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브러리 브랜드 Aug 12. 2022

설계

오늘은 조금 하고 싶은 말이 많을지도 모른다. 많은 사람들은 한 번의 기운으로 자신을 내버려 둔다. 거의 비슷한 사람들뿐이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며, 오히려 그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낯선 느낌을 받는 사람이 문제이거나 독특할 수 있다.


다만, 미묘한 감정과 행동, 모습들을 쉽게 느낄 수 있으므로 그들이 어떤 의도로 말을 하는지 너무 쉽게 알 수 있었다. 즉, 그 순간부터는 더 이상 그들과 말을 섞을 필요도 느낄 필요가 없으며, 그들을 나의 인생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조금의 여지는 있을 수 있으나 잘 자라지 못할 것 같은 새싹들은 진작에 잘라내는 것이 훨씬 기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계획


먼저, 사람을 어떻게 이동시키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모든 호의를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항상 의심하는 것은 스스로를 지키는 가장 좋은 방어막이 될 수 있다. 또한 내가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좌우할 수 있거나 그들로 하여금 나를 필요로 하게 만드는 장치들을 갖추는 것은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좋은 단계가 될 수 있다. 꽤 슬픈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몇몇의 사람들은 그저 소모품이 지나지 않는다.



비즈니스


어떤 사람은 도움을 받기만을 원하고, 어떤 사람은 기꺼이 보답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내게 보답으로 주는 것들 중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이 내가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사람이 될 것이고 동시에 그 외의 사람들은 배척해야 할 사람들이 될 수 있다.


생각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받고자 하는 마음이 커서 비즈니스 상대로 적당하지 않다. 따라서, 그런 사람들을 정확히 분류해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실험을 거쳐야만 한다. 먼저, 그들이 어떤 화법으로 나와 대화하고자 하는지를 생각하며 그들이 내게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는지를 역으로 관찰해야만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 중 몇몇의 경우에는 마땅히 나를 위해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그들이 내게 기꺼이 시간을 사용한다면 나는 그들로 하여금 꽤 다양한 것들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흔치 않다.





생각보다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강연을 하는 자리거나 발표하는 자리에서는 내가 원하는 이익을 얻기 힘들지도 모른다. 그러한 과정들은 그저 기록으로 남을 경우에 좋은 시간이 될 수 있고 평판으로 활용하고자 한다고 할지라도 그 그룹들은 그럴 가치가 없다는 것은 쉽게 증명할 수 있는 것이다.


꽤 많은 시간을 소요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변화를 경험하지 못한다면 그저 시간낭비가 될 수 있을 뿐이다. 




프로페셔널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운 일이다. 현실에 안주하고 더 이상 변화하고자 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달라지는 일이 없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항상 만나는 사람들만 만난다면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 항상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려고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좋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과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기 위한 준비를 해야만 한다.


만약 그런 사람들 중에서 주저하거나 자신감이 없는 사람들은 과감하게 버려도 좋다. 같이 할 수 없음을 인정해야만 과감하게 결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는 날카로움보다는 유연함이 더 필요할지도 모른다. 굳이 버림받는 대상이 버려진다는 느낌을 전달해 줄 필요는 없는 것이다. 이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어느 정도 게임의 원칙이 적용된다.




직관의 눈


직관을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상대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즉,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최대한 많은 사람들을 유용하게 걸러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된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보다 좋지 않은 사람들을 배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런 사람들을 찾는 방법은 매우 쉽다. 안달 나게 만드는 것이다. 그들의 답답함을 활용한다면 그들은 내게 솔직한 심정을 전달해줄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그들을 내 편으로 쉽게 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유용성에 따른 감정의 변화


일을 할 때는 최대한 감정을 배제하려고 한다. 그러나, 단순히 반복하는 일이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라면 오히려 그 반대가 된다. 감정을 최대한 활용하고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몇 달간 내 마음에는 커다란 변화가 있었다.




이전에는 어느 정도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거나 받기 위해서 무언가를 하고자 했다면 이제는 조금 더 노련미가 생긴 느낌이 든다. 그러다 보니 이전과 달리 마음이 급하지는 않다. 오히려 더 부지런해졌고 능숙해졌다. 이제는 효율성을 챙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는 마땅히 나를 위해 희생해 줄 사람들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과거에는 그 반대 거나 오히려 휘둘리는 경우도 많았으나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이제는 거절의 즐거움도 쉽게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나의 단점과 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은 자신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틀렸다는 것을 그저 틀렸다는 것으로 인정하고 잘할 수 있는 것들을 마땅히 잘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인정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확신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렇게 되면 아니다 싶은 것들을 쉽게 잘라내거나 떼어낼 수 있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기회는 자주오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