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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REMA Sep 22. 2023

[크리마 인터뷰] 비하인드 스토리 : 크리마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크리마입니다 :) 크리마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코너 ‘크리마 인터뷰’! 오늘은 그 세 번째로, 크리마의 비즈니스 확장에 온 힘을 다하고 계신 허원석 사업본부장님을 만나 뵀어요.


원석님의 주요 업무부터, 크리마의 새로운 서비스 ‘크리마 인사이트’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매우 다양한 대화를 나누었답니다. 오직 크리마 인터뷰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가득하니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Q) 안녕하세요, 원석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자사몰 운영에 필요한 프론트/백엔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B2B SaaS 스타트업 크리마에서 사업본부장을 맡고 있는 허원석입니다. 크리마 서비스 전체 영업 총괄은 물론 크리마 신규 서비스에 대한 연구, 기획, 론칭까지 책임지고 있어요.


Q) 정말 다양한 업무를 맡고 계시네요! 현재 가장 집중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크리마 합류 직후부터 지금까지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요.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에 녹여내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주요 고객사들을 찾아가 시연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그렇게 얻은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취합해 서비스 방향성을 다잡고, 다시 시연하는 작업을 수없이 반복해 왔죠.


그 결과 시장의 니즈를 충족한 결과물이 나왔고, 지금은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과 영업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물론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고 있어요.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의 니즈에 집중하고 있고, 다양한 연구와 실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신 것 같아요. 듣기로는 해당 서비스가 크리마 합류 결정에 큰 역할을 했다는데, 정말인가요?


합류를 결정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핵심은 크게 두 가지였어요. 첫 번째로 크리마는 항상 선구자 포지션에 있다는 거예요. 리뷰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자사몰 리뷰 활성화에 문을 열었고, AI를 통한 리뷰 분석도 업계에서 크리마가 최초였어요. 선구자의 길은 많이 힘들 거든요. 그런데 크리마는 그 어려운 길을 잘 헤쳐나가더라고요. 제가 크리마에 입사한 지는 이제 9개월 차지만, 크리마를 알고 지낸 지는 꽤 오래된 터라 크리마가 성장하는 모습을 쭉 지켜봐 왔거든요. ‘이 회사는 진짜 뭘 해도 해내겠구나’라는 확신이 들었죠.


두 번째는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에 대한 흥미였어요. 대표님께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와 이거 재미있겠는데?’였어요. 제가 잘할 수 있는 부분들이 보였고, 서비스를 함께 다듬어 나가면서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들었어요. 지금 그 결과가 조금씩 빛을 보고 있어서 뿌듯합니다.



Q) 원석님의 이야기를 듣다 보니 크리마 인사이트에 대한 궁금증이 더 커지는데요. 도대체 어떤 서비스인가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여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브랜드 성공에 힘이 되는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예요. 현재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자사 분석은 물론 경쟁 시장 동향 분석, 경쟁 시장 1:1 분석까지 가능한데요. 경쟁 시장이 어떤 동향을 보이고, 어떤 상품이 잘 나가는지 또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자사만의 맞춤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이에요.


Q)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길래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거죠?


많은 분들이 크리마 인사이트 작동 원리를 궁금해하시는데,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는 ‘AI 리뷰 분석’ 기술에 기반해 작동됩니다. 이 부분을 자세히 이야기해 볼게요.


크리마는 연간 7.1조에 달하는 이커머스 거래액 데이터와 2.3억 개의 누적 리뷰 데이터를 수년간 분석한 결과, 상품 카테고리마다 특정 리뷰 패턴을 찾아낼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 패션 카테고리의 리뷰는 신축성, 라인, 사이즈 등 14가지 키워드가 주로 언급된다는 걸 말이죠.


‘AI 리뷰 분석’은 딥러닝 모델로 구현한 CREMA AI가 쇼핑몰 고객의 리뷰를 분석해 정량화된 정보로 보여주는 기술이에요. 방대한 리뷰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해당 키워드의 긍정/부정 여부를 보여줘요.

예를 들어 패션 카테고리에 ‘스판기가 많지 않아요’라는 리뷰가 들어오면, AI 리뷰 분석은 해당 리뷰를 보고 스판기는 신축성 키워드로, 많지 않아요는 부정 -1로 분석해요. 이 기술이 크리마 인사이트에 적용되면서 자사 상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물론, 경쟁 시장 인기 상품의 단점과 장점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는 거죠.


