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이나 취미에 참여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현실에서 탈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트렌드에 반응하는 방식을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라고 합니다. 특정 활동이나 제품이 소개된 후 인기가 급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에세이에서 '밴드왜건 효과'라는 용어는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이끄는 집단행동에 대한 인간의 경향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새로운 유행이나 취미를 결정할 때 군중과 합류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가 처음 대중에게 소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우스꽝스러운 장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휴대전화에 대고 말하는 것을 보고 똑같이 하기 시작했고 빠르게 기기에 적응했습니다. 이것은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충분한 사람들이 무언가에 가입하면 빠르게 인기를 얻고 확립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는 것을 볼 때 종종 자신이 하는 일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TV가 미국 가정에 처음 들어왔을 때 대부분의 가정에는 텔레비전이 없었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미국 가족은 소파에 가까이 앉아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족들은 새 소파를 사기 시작했습니다. 한 가족이 소파를 구입하자마자 다른 가족도 소파를 가져야 한다고 결정할 것입니다. 이것은 전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 본성의 본질적인 부분입니다.
대중은 새로운 주제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을 할 때 지나치게 열성적이고 해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 형제가 1896년에 성공적으로 비행한 후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비행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것은 대중 매체의 보도와 대중의 항공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군용기와 너무 비슷해 항공기 안전과 피해율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위협에 대한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들은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그러한 주장에 따라 무기를 구입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새로운 취미나 트렌드에 합류하면 일시적으로 현실 도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중에게 새로운 것을 소개한 후에는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관중의 근거 없는 주장에 절대 가담하지 마십시오. 대신, 새로운 트렌드나 취미에 참여하기 전에 모든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주의를 기울이고 기다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