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다이어트 하다 머리 빠진 사연 ? 안전한 다이어트 비법

210116 임OO 응급구조사 응급실 코디네이터


https://youtu.be/3cnS2XzCWGI


오늘 만난 사람
임OO 응급구조사, 응급실 코디네이터

협력 제안 및 출연 문의
csj3814@naver.com



Q 사실 오늘 인터뷰 요청 드린 이유가

제가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고

식이를 바꾸고 있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다이어트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으신 거 같아가지고


제가 몇십Kg 을 뺀 건 아니지만

살 안 찌게 관리를 하고 있거든요

친구들이나 아는 동생들이

저한테 어떻게 하는지 물어 보거든요


일단 저는 핸드폰에 있는 어플을 많이 쓰거든요

칼로리 계산 하는 게 중요한데

계산 안 하고 먹으면

내가 단백질을 많이 먹었는지

탄수화물을 많이 먹었는지

지방은 얼만큼 먹었는지

이런 거 잘 모르니까

빡세게 할 때는 다 계산하는 편이에요


팻 시크릿 이라는 앱이 있는데

여기다 넣으면 칼로리 알려주거든요

동면중 의 운동 도우미 라고 영양학 관련 유튜버

그분이 만든 운동 도우미 엑셀 파일 같은 게 있어요


몸무게랑 이런 거 입력하면

자기가 먹어야 될 순수 탄수화물 하고

단백질 하고 지방 양을 알려 주거든요

그거 참고해 가지고 팻 시크릿 에다가

내가 먹은 거 입력하고 서로 비교해 보는 편이에요


음식 종류랑 그램수 그래서 집에 미니저울이 있어요

그걸로 좀 봐야지 내가 어느 정도 먹는지 알 수 있어서

그냥 먹으면 보통 탄수화물을 많이 먹어서

단백질이 부족하거든요

단백질 계산 하려면 그 앱 쓰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아이폰 앱 인데 밀리그램 이라고

식단 사진 같은 거 기록하는 앱이거든요

이 앱을 쓰면 내가 뭘 먹었는지

사진으로 알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사진 찍어서 직접 활용하는 사람이 근처에 있었구나


바로 이렇게 찍을 수 있어요 식단을

이거는 기록만이고 그냥 내가 뭘 먹었는지

알 수 있게 해 주는 거고

팻 시크릿 에는 사진까지 좀 번거롭거든요

팻 시크릿 은 칼로리 계산 용

밀리그램 은 내가 보는 용도

사용하는 앱은 팻 시크릿 하고 밀리그램 이고


탄단지 계산하는 거는

네이버에 동면중 의 운동 도우미 치면 나와요

그래서 총 칼로리는

인바디에서 재는 제 기초 대사량

플러스 200kcal 정도 먹고 있고요

기초대사량만큼 먹으면 근육량이 안 늘어요

그래서 조금 더 먹어 줘야 되거든요


Q 먹을 때 단백질 중심으로 먹는다던지

이런 변화가 있어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먹으면

우리나라 한식은 탄수화물 위주니까

반찬도 탄수화물이고 밥도 탄수화물 이러니까

고기를 따로 챙겨 먹어야 되거든요

저는 닭을 좋아해서 닭가슴살로 (먹고 있어요)


단백질을 생각보다 많이 먹어야 되는데

내가 많이 먹었다고 먹는다고 해도

재면 그렇게 많지 않더라고요

삼시세끼 헬스 트레이너처럼 먹을 수 없으니까

보통 근육 키우려면 단백질 쉐이크를

많이 먹어야 되는 거 같아요


Q 일부러 단백질 쉐이크로 먹어요?


근육 키울 때는 제가 힘든 운동을 할 때는 먹고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홈트레이닝 밖에 못 하니까

운동강도가 낮으니까 요즘은 그렇게까지 먹고 있진 않아요


원래 운동은 헬스를 했는데

요즘 코로나 때문에 운동을 못 해가지고

홈트레이닝 하고 있습니다


Q 홈트레이닝은 어떻게 하는 거에요?


