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 안면 비대칭은 심미적인 문제는 물론 치아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야기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비대칭은 신체 구조적인 문제로 생기기도 하지만, 손으로 턱을 괴거나 이를 꽉 깨무는 등 좋지 않은 습관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안면비대칭이 의심된다면 빨리 치과 상담을 받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안면비대칭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면비대칭이란?
안면비대칭은 말 그대로 코를 중심으로 얼굴에 중심선을 그렸을 때 좌우가 많이 차이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좌우가 ‘똑’ 같은 사람은 없죠. 그래서 “나는 왼쪽 얼굴이 나아” “오른쪽 사진이 더 예쁘게 찍혀” 등 자신 얼굴의 장점을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차이가 심한 경우 치료를 통해 대칭을 맞춰주게 되는데요. 또, 눈에 띄는 차이는 아닐지라도 그 차이로 인해 치아의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개 안면비대칭의 기준은 미간의 중심과 턱 끝 중심이 일치하지 않거나 위아래 대문니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또, 눈의 위치나 광대뼈 혹은 입의 위치가 차이 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치아도 얼굴 형태와 같이 대칭이 맞지 않아 치아의 심미적, 기능적인 문제를 함께 발생시키게 됩니다.
안면비대칭의 원인
안면비대칭이 있는 경우 그 원인은 크게 선천적, 후천적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선천적인 원인에는 안면의 성장과 발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포함되고요. 후천적 원인으로는 성장기 때의 안면부 외상이나 턱관절 부위의 질환, 그리고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 등이 포함됩니다.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이나 손으로 한쪽 턱을 괴는 습관, 혹은 이를 꽉 깨무는 동작 등이 지속되면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고, 비정상적인 맞물림이 지속되면서 안면비대칭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안면비대칭의 치료
안면비대칭은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안면비대칭이 단순히 치아교합의 문제인 경우 일반적인 치아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래턱 뼈의 좌우 대칭이 맞지 않거나 주걱턱, 돌출입 역시 수술을 고려하기 전 치아교정이 가능한지를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아교합에는 큰 문제가 없고 턱 뼈 크기 차이로 인한 안면비대칭은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교정치료와 악교정 수술을 함께 진행해 안면비대칭을 바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치료가 그렇듯 치아교정 역시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의 다양한 유형, 그리고 개인별 구강 상태를 고려한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안면비대칭 교정 시 정밀진단은 치료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과정인데요.
교정방법을 결정하기 전 첨단장비를 이용한 기본 검사로 턱관절, 얼굴뼈, 치아교합 등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죠.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 정밀진단이 가능한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환자별 1대 1 맞춤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더욱 만족도 높은 교정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안면비대칭까지는 아니지만 턱관절에 장애가 있는 경우도 치과에서 진행하는 턱관절 치료를 진행해 문제를 개선시키게 됩니다.
턱관절 문제를 방치할 경우 비정상적인 맞물림으로 인해 안면비대칭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입을 벌리거나 턱을 움직일 때 통증을 느낀다거나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귀 근처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또 갑자기 입이 안 벌어지는 개구장애가 있는 경우라면 안면비대칭으로 이어지기 전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턱관절 치료로는 물리치료, 보조장치 활용 치료, 주사치료가 있고요.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턱관절에 문제를 느꼈을 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할 경우 안면비대칭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요.
정확한 검사와 진단, 그리고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아교정으로 치아의 기능적, 심미적 문제를 모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크림치과 대표원장 김정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