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티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러든가 Jul 20. 2023

직장보단 당신의 경력이 우선.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커리어에 대한 아티클.


 당신은 목표를 위해 오늘도 경력을 쌓고 있다. 운이 좋다면 지금 경력이 커리어 설계에 큰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반대로 맞지 않는 업무와 인간관계에 당신의 시간을 쏟고 있을지도 모른다. 현실적으로 지금 직장을 때려치울 수도 없는 일. 생계는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좋은 경력을 쌓을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전략적 가치를 분석하라


 현재 직장이 당신의 포부에 맞는 방향인지 검토해봐야 한다. 벤 다이어 그램을 그려봐라.

하나의 원은 기존의 책무, 다른 원은 원하는 직무를 적어라. 이걸 이용하면 해야 할 일을 확대하고 버려야 할 쓸모없는 일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동맹군은 모집하라


 상사와 친해진다면, 그의 권한을 이용해 선호하지 않는 업무에 빠질 수 있다. 또한 당신의 커리어 발전을 위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타 부서나 동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상사는 미처모르는 기회를 그들은 알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당신의 브랜드를 관리하라


 경력 발전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개인 브랜드'를 탄생시키는 것이다. 동료들이 알고 있는 기존의 당신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스스로의 서사를 바꿔나가야 한다. 승진을 원한다면 고차원적인 전략을 얘기하도록 노력하고, 새로운 분야를 원한다면 꾸준히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깊이 공부하라.  스스로를 정비해야 기회가 왔을 때 깔끔히 이륙이 가능하다.


"120%의 시간"을 활용하라


 구글은 직원들에게 20%의 시간을 정규업무와 무관한 실험적 시간에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창의적 기업문화는 여러 결실을 맺었다. 현실은 업무는 업무대로 하고 실험은 실험대로 한다는 게 현직자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단 5%라도 정규 업무에서 벗어나 기존의 업무 부담을 똑똑한 방식으로 재조정하는 시간을 가진다면 큰 발전을 이룰 것이다.


마무리하며


 지금 하는 일과 원하는 일 간극사이에 혼란스러워할지 모른다. 당신의 발목을 잡는 책무와 직책이 짐처럼 느껴진다면 위의 4가지 전략을 실천해 봐라. 단기적인 상황과 장기적인 승리를 동시에 거 뭐질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찾는다는 것. 직장 내에선 쉽지 않은 얘기다. 특히 나와 맞지 않는 업무를 하고 있을 때 특히 더 어려워진다. 주관과는 다른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입력해야 하며 주입당한다. 적성에 안 맞는 일은 자아를 꺾어버리는 느낌까지도 든다.


 하지만 직장 밖에서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직장 내에선 문제없이만 지낸다면 스스로 목표를 향해 정진하고 있는 것이다. 원하는 것을 쥐려면 노력해야 한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만약 당신이 지금 있는 곳에 나와 스스로를 찾고 싶다면 스스로를 위한 시간투자를 많이 해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 후 새 직장에 적응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