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몬 디자인스토리 Aug 25. 2016

티몬 배송기사 전용 앱 제작기

DeliveryInnovation App 기능 구축 관련 디자인 작업후기


티몬 배송기사 전용 앱이란?


개요
TMON Delivery Innovation의 일환으로써

빠르고 정확한 배송서비스 구축을 위해 제작된 배송기사 전용 앱입니다.


목표

HLC(현대 로지스틱스) 물류/배송 Data를 티몬 시스템에 연동하여 고객에게

보다 정확한 배송 Data를 제공합니다.


효과

배송 서비스 혁신의 기반이 되는 배송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요약

티몬의 배송기사들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본 앱을 통해 고객관리 및 배송안내 문자를 신속히 발송할 수 있습니다.




'누가' 사용하는가?

사용자 정의를 통한 명확한 계획 수립 


아래는 본 앱 디자인 작업에 앞서 실시한 티몬 전담 기사 인터뷰 내용 일부 입니다.


1. Q 하루에 몇 개의 송장을 배송하시나요?
     A 약 80~ 100건 ( 구 별로 차이는 어느정도 있음. ) 


2. Q 배송완료 스캔시점은 각 송장을 배송 완료하였을 때인가요, 아님 나중에 한꺼번에 스캔처리 하시나요
     A 배송완료 후 , 실시간으로 스캔 처리 


3. Q 한 고객에게 여러 개의 송장이 발생하였을 경우 대부분 한번에 배달 하시나요? 

     A 동일날짜의  주문건이라면, 한번에 배달 처리 


4. Q 배송 중/배송완료 메시지를 대부분 발송 하시나요?

     A 배송 전 메시지는 오전에 차량 출발 전 발송 / 배송 완료 메시지는 현재 당사 – HLC 간 협의 중


5. Q 고객관리정보는 그때 그때 입력하는지 한꺼번에 몰아서 입력하시나요?

     A 고객관리정보 입력 업무 X 


6. Q 소지 물품(스캐너, 송장뭉치, 집게, 팬, 휴대폰 2대)중 사용빈도가 높은 것부터 차례대로 알려주세요.
     A 핸드폰 , 송장뭉치, 펜, 스캐너 


위 질문과 답변을 통해 본 앱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를 파악한 뒤,

우리는 이 서비스를 어떻게 '올바르게' 만들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다양한 일방형 메시지 발송 기능 테스트




디자인 화면

로그인

기본 스타일의 로그인 화면입니다. USIM에서 추출한 핸드폰 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며, 배송기사 코드가 매칭되지 않을 경우 알럿이 노출되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인_메시지 발송예정 목록

메인화면 진입시 메시지 발송예정/메시지 발송완료 탭. 크게 두가지 메뉴가 노출 됩니다. 리스트 갯수를 더 많이 보여주기 위해 불필요한 타이틀은 뺐고 탭도 액션바 자체에 포함시켰습니다. 메시지 발송예정 목록은 기본적으로 시간대별 발송예정 리스트를 노출하며 우측상단에는 현재 발송률을 %로 표시해줍니다. 송장번호를 타이틀로 배송지 정보와 추가요청 등을 확인, 개별 선택 및 전체 선택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발송기능 화면

상단에 선택 된 발송정보 건수가 카운트 되며 클릭하면 발송목록 리스트가 노출됩니다. 

본 메시지 기능은 특이하게도 직접입력 기능을 제한하고 하단 자동 배송메시지를 클릭해야만 입력 및 수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이는 고객이 메시지를 받았을 때 티몬의 안내 메시지로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둔 기획 및 시스템적 이유입니다. 이처럼 일반 채팅앱의 형태를 띄고 있긴하나 공급자 입장의 서비스라는 점과 일방형 메시지 발송앱이라는 점이 이 서비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정이지만 본 기획구성은 추후 고객과의 채팅기능을 염두한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사진 첨부 및 입력 방식은 모두 일반 SMS와 동일합니다.)



발송정보 목록

많은 양의 정보를 스크롤 형태로 쭉쭉 넘기며 확인할 수 있도록 배경을 딤드 처리하여 정보에 대한 집중도 및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업하였습니다. 이는 바삐 움직이는 기사님들을 배려한 부분으로써, 실수로 포함된 발송 건도 장바구니처럼 임시삭제로 간편히 없애거나 추가할 수 있도록 곳곳에 UX적 편리함을 추구하였습니다.



메인_메시지 발송완료 목록

최근 3개월 이내 메시지 발송완료 내역을 노출하는 페이지입니다. 카카5톡의 대화방 목록과 같은 개념이라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클릭 시 발송내역(대화창)으로 이동됩니다.



고객관리 정보

발송정보 내 고객관리 정보가 1건 이상 존재할 경우 "고객명"클릭 시 고객관리 정보 팝업이 노출됩니다.

(정보가 3건 이상일 경우엔 전체보기 버튼이 추가로 노출, 별도 리스트로 이동) 허단에 작성하기를 클릭하면

고객의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작업 후기 

온전하지만 어딘가 불온전한, 양방향을 지향하지만 일방향적인..

이 프로젝트는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온통 고민 투성이었습니다. 고객(수요자)이 아닌 직원(공급자)이 사용하는 앱 서비스 작업은 생소할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공급자 또한 사용자라는 점을 인지하고 최대한 기존 메시지 발송앱의 UX 플로우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로 작업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미려함에 대한 욕심을 내려두고 기능중심의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배송기사님들을 배려할 수 있도록 했고, 새로운 미션이었지만 당황하지 않고 수년간 쌓여온 UI 법칙들(반드시 해야하거나, 하지말아야하는)을 믿고 지켜나감으로써 곳곳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티몬 배송기사 전용앱'은 기능과 기본에 충실하도록 만들어진 앱입니다.

부디 프로젝트 기간내 느낀 UX적 고민과 해답들이 배송 서비스 혁신의 작은 기반이 되길 바라며,

타사 대비 티몬만의 수준 높은 고객 맞춤형 배송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대해보겠습니다.


끝으로 티몬 배송기사님들께 전합니다. 


'오늘하루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티몬의 굿즈브랜드 티모니팩토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