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어렸을 때는 저녁잠이 없고 아침잠이 많은 편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온 가족이 한겨울 밤늦게까지 주전부리를 하다가 12시를 훌쩍 넘겨서야 잠자리에 들었던 때도 많았던 것 같다. 그 탓에 아침에는 늘 늦잠을 잘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1년에 딱 세 번만은 새벽같이 눈이 떨어졌다. 봄 소풍과 가을 소풍 그리고 운동회 날이다.
만일 당신이 맞선 자리에서 마음에 드는 사람을 만났다고 하자. 일이 잘 진척되어서 사흘 후 다시 만나기로 했다. 아마도 당신은 두 근 반 세 근 반 뛰는 가슴을 달래며 일찌감치 약속장소에 나가 상대를 기다릴 것이다.
직장으로 돌아가 보자. 요즘 당신은 아침 일찍 일어나 직장으로 향할 때 가슴 두근거렸던 적이 있는가? 혹은 밤샘을 하면서 가슴 뛰었던 적이 있는가? 그런 적이 없었다면 성공에 대한 열정이 자리 잡고 있지 않다.
생물학자들이 온대지방에 사는 꿀벌 떼를 열대지방으로 이동시켜 무더운 기후에서 키우는 실험을 해보았다. 처음에 꿀벌들은 본능적으로 겨울을 대비해 꿀을 모으기 시작했다. 그러나 겨울은 오지 않았다. 그러자 꿀벌들은 점점 게을러져 갔다. 마침내 일할 이유가 없어진 꿀벌들은 꿀을 채집하는 대신에 사람들을 쏘아대면서 시간을 흘려보내게 되었다.
사람도 매한가지다. 분명한 목표가 없으면 모든 것이 귀찮고 힘들어질 뿐이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 사이엔 세 가지 차이가 있다. 첫째, 실패한 이들은 성공한 이들보다 매일 두 시간 이상 더 잔다. 둘째, 실패한 이들은 인내가 부족하다. 셋째, 실패한 이들은 성공한 이들에 비해 두근거림이라고도 할 수 있을 ‘열정’이 없다.
어떤 사냥꾼이 산길에서 호랑이와 정면으로 마주치게 되었다. 위기 처한 사냥꾼을 화살을 뽑아 온 힘을 다해서 호랑이를 향해 쏘았다. 화살은 호랑이에 보란 듯이 명중했다. 한 숨을 돌린 사냥꾼은 가까이 가서 호랑이를 살펴보았다. 그것은 호랑이가 아니라 호랑이 모양을 한 바위였다. 놀라운 것은 화살이 바위 박혀 있었다. 사냥꾼은 다시 처음 자리로 와서 활 시위를 바위에 당겨보았다. 몇 차례 시도를 해보았지만 화살은 바위에 밖히는 커녕 계속이 튕겨나기만 했다. ‘射虎石(사호석)’이란 이야기다.
성공한 이들과 실패한 이들 사이에는 커다란 능력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아주 사소한 차이밖에 없다. 누구든지 생각만 바꾸면 그 차이를 메울 수 있다. 농구 경기나 핸드볼 경기 등 아주 빠르게 움직이는 경기를 보면 작전 타임이란 게 있다. 인생에 있어 내가 어디로 가는 지 모르거나 왜 사는지 모르거나 아니면 삶의 무게 앞에 당신이 힘이 들 때면 작전 타임을 불러라! 이 작전 타임은 당신이 불러야 한다. 그런 다음 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것도 늦지 않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 중 약 3%만이 인생의 목표를 글로 써서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바로 이 3%가 ‘성공집단’이다. 그들은 보통사람들과는 달리 ‘성공 DNA’를 가지고 있다. ‘성공 DNA’란 도대체 무엇일까?
자, 당신 앞에 A4용지 한 장을 펼쳐놓아라. 그런 다음 종이 한가운데에 점 하나를 찍어보라. 당신 눈에는 점이 크게 보이는가, 하얀 면이 크게 보이는가? 아마 점보다는 하얀 면이 크게 보일 것이다. 여기서 하얀 면은 하얀 점 99개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니까 ‘1<99’라는 ‘성공 DNA 추출 공식’을 얻을 수 있다.
이 공식을 풀이하면 이렇다. 당신은 99개의 장점을 갖고 있고, 1개의 단점을 갖고 있다. 보통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포커스를 ‘1’에 두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 포커스를 ‘99’에 둔다. 이는 누구나 단점이 있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자, 지금부터 당신의 ‘성공 DNA’를 찾는 워크숍을 해보자. ‘성공 DNA’는 대개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눠진다. 바로 당신이 갖고 싶은 것(To Have), 당신이 하고 싶은 것(To Do), 당신이 되고 싶은 것(To Be)이 바로 그 세 가지 영역이다. 하고 싶고, 갖고 싶고, 되고 싶은 것을 명확히 해야 ‘성공 DNA’를 구울 수 있다.
다시 한 번 질문하겠다. 당신에게 여건이 주어진다면 정말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이 질문에 바로 대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당신의 ‘성공 DNA’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