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브러리 브랜드 Aug 12. 2022

인생에 대한 요약된 생각

인생이란 것은 뭘까 인생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고 의미를 가지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나는 요즘 인생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나도 여전히 피하고 싶은 것 하기 싫은 것들이 많이 있고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솔직히 말해서,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 같다. 굳이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진 않더라도 오히려 다른 사람들을 기만하면서 우월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우월감보다는 나는 그저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면서 살아가면 충분할 것 같다. 돈에 휘둘리지 않는 인생을 살며,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받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이젠 점점 초조해지는 나이가 되어가고 있는데, 제대로 해놓은 것이 없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기만 하다. 그리고, 어쩌면 이제부터는 제대로 인생을 살아가보려고 이런 글을 쓰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 나는 지금까지 무엇으로부터 도망쳐왔고 무엇을 무서워했던 걸까. 마음을 비워보니, 별거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자본가들의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