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Jun 23. 2020

치아 색과 같아 표 나지 않아요, 세라믹교정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위해 치아교정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에도 눈에 잘 띄지 않게 심미성을 고려한 교정을 선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투명교정, 설측교정 등과 함께 심미성이 뛰어난 교정으로 손꼽히는 교정이 바로 세라믹교정인데요.





세라믹교정은 메탈교정만큼 성능이 우수한 동시에 성능 대비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반 메탈교정보다는 비용이 약간 높지만 설측교정에 비해서는 훨씬 경제적이고 보편화된 장치입니다. 



일반 메탈교정 vs 세라믹교정 



일반적인 교정 장치는 메탈(금속)로 만들어진 브라켓을 치아에 부착하고 그 브라켓에 치열을 가지런하게 해주는 와이어(철사)를 연결해 묶어주게 됩니다. 


정기적으로 와이어를 풀어주고 교체하며 치열의 재배치가 진행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 메탈 브라켓이 말을 할 때나 웃을 때 잘 드러나 보이기 때문에 부담을 갖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 학생들의 경우 웃을 때마다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말을 할 때에도 입을 잘 벌리지 않는 습관까지 생겨나기도 하죠. 


이럴 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교정이 바로 세라믹교정입니다. 





세라믹교정은 메탈 브라켓이 아닌 치아 색과 유사한 도재로 브라켓이 제작되어 ‘눈에 띈다’는 메탈교정의 단점을 보완했습니다. 


와이어 부착은 일반 메탈교정과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일단 브라켓이 눈에 잘 띄지 않아 심미성이 뛰어나죠. 심미적인 부분을 제외한 기능적인 부분은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학생들이나 직장인 등 일반 메탈교정을 부담스러워하는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만족도 또한 높습니다. 


세라믹교정이 개발된 초기에는 세라믹 장치에 자장면이나 카레 등을 먹었을 때 착색이 되기도 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최근엔 변색이나 착색이 거의 되지 않을 만큼 기술이 발달되어 이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리 또한 일반 교정과 동일합니다. 심미성을 고려한 장치로 치아 안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관리가 쉽지 않아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세라믹교정은 치아 바깥쪽에 장치가 부착되어 관리 또한 수월합니다. 





단. 딱딱한 음식 등으로 인해 파절의 가능성이 있는 것은 세라믹교정의 단점입니다. 


때문에 세라믹교정을 하는 중에는 앞니로 단단한 음식을 절단하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구강 구조 상 마모될 가능성이 높은 치아에만 금속 브라켓을 부착하기도 합니다. 



콤비교정, 설측교정 + 세라믹교정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이나 대외활동이 많은 서비스업 종사자인 경우 보다 심미성이 큰 교정을 선호하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적합한 교정방법으로 콤비교정이 있습니다. 





콤비교정은 잘 보이는 윗니는 설측교정을, 아랫니는 순측교정을 진행해 심미성을 증대시키게 되는데요.

 

이때 순측교정을 진행하는 아랫니에 세라믹교정이나 세라믹 소재의 클리피씨교정을 진행하면 표시 나지 않는 교정이 가능하게 되죠. 


클리피씨교정은 초임철사의 도움(결찰) 없이 장치 자체에 달린 클립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자가결찰) 교정입니다. 일반 메탈교정에 비해 교정 기간이 단축되고 위생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세라믹교정을 계획하고 치과를 방문하게 되면 먼저 첨단장비를 이용한 정밀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요즘은 치과 장비도 디지털화되어 보다 나은 교정 결과를 위한 정확하고 정밀한 검사는 필수입니다. 





더불어 치아 교정은 긴 치료 기간을 요하고 정기적으로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교정에 많은 임상경험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인지, 높은 기술력을 갖췄는지, 또 교정 과정과 교정 후 관리까지 꼼꼼히 관리해주는지 잘 알아보고 교정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앞니가 깨졌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