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Aug 18. 2020

임플란트 과정과 치료기간


 충치나 치주질환, 혹은 예기치 않은 사고로 치아를 상실하게 됐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임플란트인데요. 다른 치료와 비교해 자연치아와 가장 근접하게 그 기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임플란트를 시술받은 분들은 많지만 막상 본인이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정확한 임플란트 과정이 궁금해지는데요. 임플란트의 정확한 과정을 알게 되면 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줄어들게 되죠. 


오늘은 임플란트 과정과 치료기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 과정


먼저 임플란트 구조를 살펴보면 임플란트는 인공치근(픽스처)과 지대주, 인공보철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아 뿌리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픽스처이고요, 치아 모양으로 치아를 대체하는 것이 인공보철물이죠. 지대주는 픽스처와 보철물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임플란트는 먼저 인공치근을 잇몸 뼈에 심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이 과정이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픽스처가 얼마나 잇몸 뼈에 단단하게 잘 유착되느냐가 임플란트 성공 여부에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잇몸 뼈가 인공치근을 단단하게 고정하기에 부족하다면 뼈 이식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임플란트 전체 치료 기간도 늘어나게 되겠지요.


 뼈 이식재가 기존의 잇몸 뼈와 잘 유착될 수 있게 충분히 기다려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 지대주를 픽스처에 연결하고 보철물을 씌워주는 것으로 임플란트가 마무리됩니다.



임플란트 치료기간


임플란트의 기간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검사부터 인공보철물을 씌워 건강한 치아로서의 제 기능을 발휘하기까지 걸리는 총기간을 말하는 건데요. 개인의 잇몸, 구강 상황에 따라 그 기간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잇몸을 가진 상황이라면 임플란트 시술 기간이 3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이때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은 인공치근이 잇몸에 유착되는 과정입니다. 


잇몸에 얼마나 단단히 유착하는지가 임플란트 시술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조급하게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기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인공치근을 식립하기에 잇몸 뼈의 양과 질이 부족하다면 뼈 이식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때에는 3~6개월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이식재가 충분히 단단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죠. 



즉시 임플란트로 기간 단축


그런데 치아가 이미 상실된 상태가 아니라 치아 발치와 함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경우라면 임플란트 기간에 잇몸 회복 기간이 더해지게 됩니다. 


이때 치아 발치 후 바로 픽스처를 식립하는 즉시(원데이) 임플란트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정밀진단과 상담, 발치, 픽스처 식립, 그리고 임시 치아 제작까지를 하루에 진행하는 것인데요. 바빠서 병원을 자주 방문하기 힘든 분이나 짧은 기간에 임플란트 치료를 끝내고 싶어 하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십니다. 


하지만 즉시임플란트는 환자의 희망대로 진행할 수 있는 치료가 아니라 잇몸 뼈의 상태, 전신 질환 등 환자의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해 치료 여부가 결정됩니다. 


때문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높은 기술력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치과 내 자체 기공실이 있는 경우라면 임플란트 기간을 좀 더 단축시킬 수 있고, 개인별 맞춤 지대주·보철물 제작으로 심미적으로 보다 우수한 인공 치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치아 건강 회복은 물론 신체 전체 건강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는 임플란트. 


중요한 것은 빠르게 치료를 끝내는 것이 아니라 치아의 제 기능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이란 것을 꼭 기억하시고요.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로 건강한 생활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저작력 회복 위한 어금니 크라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