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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REMA May 02. 2024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 리뷰를 똑똑하게 관리하는 방법

크리마 리뷰


멀티채널 운영이 당연시되고 있는 요즘!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자사몰뿐 아니라 종합몰, 오픈마켓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자사몰과 함께  똑똑하게 운영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을 동시에 운영하는 브랜드 담당자를 위한 프로모션 이벤트까지 준비했으니 끝까지 함께해 주세요 :)




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할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블로그처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쇼핑몰의 판매 기능도 갖추고 있어 IT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 편하게 쇼핑몰을 오픈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에 손쉽게 입점할 수 있죠. 눈여겨봐야 할 점은 바로 이 부분이에요.

23년 오픈서베이에서 발간한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3’에 따르면, 네이버쇼핑이 오픈 마켓 중 사람들이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으로 나타났어요. 쇼핑몰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인데, 네이버쇼핑에는 쇼핑 목적의 사용자가 많이 모여있다는 뜻이죠.


스마트스토어는 약관 동의 과정만 거치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이버쇼핑’에 상품을 노출할 수 있어요. 광고 상품 이용을 통해 더 많은 노출도 가능하죠. 즉,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파워도 함께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요.



멀티채널 운영, 흩어지는 리뷰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이죠. 스마트스토어는 쉽고 간단하다 보니 많은 판매자가 존재하고 경쟁이 매우 치열한 편입니다. 또 일정 수준 이상의 쇼핑몰을 만들 수는 있지만 세밀하게 커스텀하기 어렵고, 고객 정보 접근에 한계가 있어서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자사몰에 비해 제한적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곳들이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를 함께 운영하며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고 있죠.


문제는 이렇게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하면 고객 리뷰가 판매 채널마다 뿔뿔이 흩어져 브랜드 운영에 어려움이 생긴다는 건데요. 실제 고민들을 들어볼까요?

리뷰는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은 리뷰를 하나라도 더 모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리뷰가 판매 채널마다 뿔뿔이 흩어져있으면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죠.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 리뷰를 똑똑하게 관리하는 방법

크리마 리뷰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 기능을 출시했어요. 이는 스마트스토어에 축적되어 있는 리뷰를 자사몰로 연동해 오는 기능으로, 자사몰에서 스마트스토어와 자사몰 리뷰를 함께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 운영자는 이를 통해 크게 두 가지를 얻을 수 있어요.


Point 1. 자사몰 내 리뷰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어요!

장기적인 브랜드 운영이 목표라면 자사몰 활성화는 필수입니다. 그런데 스마트스토어 운영 중 자사몰을 오픈했거나, 자사몰보다 스마트스토어에 리뷰가 더 많이 쌓인다면 자사몰을 활성화하는데 어려움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크리마 리뷰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스토어의 리뷰를 자사몰로 연동해 자사몰의 리뷰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 모두 리뷰가 풍성해진다면 그만큼 브랜드의 신뢰도는 높아지고, 구매 전환율은 쑥 올라갈 거예요!


Point 2. 고객의 니즈를 한 곳에서 분석할 수 있어요!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를 동시에 운영하면 채널별로 리뷰가 분산되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를 단번에 파악하기 힘들고,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때 크리마 리뷰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리뷰 연동’ 기능을 활용하면 자사몰 리뷰는 물론, 스마트스토어 리뷰까지 크리마 리뷰 관리자 페이지에서 한 번에 리뷰 분석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가능하냐고요?

크리마 리뷰는 ‘AI 리뷰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 리뷰 데이터를 CREMA AI를 통해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기능이죠. 이를 통해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주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주요 키워드에 대한 고객들의 긍정/부정 평가는 어떠한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모든 리뷰를 한 번에 분석하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시간도 줄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프로모션 혜택 받고 지금 바로 이용해 보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리뷰 연동’ 론칭 기념으로 프로모션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다려온 기능인만큼 과거 리뷰 연동 비용 50% 할인, 연동 구간 별 다양한 혜택을 드리려고 합니다. 프로모션은 5월 2일(목)~5월 31일(금)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기능 및 혜택에 대한 내용을 더욱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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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크리마는 고객들의 판매 채널 리뷰 활성화를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물론 카카오페이, 지그재그, 글로우픽, 레뷰, 브랜디, 하이버, 룩핀 등 다양한 플랫폼과 리뷰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과의 리뷰 연동을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크리마는 여러분의 브랜드 성장을 위해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발해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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