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Jun 18. 2020

앞니가 깨졌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앞니는 치아의 기능적 역할은 물론 심미적 역할까지 정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크고 작은 사고로 앞니가 깨질 수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신가요? 생활 속에서 정말 조심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감자탕을 먹다가 혹은 대게나 꽃게를 먹다가 혹은 스키장에서의 넘어지는 사고로 치아가 깨져 치과를 방문하시는 분들도 있답니다.


이런 상황이 내게 벌어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소 건강한 치아에 자부심을 갖는 사람도 예기치 않은 사고로 치아에 금이 가거나 치아 파절이 생길 수 있는데요. 


치아의 성분은 뼈와 비슷하지만 뼈보다 단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은 무기질 성분이 전체 96%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경조직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단단한 치아도 외부 충격에 의해 의외로 쉽게 손상을 입을 수 있답니다.




앞니가 깨지거나 금이 가는 대표적 원인은?


-격렬한 운동이나 사고 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무리하게 자르거나 씹은 경우

-노화현상으로 치아가 약해지거나 마모된 경우

-충치나 부정교합으로 치아가 손상된 경우 




치아 일부만 손상된 경우라면?



일단 앞니가 깨지거나 금이 갔다면 손상된 정도를 살피고 범위를 잘 살펴봐야 해요. 치아의 손상 범위에 따라 응급처치도 달라질 수 있고 치료에도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치아 일부가 깨진 경우라면 부러진 치아를 잘 보관해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이때 깨진 치아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깨끗한 휴지나 거즈에 잘 감싸면 됩니다. 우유나 식염수에 담가서 보관해도 되고요. 


단, 부러진 치아에 2차 파열이 생길 수 있고 균열된 치아 사이로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니 되도록 빨리 치과를 찾는 것이 좋겠지요. 


이때에는 빨리 치아를 다시 붙이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지만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깨진 치아와 치아의 뿌리까지 꼼꼼히 검사한 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치아 표면 법랑질만 깨진 경우라면 더 이상 금이 가지 않게 레진으로 수복하거나 라미네이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파절 부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는데요. 


레진은 치아 삭제를 거의 하지 않고 비용 면에서도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파절 부위가 큰 경우라면 레진 치료 시 저작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라미네이트를 권합니다. 





요즘은 무삭제 혹은 최소 삭제 라미네이트를 지향하기 때문에 치아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치아 앞면에 원래 치아와 같은 모양의 형태를 잡아줄 수 있습니다. 


나아가 치아 변색이나 약간의 돌출까지 해결할 수 있어 라미네이트 치료에 대한 환자분들의 기대치 또한 높죠.





치아 뿌리까지 손상된 경우라면?


부러진 부위가 좀 더 크거나 신경까지 노출된 경우라면 손상된 신경을 먼저 치료하게 됩니다. 그리고 크라운이나 올세라믹으로 치아 전체를 씌우는 치료를 진행하죠. 


라미네이트가 치아와 유사한 도재판을 치아에 붙이는 치료라면 올세라믹은 치아 전면을 감싸주어 더 많은 부분까지 커버가 가능하고 더 튼튼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키장에서의 사고나 낙상사고, 혹은 교통사고 등으로 앞니가 깨질 경우 치아 뿌리만 남을 정도의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우선은 임플란트가 아닌 자연치아를 살리는 치료가 우선적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신경치료를 진행하고요, 치아에 기둥(포스트)을 세워 크라운이나 올세라믹을 씌울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



생활 속에서의 크고 작은 사고로 앞니가 깨졌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자연치아를 살리는 것입니다. 


수복을 위한 치아가 너무 적게 남은 경우나 잇몸뼈(치조골) 아래 치아까지 파절선이 이어진 경우 등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최대한 치아를 살리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말 다행인 것은 큰 충격에도 불구하고 남은 치아의 뿌리는 그 상태가 양호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충격을 부러진 치아 부분이 흡수하기 때문이죠. 


특히 앞니의 경우 저작력이 그렇게 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심미적인 보완만으로도 의미가 큰 치료가 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나 사고로 앞니가 깨져도 너무 낙심하거나 자신을 탓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앞니 파절 치료는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치료 중 하나인 만큼 적극적인 상담과 치료로 예전의 환한 웃음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탁월한 골유착력 지닌 오스템SOI임플란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