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 계수는 이탈리아 통계학자 Corrado Gin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는 한 국가의 소득 분포 상태를 시각적으로 이해함으로써 Lorenz 곡선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자료 : 통계청】
대각선과 로렌츠 곡선 사이의 면적은 소득 분배의 완전한 평등을 나타냅니다. 대각선과 대각선에 의해 생성되는 직각 삼각형의 아래쪽 부분 사이의 면적은 두 면적을 나누어 계산합니다. 이 비율은 소득 불평등의 지표로 사용되며 지니 계수라고도 합니다.
【자료 : 통계청】
지니 계수는 소득분배의 평등 정도를 측정합니다. 다른 측정항목의 범위와 동일한 것을 측정합니다. 간단하게 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0과 1 사이의 단일 숫자로 표현됩니다. 0은 완전한 평등을 나타내고 1은 완전한 불평등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측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정 소득 계층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지니 계수는 한 국가의 정부가 빈곤, 기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줄이는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국제 규모에 대해 한 국가의 사회 보장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처럼 지니계수는 글로벌 경제와 국제개발계획에 필수적입니다.
【자료 : 통계청】
지니 계수가 높다는 것은 소득 불평등과 빈곤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개인은 더 많은 돈을 통제함으로써 더 많은 권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불평등은 더 많은 부패로 이어집니다. 일반적으로 45% 미만인 낮은 지니 계수는 낮은 수준의 불평등과 낮은 빈곤 수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지니 계수는 정부가 시민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경제 지표입니다. 정부 정책이 경제적 불평등을 얼마나 잘 줄이는 데 성공했는지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리고 국가가 사회 안전망과 경제 개발 계획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