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eator G Sep 23. 2022

당신이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 하는 이유 세가지

우당탕탕 Web3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중

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해야 하나요? 이유 세 가지: 

1.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모르는 분야에 대해, 혹은 내가 더 잘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 자연스럽게 공부가 될 것이며,
2. 해당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이며, 
3. 사이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경력기술서에도 쓸 수 있을 것이다. 





갑자기 하고 싶어 졌다. 


내 MBTI 중 하나는 P, 즉흥적이다. 



사실 예전부터 하고 싶었다. 

무언가 그날 (2022.09.14 수요일) 갑자기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했다. 




이전 '임장 노트' 사이드 프로젝트는 모두 지인들과 같이하는 프로젝트였다. 말하지 않아도 다들 본인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며, 굳이 입 밖으로 꺼내지 않아도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들끼리 진행했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말 모르는 사람들끼리 진행하는 프로젝트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매체들에 스터디 겸 사이드 프로젝트 멤버 모집글을 공유했고, 총 22명이 모였다. 

이 사람들끼리 한번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 한다. 




Web3가 분명 현재 IT업계의 트렌드이다. 하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IT업계들이 Web2에 포진되어 있는 점, 그리고 Web3의 실질적인 활용도가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서비스가 많지 않은 점에 고려해 아직은 상당히 빠른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이 업계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아무도 경력이 없기 때문에 경력이 없는 사람들이 진입하기가 크게 장벽이 높지는 않을 수 있다는 소리이다. 




이 사실을 나는 사실 작년 말(2021 11월) 즈음에 가볍게 흘러가는 이야기로 들었다. 

이후 2022 7월 즈음 우연한 계기로 위 이야기를 조금 더 진중하게 듣는 기회가 있었다. 그리고 그 주간은 Korea Blockchain Week가 있는 주간이었다. 바로 다음날부터 각종 행사들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신세계였다. 

눈으로 보니 더 확실하게 와닿았다. 

이것은 지금 minor stream이지만, diamond이다. 

정말로 많은 자금이 흘러들어 가고 있는 분야이고,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발 담그고 있는 분야구나. 


이름마저 Web3다. 


Web1 -> Web2 다음으로 오는 Web3이다. 


Web3의 인프라를 내 눈으로 본 순간 이것은 빠르게 진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진입해야 할까?




결국은 사이드 프로젝트라고 생각했다. 


내가 디자인을 하다가 기획으로 넘어왔을 때 배우기 위해 하던 각종 해커톤들.

기획을 하다가 PM으로 넘어가기 위해 진행했던 4번의 사이드 프로젝트들.


이번에는 한번 Web3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Web3 기술을 이용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1.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공부가 될 것이며,
2. 해당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이며, 
3. 사이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경력기술서에도 쓸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부터는, Web3로 이직을 하든, Web2에 남든, 그것은 나의 선택이라고 생각되었다. 





Web3에 대해 모르는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시작된 사이드 프로젝트, 어떻게 진행되는지 너무 궁금하지 않은가?

크리에이터 G가 진행하는 사이드 프로젝트는 Web3의 컬처와 같이 정보를 정말 오픈해서 진행하려 한다. (개발 용어로, 오픈소스화)

현재 (2022.09.23) 기준으로 아이디어 디벨롭까지 진행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서비스 스토리를 구상하는 단계에 진입했다. 사이드 프로젝트에서는 각각의 Phase가 있다. 아무리 에자일 에자일 해도, 구축할 때에는 결국 워터폴이다. 

기획-디자인-개발

현재는 기획단계에 있다. 따라서 기획, 디자인, 개발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들어와서 프로젝트에 조인할 수 있다. 

만약 기획단계가 끝나고 디자인 단계로 넘어갈 경우 더 이상 기획자는 모집하지 않는다. 
만약 디자인 단계가 넘어가고 개발단계로 넘어갈 경우에는  더 이상 디자이너를 모집하지 않는다. 
개발단계로 넘어간 이후에는 개발 resource에 따라 인원을 더 모집할지, 안 할지는 논의 예정이다. 

당신도 Web3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들어오면 된다.  
>>프로젝트 참여하기: https://open.kakao.com/o/gk20puBe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이전 회의록들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 https://gyawn.notion.site/Web-3-a52183 ba886 b4102 b2 bd2 ecdfc002 d80









작가의 이전글 [사이드 프로젝트: 임장노트] 6. 콘텐츠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