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요커 Dec 15. 2020

정부 기관과의 첫 협업 도전기

월드잡플러스 x 유튜버 조하우

브런치에 글을 쓰면서 예전에 내 글에 대한 전문적인 인용을 제안받고 내가 작성했던 글에 대한 보상과 함께 기관에 글이 게재된 적이 있었다. 정말 기쁘기도, 보람차기도 했던 일이었다. 좋은 마음을 가지고 도전하고 꾸준히 하다 보면 어떤 기회든 생길 수 있을 것이란 마음을 가지고 도전했던 일의 결과는 항상 좋은 결실을 가져다주었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목표를 더욱 널리 전파하고 싶어서 유튜브에 도전을 했던 것이 어느덧 200일이 지났다. 글을 쓰는 것을 더욱 좋아하지만 시대가 갈수록, 그리고 더 젊은 세대일수록 영상 콘텐츠를 선호하고 이제는 구글 검색보다 유튜브 검색이 더욱 대세가 된 시대가 온다는 것을 인지한 이후로 영상 콘텐츠 양산에 더욱 집중했던 것도 사실이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참으로 막막했고, 영상 편집이라고는 눈곱만치도 몰랐던 나는 휴대폰 편집 앱으로 시작해서 이제는 어도비라는 회사의 프리미어 프로 제품을 어느 정도 다룰 줄 알게 될 정도로 많은 영상을 직접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좋은 취지와 목적을 가지고 도전을 했지만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기엔 솔직히 너무나도 어렵고 힘든 도전이었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내가 노력을 하고자 하는 동기부여에 항상 발목을 잡기도 했다. 그래도 어디엔가, 누군가는 나의 콘텐츠가, 그리고 내 목소리가 어렵고 힘든 도전을 이어가는, 특히 미국이라는 낯선 땅에서 살아가거나 도전을 꿈꾸는 이에겐 한줄기 희망이자 작지만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란 확신 하나만 가지고 묵묵히 도전을 있어왔다.


그런 나의 좋은 취지와 열정, 그리고 노력을 알아봐 준 너무나도 고마운 기관의 제안을 받게 되었고, 태어나 처음 정부 기관 산하의 프로그램에 영상 멘토로서 영상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게 되었다. 고용노동부 산하의 한국 산업인력공단의 '월드잡플러스'라는 청년 해외 취업 도전을 적극적으로 돕고 해외에서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데 많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기관으로부터 미국 취업에 관련된 영상 콘텐츠 제작을 의뢰받게 되었다.


수익을 떠나서 내게 그런 소중한 기회가 왔다는 점과 내가 전하고자 하는 내용들의 전파력이 조금이라도 더 높여질 수 있다는 희망 덕분에 뛸 듯이 기쁘고 행복했던 감정이 아직도 가슴속에 남아있다. 전하고 싶은 내용이 워낙 많은지라 최대 5편까지 제작을 할 수 있다는 제안에 어렵고 힘들어도 이 악물로 5편을 꼭 만들어 내고자 다짐했고, 첫 영상 3편이 (12/13일 기준) 월드잡플러스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되었다. 그리고 영상을 심사하는 공단 본부 측에서도 나의 영상에 매우 큰 만족감과 좋은 평가와 함께 추가 영상 제작 의뢰를 받는 매우 감사한 상황을 맞이하기도 했다. 이는 내 브런치 구독자가 1,000명을 돌파한 순간과 비슷한 기간에 발생되며, 내가 처음으로 글을 쓰던 설레던 순간을 상기시켜주기도 했고, 현재 작업하고 있는 브런치 글들에 조금 더 애정을 담고 좋은 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는 큰 동기부여가 되어주기도 했다.


사실 유튜브 콘텐츠이기 때문에 브런치에 그런 내용을 올리더라도 워낙 '글'을 좋아하는 독자들의 성향이 강한 플랫폼이라 많은 유입은 없을 수 있지만, 항상 나의 글과 진솔한 이야기들을 좋아해 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내 브런치 구독자 분들께는 꼭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렇게 오랜만에 글을 적게 되었다. 한 편 당 5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되어 아주 자세하고 깊은 내용을 다루진 못했지만, 그래도 한 편 한 편 최대한 진솔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자 노력했다.


앞으로도 부끄럽지 않은 콘텐츠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고 여전히 도전이 진행 중이지만 너무나도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삶을 돌아보고 다시금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는 열정을 유지하고자 노력할 것임을 다짐하며 오늘의 짧은 글을 마친다.


[월드잡플러스 x 유튜버 조하우] 미국 취업 & 생활 이야기

■ 취업 1편 - https://youtu.be/61AWBEjCFAI

■ 취업 2편 - https://youtu.be/PFMpSzNtPK4

■ 취업 3편 - https://youtu.be/wOifYyhlxHY

■ 취업 4편 - https://youtu.be/F8Yv0IdohdE

■ 취업 5편 - https://youtu.be/G0XEuGpZR8o

■ 생활 이야기 1편 - https://youtu.be/GFl_wjo79to

매거진의 이전글 뉴욕, 그리고 2020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