Q) 대단한 기술이네요. 그런데 AI 리뷰 분석 기술만으로 경쟁 시장분석이 가능한가요?


좋은 포인트예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자체 개발한 엔진을 통해 자사/경쟁 시장의 모든 상품 정보, 리뷰 정보를 매일 연동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경쟁 시장 쇼핑몰 전체 리뷰 수는 물론 판매 동향까지 유추할 수 있어요. 더 나아가 어떤 상품이 많이 팔렸는지, 해당 상품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두 가지예요. 첫 번째는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는 것, 두 번째는 대량의 데이터를 정보로 가공해 낼 수 있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거죠. 다양한 데이터를 오랜 시간 분석하면서, 리뷰 패턴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별 리뷰 추이, 리뷰 수와 판매량의 상관관계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었거든요. 이러한 정보와 AI 리뷰 분석 기술이 더해지면서 크리마만이 할 수 있는 경쟁 시장분석이 탄생한 거죠.


Q) 굉장히 매력적으로 들리는데, 고객사의 반응은 어떤가요?


고객사 반응은 폭발적이었어요. 부서마다 반응하는 포인트가 달랐는데 상품 기획 쪽은 경쟁 시장 1:1 비교를, 영업과 마케팅 쪽은 경쟁 시장 동향에 관심 있어했죠. 아! 아직도 기억나는 한 고객사의 반응이 있는데요. 크리마 인사이트에 대한 설명이 끝나자 “이게 바로 내가 찾던 그거야!”라고 책상을 탁 치시더라고요. 그동안 노력한 결과에 대한 반응이 매우 긍정적이었어서 정말 기뻤어요.


Q) 저라도 엄청 기뻤을 것 같아요. 혹시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를 통해 비즈니스가 개선된 사례도 있나요?


네, 상품 가격을 성공적으로 올린 사례가 있어요.


A라는 패션 쇼핑몰은 상품 가격을 올리고는 싶은데,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질까 봐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고 계셨어요. 그래서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A사와 관련 경쟁 시장을 비교해 봤죠. 그 결과 경쟁 시장 대비 해당 자사몰의 ‘가격’ 키워드 긍정 비율이 무려 43%나 높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고객들이 경쟁 시장 대비 A사의 상품 가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걸 명확히 확인한 순간이었죠. A사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격을 인상했고, 판매량 감소 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었다고 공유받았어요.


또 하나는 한 부서의 퍼포먼스를 확인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는데요. B라는 패션 쇼핑몰은 상품 카테고리마다 부서가 달랐는데, 어디인지 노출되면 좀 그러니까 편의상 상의 카테고리 부서라고 할게요. 이 부서는 경쟁 시장 대비 경쟁력이 매우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정말 다양한 노력을 많이 하셨는데, 진짜 잘하고 있는지 확인이 안 돼서 답답해하셨죠. 그래서 크리마 인사이트로 경쟁 시장과 비교해 봤더니 아니 이게 웬걸? 경쟁 시장 대비 상의 카테고리의 반응이 더 좋았던 거예요. 우리 서비스를 통해 그분들은 우리 노력이 헛되지 않구나! 잘 가고 있구나! 를 판단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아하셨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Q) 정말 고객사의 성장에 도움 되는 서비스네요.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데요! 사용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용기의 한마디 부탁드려요.


앞으로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크리마 인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에요. 관련된 MVP를 현재 진행 중이기도 하고요. 오늘 여기서 모든 걸 다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더 많은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 되는 다양한 모듈을 준비 중이니 크리마 인사이트에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또 크리마 인사이트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는 이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잖아요. 크리마 인사이트에 너무나도 어울리는 문장인데요. 우리 자사몰을 알고 경쟁 시장을 알면 지금보다 더 많은 성장 포인트를 발견하실 수 있을 거라 장담합니다. 크리마 리뷰와 함께 사용한다면 금상첨화겠지만, 크리마 리뷰를 사용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크리마 인사이트를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망설이지 말고 연락 주세요!


Q) 마지막으로 원석님의 포부 한마디 듣고 인터뷰 마무리할게요. :)


저는 제가 가진 역량을 크리마에 모두 쏟아부을 거예요. 그리고 그 노력의 결실이 고객사의 성장으로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크리마 인사이트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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