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란 Feb 05. 2020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더 정확하고 더 안전하게!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 치과 치료 역시 아날로그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방식으로 변화해나가고 있는데요. 임플란트도 예외가 아닙니다.


여전히 임플란트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는 디지털방식으로 정확하게 임플란트 과정을 가이드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로 그 부담감을 떨쳐버리시길 바랍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란?


우리가 익숙하지 않는 길을 운전할 때 ‘네비게이션’이 가야 할 길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식립할 위치를 모의수술을 통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계획에 따라 임플란트를 심는 수술입니다.





임플란트는 뼈 속에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뼈의 모양을 세심하고 철저하게 잘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일반 임플란트 시술로는 뼈의 모양을 확인하기 위해 뼈를 덮고 있는 잇몸을 절개해야 했습니다. 이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를 두려워하시는데요. 


하지만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시술 전 모의수술을 통해 식립할 위치가 미리 정해지기 때문에 뼈의 모양을 굳이 보지 않아도 되고, 결과적으로 잇몸을 무절개 혹은 절개 부위를 줄여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모의수술의 계획에 따라 3mm여의 작은 구멍을 통해 임플란트를 심기 때문에 수술 후 잇몸 출혈이나 부종, 통증도 덜한 것도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특징입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과정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은 진단과정과 수술과정 두 과정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임플란트가 가능한지를 보는 ‘기본적 구강 검사’를 진행하구요, 파노라마사진 촬영 결과 임플란트 여부가 결정되면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3D 구강영상과 CT촬영을 한 후 이 영상들을 이용해 정밀 구강구조를 파악합니다.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옮겨와 모의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치주검사를 비롯 상하의 턱뼈 확인, 턱관절 검사, 얼굴모양, 치아배열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해부학적 구조와 신경관, 혈관 이런 모든 것을 고려해 임플란트의 위치와 각도를 정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안전한 식립에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 위치가 정해지면 모의수술 그대로를 입안으로 옮기게 되는 수술유도장치를 제작하게 됩니다. 정밀함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진단과정을 거쳐 수술 준비가 끝나면 가이드를 이용한 실제 수술을 진행합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특징 - 정확성과 안정성 그리고 편안함까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식립’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계획된 모의수술 그대로 식립을 하기 때문에 다른 임플란트에 비해 정확한 식립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환자분들의 수술 과정과 후 사진을 비교해보면 계획에서의 식립 위치와 실제 임플란트가 심어진 X-레이 사진에서의 위치가 동일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잘못된 임플란트 식립이나 무리한 보철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임플란트 피로도가 많이 감소하는 것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입니다. 자연히 임플란트의 기대수명 또한 늘어나겠죠. 


또, 잇몸무절개 혹은 절개 부위를 작게하여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 보다 편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출혈과 부종, 통증, 잇몸감염 위험도 적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식립할 최적의 장소를 찾기 때문에 뼈이식 양도 감소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밀검사와 모의수술 진행으로 위험부담도 줄어들어 수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누구에게 적합할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도가 높은 방법이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분께 적합한 시술입니다. 그 중에서도 통증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를 망설였던 분들을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겠죠.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많은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걱정되는 마음에 치료를 미뤄 오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서야 치과를 방문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잇몸무절개 수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치과공포증이 심한 분들도 편하게 수술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연세가 많으신 분이나 당뇨와 고혈압으로 출혈에 대한 걱정이 있는 분들도 수술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적합합니다. 그리고 사회생활에 쫓겨 치료를 미뤄오던 30~40대 직장인들도 빠른 치유가 가능해 많이들 선택하는 수술입니다. 치조골이 양호한 상태라면 수술하자마자 임시보철물을 사용할 수 있어 만족도도 높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를 많이 심어야 하는 전체임플란트 시술 환자분들에게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이 큰 도움이 됩니다.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을 보며 적절한 시기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의 임플란트 수술이 얼마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는지 느낄 때가 많습니다. 


임플란트를 선택할 때 무조건 ‘빨리’ ‘저렴하게’만 하는 임플란트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임플란트는 튼튼하게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치아를 회복하는 수술인 만큼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치료법으로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벌어지고 비틀어진 앞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