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살 Feb 04. 2022

스물 둘이고, 출판사 사장이 됐네요

[독립출판記]

어쩌다 출판사 사장이 되었다. 책 한 권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ISBN발급 받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식은 출판사 등록이다. 

ISBN을 발급받지 않아도 책을 만들 수는 있다. 하지만 나에게 '폼잡기'는 무엇보다 중요했다. 나에게 '폼잡기'란 "남들이랑 비슷하게 하기"인지 모르겠다.

책 표지도, 책 내지도, 책 입고도, 그 과정과 결과물이 다른 독립출판 책들과 비슷하길 바랐다. '폼'을 위해 생각보다 많은 품이 들지는 않았다. 




출판사 등록을 위한 큼직한 업무는 두 가지다. 


첫째, 사업장 소재지 관할 시청 혹은 군,구청에 방문해 출판사 신고를 해야 한다. 


나는 중랑구청 문화사업부에서 출판사 등록을 했고, 이틀 뒤 출판사 등록이 완료 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면허세 2,7000원을 지출했다. 


출판사 신고를 완료했다면 두 번째 업무가 남았다. 



사업자 등록하기.


출판 등록, 사업자 등록이 완료 됐다면 이제 서지정보유통지원센터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ISBN을 발급받을 수 있다. 

도서 가격, 출판사명, 담당자명, 책 판형, 페이지 수, 제본 형태 등을 기재하면 된다. 



ISBN은 삼 일 기다려 발급받았다. 




매년 2,7000원의 세금만 내면 출판사 사장의 직함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폼나는' 출판사를 세우기 위해서는 출판사 웹사이트도 제작해야 하고,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을 만들어 홍보도 할 수 있다면 더 좋다. 나는 도저히 다른 출판사와 비슷하게 내 출판사를 꾸릴 자신은 없었다. 


출판사를 처음 만들 때는 1년에 한 권씩 내 책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는데, 다른 일과 책 만드는 일을 병행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책 한 권을 만들며 현실이 보였다. 


그리고 매년 1월에 내는 2,7000원은 생각보다 큰 돈이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도서출판 유원지

오래된 것들로 만든 쾌락 공장

같이 놀아요~


귀여운 소개 문구만 남았다. 그리고 <화니단로 여행자들>의 ISBN.


앞으로 쾌락공장, 유원지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망하지 않으려면 매년 나의 출판사에서 2,7000원의 수익이 나면 된다. 


도서출판 유원지가 글과 그림이 있는 즐거운 공간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2년, 소설 한 편 쓰겠다고 꾸역꾸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