가 깨질 수 있다는 점이며 가격 또한 금 인레이가 가장 비쌉니다.
세라믹 인레이는 도자기 소재로 만들어 색상도 치아와 유사하며 강도도 뛰어납니다.
하지만 너무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금이 가거나 깨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비용은 금 인레이보다는 저렴하고 레진보다는 비싼 편입니다.
레진 인레이의 장점
흔히 복합레진이라 불리는 레진은 쉽게 말해 치아에 사용하기 적합하게 몇 가지 재료를 섞어 복합적으로 만든 치과용 재료입니다.
레진인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치아와 유사한 색을 띤다는 점입니다. 치아 치료는 기능성과 함께 심미성도 중요한데요. 충치 치료를 해도 표가 잘 나지 않으니 만족도도 높겠죠?
또, 치아와의 접착력이 매우 뛰어난 것도 레진인레이의 장점입니다.
씹는 힘도 꽤 강해 큰 어금니에는 주로 금을 사용하고 작은 어금니에는 레진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큰 어금니라도 범위가 크다면 탈락할 가능성이 높은 금보다는 접착력이 뛰어난 레진인레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만족스럽습니다. 금 인레이나 세라믹 인레이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가격적인 면에서도 만족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레진 인레이는 흔한 치과 치료 중 하나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치아와의 접착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치료 부위의 파손이나 변색, 충치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높은 수준의 의료진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충치 정도에 따라 어떤 치료를 할 것인지, 또 내게 가장 적합한 재료는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추천해줄 수 있는 치과를 찾아 제대로 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