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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REMA Nov 09. 2023

이커머스 다채널 시대, 리뷰를 한번에 모을 순 없나요?

크리마 리뷰

온라인 커머스 운영에 있어 리뷰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죠. 브랜드 담당자들도 그 사실을 인지하고 있기에 하나의 리뷰라도 더 모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자사몰 뿐 아니라 종합몰, 오픈마켓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한다는 것, 알고 계시죠? 그러다 보니 고객 리뷰가 판매 채널마다 뿔뿔이 흩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한 담당자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크리마 리뷰, 다양한 플랫폼과 연동 가능해요!


올인원 리뷰 솔루션, 크리마 리뷰는 고객들의 판매 채널 리뷰 활성화를 위해 리뷰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크리마 리뷰의 연동 기능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의 리뷰를 자사몰로 끌어오거나, 자사몰에서 수집된 리뷰를 플랫폼에 노출할 수 있다는 거죠.


다만 플랫폼마다 일방향 연동, 양방향 연동과 같이 리뷰 연동 방식이 상이한데요. 일방향 연동의 경우, 자사몰이나 플랫폼 한 쪽으로만 리뷰 연동이 가능해요. 반면 양방향 연동은 자사몰에서 플랫폼으로, 플랫폼에서 자사몰로 양방향 연동이 가능한 시스템이에요.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플랫폼에서 어떻게 연동 가능한지 살펴볼까요?



어떤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나요?


✔️ 스마트스토어 / 네이버페이


네이버의 쇼핑몰 솔루션인 스마트스토어는 브랜드 규모 상관없이 활발하게 활용하는 판매 채널입니다. 네이버페이 역시 간편결제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크리마 리뷰를 사용하면 고객들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한 후 남긴 리뷰나, 네이버페이를 통해 결제한 후 남긴 리뷰를 자사몰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 따라 연동 가능 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크리마 리뷰 부가 서비스로 별도 결제 후 이용 가능해요. 더욱 자세한 소개와 스마트스토어 리뷰를 통한 연동 성과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 관련 콘텐츠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 크리마 리뷰로 한 번에 해결!

하루만에 2,000개 리뷰를 확보할 수 있는 비법 알려 드릴게요



✔️ 쿠팡


쿠팡은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로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서비스예요. 영향력이 큰만큼 셀러로 입점한 브랜드도 상당히 많은데요. 쿠팡을 통해 리뷰를 많이 수집했다면 자사몰에 노출해보세요. 쿠팡 리뷰 연동은 크리마 리뷰 부가 서비스로 별도 결제 후 이용 가능합니다.



✔️ 지그재그 뷰티


지그재그는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 카테고리인 '직잭뷰티'를 통해 다양한 뷰티 제품을 제공하고 있어요. 크리마 리뷰 사용자라면 자사몰 리뷰와 지그재그에 쌓인 리뷰를 서로 간 연동할 수 있습니다. 단, 현재까지는 지그재그에서 뷰티 카테고리로 분류된 스토어만 리뷰 연동이 가능해요. 직잭 뷰티 셀러라면 양방향 리뷰 연동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세요!



✔️ 브랜디 / 하이버


MZ세대 여성 패션 플랫폼 ‘브랜디’, 그리고 남성 패션 플랫폼 ‘하이버’. 20대 여성 5명 중 4명이 여성 패션쇼핑앱 브랜디를 사용하고, 20대 남성 4명 중 1명이 남자쇼핑앱 하이버를 이용한다고 해요. 그만큼 두 서비스에 입점한 셀러 수가 정말 많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어요.


브랜디 / 하이버와 크리마 리뷰는 양방향 연동이 가능해요. 즉, 자사몰에서 수집한 리뷰를 브랜디 / 하이버로 연동하여 노출하고, 브랜디 / 하이버에 쌓인 리뷰를 자사몰에 연동하여 보여줄 수 있는 거죠. 앞서 소개해 드렸던 고객 사례 기억 나시나요? 자사몰과 브랜디에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데 브랜디에만 리뷰들이 쌓여있어 자사몰에서의 상품 판매가 더디다는 이야기였는데요. 연동 작업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겠죠. 이처럼 특정 상품의 리뷰가 한쪽 채널에만 편중되어 있다면, 혹은 양쪽 채널에 모두 노출하고 싶은 고객 리뷰가 있다면 연동을 신청해 보세요.



✔️ 룩핀


2016년 론칭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남성 패션 앱 ‘룩핀’. 룩핀은 MD가 직접 입어보고 추천하는 코너, 남친룩 코디, 데일리 코디 등 매주 100개 이상의 트렌드 스토리를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예요. 남성 패션 앱으로 최초로 그루밍, 라이프 스타일 분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성장하고 있죠.


크리마 리뷰를 통해 자사몰과 룩핀 간 리뷰를 양방향 연동할 수 있어요. 룩핀 리뷰만 있을 때보다 자사몰과 룩핀 양쪽에 리뷰를 연동했을 때 구매 전환율이 10% 높게 나온다고 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 레뷰


‘리뷰 체험단’하면 생각나는 레뷰(REVU), 알고 계신가요? 레뷰를 통해 인플루언서 리뷰를 확보했다면, 해당 리뷰를 자사몰로 연동해 올 수 있어요. 비용 들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도했는데 인플루언서 소셜 채널에만 노출된다면 너무 아쉽잖아요. 크리마 리뷰 연동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통해 확보한 리뷰를 자사몰에 노출하고,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아보세요.


그 외에도 무신사, 오늘의집, 올리브영 등 영향력이 높은 버티컬 플랫폼들의 리뷰를 자사몰로 연동할 수 있어요. 아래 표에서 리뷰 연동 가능한 플랫폼과 플랫폼 별 연동 방식을 살펴보세요!



✋ 리뷰 연동 신청 방법   
1. 크리마 리뷰 사용 전이라면 서비스 도입 문의를 남겨주세요.

2. 크리마 리뷰를 이미 사용 중이라면, 아래의 플랫폼에 맞춰 리뷰 연동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무신사, 오늘의집, 올리브영, W컨셉, 29CM, 옥션, 11번가, GS샵, 와디즈: 신청 링크 

- 네이버페이, 지그재그 뷰티, 브랜디, 하이버, 레뷰: 크리마 커넥트 센터 참고하여 신청 (관리자페이지 로그인 필요) 

- 룩핀: 관련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



리뷰 연동을 통해 각 채널에 최대한 많은 리뷰를 확보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자사몰이나 플랫폼을 둘러보는 고객들은 다른 고객들이 남긴 생생한 리뷰를 살펴보며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가질 거예요. 자연스레 구매 전환율도 상승하겠죠. 그러니 오늘 소개해 드린 플랫폼에 입점한 브랜드 담당자라면 연동 신청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세요!


혹시 이외에도 리뷰 연동을 원하는 플랫폼이 있다면 크리마에 알려주세요. 소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리뷰 연동을 진행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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