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니, 송곳니, 어금니 등 사람의 치아는 위치도 그 역할도 각각 다른데요.
잇몸 가장 안쪽에 나 있는 어금니는 음식물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큰)어금니의 상태가 건강한 생활과 직결된다고 말할 수 있죠.
그런데 이 어금니는 다른 치아들과 달리 홈이 파여 있고 표면도 매끄럽지 않은데요. 음식물을 잘 부수고 분해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이런 구조가 음식물을 더 잘 끼게 해 충치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높아지죠.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도 충치가 생겼다면 건강을 위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데요. 어금니 충치 치료로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것은 크라운치료입니다.
크라운, 어떤 치료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크라운 치료란?
어금니는 저작기능을 담당하고 있어서 손상을 방치하면 치아가 깨지는 경우까지 발생합니다. 또, 사람에 따라 다른 치아에 비해 심하게 마모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금니에 충치가 생기고 치아손상이 심할 때 가장 많이 진행하는 것이 크라운 치료인데요. 흔히들 ‘씌운다’고 표현하는 그 치료입니다. 신경 치료 후 치아 모양의 수복제(크라운)를 씌우는 치료이지요.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기 전에 먼저 신경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신경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치료가 잘 진행되지 않으면 통증이 재발해 다시 신경 치료를 받거나 심하면 발치에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신경치료 진행 시 병원과 의료진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경치료를 진행하면 크라운치료가 필수인데요. 신경을 다 제거한 치아는 영양분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작은 충격에도 깨지거나 뿌리 속에까지 금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라운 종류
신경치료가 마무리되면 이제 보철물로 치아를 전체적으로 감싸줘야 합니다. 크라운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금(합금), 지르코니아. PFM 등이 있습니다.
치료받는 치아의 위치나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해 환자분이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때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최적의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치아 사용이나 보존에 도움이 됩니다.
금은 크라운으로 가장 오래 사용된 재료입니다. 강도가 치아와 거의 비슷하고 깨질 염려가 없는 것이 장점이죠. 부식이나 변색 등의 우려도 없는 생체친화적인 재료라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미적으로 다소 떨어지는 점이 단점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치아색과 유사해 심미적으로 뛰어날 뿐 아니라 강도까지 우수해 힘이 강한 어금니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컴퓨터(CAD-CAM) 방식으로 정밀 제작되어 치아 모양과 거의 흡사한 것도 장점입니다.
도재-금속 수복물인 PFM은 바깥 부분은 치아색이 나는 도재로, 하중이 전해지는 안쪽은 금속으로 만들어진 보철물인데요. 금속 부분이 메탈이면 PFM, 금이면 PFG입니다. 경제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금속 부분이 보일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오랜 경험과 실력 갖춘 의료진 중요
어금니 통증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에는 어금니 크라운 후 통증이 발생했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크라운 치료 후 통증을 느끼는 환자분들은 꾸준히 만나볼 수 있는 경우인데요. 그만큼 어금니 크라운 치료가 오차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크라운 치료 후 통증이 느껴지면 다시 검사를 진행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다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처음 어금니 치료를 할 때 오랜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기술력을 갖춘 숙련된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치료는 어떤 치료보다 정밀함을 요구하고, 크라운을 부착하는 과정에서도 정교함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100세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이 치아 건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어금니는 우리 건강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치아입니다.
조금이라도 어금니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면 빨리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고요. 치료 후에도 꼼꼼한 관리와 검진으로 오랫동안 자연치아를 잘 보존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