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리뷰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없습니다. 특히, 구매 경험이 전혀 없는 상품은 운영자가 제공하는 정보만으로 쉽게 구매 결정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구매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보고 구매 위험 요소 파악, 실제 만족도, 실물 등을 확인합니다. 소비자에게 있어 리뷰는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포인트인 셈이죠.
운영자들도 이러한 리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어 구매자들로부터 최대한 많은 리뷰를 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리뷰가 많은 것만으로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 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리뷰가 많아도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가 담긴 리뷰를 찾기 어렵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등의 리뷰 환경이라면 상품에 대한 확신을 갖기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리뷰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조금 더 빠르게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리뷰로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빠르게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리뷰 수집은 물론, 리뷰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수입니다. 크리마 리뷰는 리뷰 작성 과정을 간소화해 리뷰 작성률을 높이고, 다양한 형태의 리뷰 위젯을 통해 최상의 리뷰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두 가지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리뷰를 살펴볼 수 있도록 ‘리스트 위젯’과 ‘포토 팝업’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한층 더 만족스러워진 쇼핑 경험이 빠른 구매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말이죠. 그럼, 이번 업그레이드가 소비자의 쇼핑 경험 향상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살펴볼까요?
# 리스트 위젯
리스트 위젯은 크리마 리뷰의 위젯 종류 중 하나로, 해당 상품에 작성된 모든 리뷰를 보여주는 위젯입니다. 텍스트 리뷰와 포토/동영상 리뷰를 포함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들이 꼭 살펴보는 리뷰 위젯입니다. 크리마 리뷰는 해당 위젯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크게 세 가지 항목을 향상시켰습니다.
1. 리뷰 탐색 편의성
리뷰 탐색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키기 위해,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담긴 리뷰만 쭉 모아볼 수 있도록 리뷰 본문 검색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리뷰를 어떤 정렬 기준으로 보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키, 몸무게, 피부 타입 등 현재 필터링 중인 추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리뷰 정렬과 필터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원하는 정보가 담긴 리뷰를 매우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리뷰 가독성
리뷰 가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매자가 상품에 어떤 평가를 했는지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별점 영역을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박스를 활용하여 추가 정보와 리뷰 본문을 구분시켜 각각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더 나아가 모바일에서는 여러 장의 포토/동영상 리뷰를 스와이프로 살펴볼 수 있어, 소비자는 별도의 페이지 이동 없이 한 곳에서 작성된 리뷰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포토/동영상 리뷰 모아보기
대부분의 소비자는 단순 텍스트 리뷰보다 포토/동영상 리뷰를 선호합니다. 상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리스트 위젯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비자들이 포토/동영상 리뷰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포토/동영상 리뷰 모아보기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포토&동영상 전체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에 작성된 모든 포토와 동영상 리뷰 섬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 리뷰와 동영상 리뷰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한 쇼핑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포토 팝업
포토 팝업은 크리마 리뷰 위젯에서 포토 또는 동영상 섬네일 클릭 시 나타나는 팝업입니다. 소비자들이 포토/동영상 리뷰를 더욱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크게 두 가지 항목을 향상 시켰습니다.
1. 모바일 포토 팝업
쇼핑몰이 선택한 리뷰 위젯에 따라 모바일에서 포토/동영상 리뷰를 다른 형태로 노출되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모바일 포토 팝업 상세 버전은 포토/동영상이 리뷰의 상세 정보와 함께 제공되며, 익숙한 소셜미디어 형태로 세로 스크롤링되어 간편하게 리뷰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 모바일 포토 팝업 강조 버전은 포토 및 동영상을 강조해서 보여줘 빠르게 많은 포토/동영상 리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각 UX에 맞는 최적의 포토 팝업 UI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흐름이 끊기지 않는 리뷰 확인
리뷰를 보는 흐름이 끊기지 않고, 소비자들이 최대한 많은 리뷰를 소비할 수 있도록 리뷰 간 이동을 자유롭게 만들었습니다. 세로 스크롤 또는 이전/다음 리뷰 클릭 버튼으로 이전과 다음 리뷰로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이 상품의 다른 리뷰’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지금 보고 있는 포토 팝업창에서 같은 상품의 다른 리뷰 섬네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섬네일을 클릭하면 해당 리뷰가 바로 보입니다. 소비자는 PC 또는 Mobile 환경에 관계없이 두 가지 기능을 통해 각 리뷰 별 포토 팝업 창을 일일이 여닫지 않고도 해당 상품의 다른 포토/동영상 리뷰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량적 측면에서 리뷰 수를 많이 확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소비자들의 쇼핑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리뷰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건 쉽지 않죠. 크리마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함으로써 운영자가 온라인 쇼핑몰 운영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크리마 리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크리마 리뷰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리스트 위젯과 포토 팝업 업그레이드를 시작으로 다른 위젯들도 꾸준히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며, 더 나아가 다양한 위젯 개발에 힘써 쇼핑 경험 향상에 더욱 기여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상품 본질적 가치 증진과 판매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소비자는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예정이니 앞으로의 크리마 리뷰를 더욱 기대해 주세요!
크리마 리뷰 소개 영상 ▶︎ https://youtu.be/HOuyqOiifaA
크리마 홈페이지 ▶︎ https://bit.ly/37TnZ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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