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안에 숨어 있는 반전 코드를 찾아라!

성공학 교수가 전하는 성공가이드

by 이내화

도대체 직장인들은 언제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낄까? 한 온라인 취업사이트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직장인 10명 중 9명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언제 무능력함을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비중 있는 업무에 투입되지 못하고 허드렛일만 할 때 (29.6%)와 업무성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때(24.7%) 등을 주로 들었다. 그밖에 상사에게 업무를 제대로 못한다고 꾸지람을 들었을 때(13%), 동료들보다 월급이 적을 때(12.8%), 뛰어난 업무능력을 가진 동료와 비교될 때(9.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인생은 Dash(‘-’)라고 한다. 즉 인생이란 B(Birth:탄생)에서 시작해서 D(Death: 죽음)로 끝나는데 그 사이에 즉 ‘-’라는 빈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은 이것을 그냥 있는 그대로 나 두고 보고 있지만 성공하는 이들은 ‘-’를 있는 그래도 보지 않고 이곳에서 자신만의 성공 코드를 읽어낸다. 그들이 찾아낸 성공코드는 과연 무엇일까? 그렇다고 뭐 대단한 발견 같은 건 아니다. 바로 <B -> (C) -> D> 즉 C가 숨어 있음을 알아차린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평생 자신의 자산으로 가꾸어 간다.


그렇다면 여기서 C는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바로 Change(변화)다. 그들은 자신 인생에도 C 즉 Change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것을 나름대로 해석해 가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면 변화란 무엇일까? 단순하게 말해 변화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성공하는 이들은 이 변화 즉 Change에서 남다른 작업을 해낸다. Change에서 <G>를 <C> 바꿔가는 <의도적인 도발>을 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성공은 하나의 의도적인 도발이라는 생각을 자주 한다. 바로 이들은 이 도발로 Change에서 Chance를 창출해 낸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들은 자신의 인생 반전을 도모해 간다. 그래서 인생은 <반전 드라마>나 같은 일이다. 뒤집기 한 판이 말미에 숨어 있는 재미가 솔솔 한 게임이나 다름없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이내화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이내화의 브런치입니다.

7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2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90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인생 보청기를 달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