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관계 속에 담아낸 리얼 가족 서사
서른넷 아야(우에노 주리 분)는 쉰네 살의 이토(릴리 프랭키 분)와 동거 중이다. 두 사람은 각각 서점 점원과 학교 급식 도우미 아르바이트로 일하며 소소하고 행복한 일상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야의 아버지(후지 타츠야 분)가 갑작스레 끼어들면서 이들의 삶은 위기를 맞는다. 집안 사정이 어려워진 오빠를 대신해 아버지를 떠맡아 모셔야 할 처지가 된 것. 갑작스러운 불청객에 난감한 아야는 내내 냉랭한 태도로 아버지를 대하고, 이토는 사사건건 부딪치는 두 사람 사이를 오가며 나름대로 이들을 중재한다.
영화 <아버지와 이토씨>가 그리는 가족은 특별하다. 스무 살 차이의 동거 커플이란 설정부터 예사롭지 않은데 여기에 주인공 아야의 아버지까지 얹힌다. 일흔네 살인 아버지는 딱 아야와 이토의 차이만큼 이토보다 나이가 많다. 아버지와 아야가 각각 살아온 삶 사이 한가운데에 이토가 위치해 있는 셈이다. 영화는 아야의 눈을 통해 이러한 세 사람의 미묘한 관계를 깊은 결로 훑는다. 이 와중에 아야가 함께 하는 두 어른은 '이토씨'라는 현재의 동반자, 그리고 '아버지'란 이름의 오랜 가족이다.
극 중 아야와 아버지 사이의 에피소드들은 여느 가족에게서 흔히 볼 법한 세대 갈등을 퍽 코믹하게 그린다. 감을 깎아 내어온 아야에게 "그런 걸 왜 돈 주고 사느냐"는 아버지와 "그래도 깎으면 드실 거면서 그런다"는 아야의 신경전, "너무 과음하는 거 아니냐"는 아버지의 말에도 아야가 못 들은 척 캔맥주를 따서 벌컥벌컥 들이켜는 장면 등에서는 쿡쿡 웃음이 나온다. 특히 유난히 많은 나이차를 걱정해 이토의 과거를 꼬치꼬치 캐묻는 아버지와 "이토씨가 예전에 뭘 했든 저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단언하는 아야의 대화는 걱정과 간섭의 양면성을 지닌 부녀 간 소통을 대변한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도록 이어지는 이들의 동거는 영화 중반 이후 이런저런 사건들을 통해 적지 않은 시사점을 남긴다. 퉁명스러운 표정으로 일관하던 아버지가 대형 공구 매장에 들르고 집 앞 텃밭을 가꾸며 아이처럼 즐거워하는 에피소드. 그리고 돌연 집을 떠난 아버지가 홀로 고향 집을 향하면서 벌어지는 후반부 전개는 울림이 깊다. 이 과정에서 이토가 해내는 굵직굵직한 역할들은 영화 속 부녀 사이를 잇는 중요한 디딤돌이자 전환점으로서 탁월하다. 자기중심적인 아버지의 면모 속에 숨겨진 가족애, 아버지를 향한 아야의 원망 뒤에 자리한 연민까지. 이토를 통해 드러나는 부녀의 내면은 영화의 큰 줄기로서 조금씩 맞닿고, 보수적인 아버지와 은근히 고집불통인 아야는 어느 순간 퍽 닮은 모습으로까지 비친다.
극 중 스무 살, 실제로는 스물세 살 터울이 나는 우에노 주리와 릴리 프랭키의 연기 호흡은 영화에서 단연 돋보인다. 달콤한 연인이라기보다 성숙한 동반자에 가깝게 비치는 두 사람은 어디에도 없던 형태의 신선한 커플로서 서사에 무게를 더한다. 작고 아담한 집안 곳곳에 녹아드는 이들의 투 숏은 군더더기 없는 생활 연기 덕분에 줄곧 은은한 온기를 자아낸다. 동네 골목과 거리, 가게, 볼링장, 도서관 등 일상 공간의 정경들을 정적으로 담아낸 카메라의 시선 또한 이야기 속에 군더더기 없이 스며든다. <아버지와 이토씨>가 다분히 낯선 관계 구도를 더할 나위 없이 친근한 가족 이야기로 완성될 수 있었던 이유다. 2017년 4월 20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