홈트레이닝은  집에 층간 소음이 있을 수 있으니까

매트를 두꺼운 걸 샀어요

그 위에서 유튜브 동영상 보면서 하거든요

예를 들면 유튜버 이름 말해도 돼요

권혁 이나 JJ 님 동영상을 보면서 하고 있어요


Q 홈트 유튜버들이 또 따로 있으시군요


운동 동영상 올려 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거 보고 하면은

혼자서 하는 것보다 좀 낫더라고요


Q 대충 운동 강도 그런 게 어떻게 되어요?

헬스 때는 트레이너 스케줄이나 이런 거 있잖아요

홈트 할 때는 운동량이 얼마나 되는 거예요?


홈트 할 때는 보통 한 40분 정도 하는데

이게 솔직히 집에서 하는 거는

무게를 들고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유지만 될 뿐이지

근육이 그렇게 크게 늘지는 않는 거 같아요


집에 5kg 짜리 원판이 있긴 한데

그거 가지고는 모자라요

안 하는 것보다 나으니까


저는 식단은 그 앱 하고

필요하면 쉐이크까지 먹으면서 관리하고

운동은 유산소는 20분 정도 해요

집에서 버피를 100번 한다거나

마운틴 클라이머 이런 거 한다거나

달리기 밖에 나가서


무산소는 헬스장에서 할 때는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

이렇게 나눠서 했어요

제가 트레이너가 아니니까

등이나 엉덩이 이렇게까지

디테일하게는 나눠서 안 했고

하루는 상제 하루는 하체 이렇게


Q 만화 같은데 재미로

일어나 이제 하체해야지

뭐 이런 거 올리는 거 보면

죽을 거 같은 때까지 하는 거 같은

그런 느낌은 알고 있는데

직접 경험 해 본 적은 전 없거든요


근데 트레이너 분하고 같이 할 때는 진짜 그래요

나의 한계까지 몰아 붙이니까

하나만 더 이렇게 하는데

제가 혼자서 할 때는 그렇게까진 안 하고

심박수 많이 힘들면 한 150 그 정도까지 올라가거든요


Q 150? 엄청 빠른 건데

근력 운동으로 150 까지 올라간다고요?

뛸 때야 150 까지 갈 수 있다 쳐도

이런 걸로 150 가려면 진짜 운동량 큰건데


제가 체력이 약해서 그런가 봐요


Q 그게 트레이너가 조금 더 조금 더 조금 더 했을 때

그런 맥박수가 나오는 거예요


아니요 저 혼자 해도

애플워치로 제 심박수를 운동할 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그래서 애플워치도 운동할 때 좋은 거 같아요

갤럭시 워치로도 할 수 있어요


Q 그래요? 워치가 없어서 내가 운동을 안했구나


샤오미 미밴드 3만 원인데 그것도 괜찮아요

그리고 추천 책도 말씀드릴게요

저는 다이어트 블로거 중에 유명하신 분 있거든요

수피 라고 그래서 수피


이 분이 책을 두 권 내셨는데

다이어트의 정석이랑 헬스의 정석

이 책들이 많이 도움이 됐어요

블로그에 다이어트 정보를 많이 올려 주시거든요

논문도 최신 해외논문 가지고 설명해 주시고


Q 정말 다이어트의 세계는 깊고 넓군요


제가 알려드리는 정도만 해도 많이 빼실 수 있을 거에요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거가

우리가 당뇨 전단계 에서 많이 살고 있다 그러잖아요

검사를 하질 않아서 그렇지


Q 자 다음에 오늘 처음으로

병원에 있는 인바디 기계를 이용해서

한번 해 봤는데 놀랬어요

체지방률 이나 이런게 다 upper normal

정상에서 경계 사이에다 나오더라고요

나는 그래도 체지방률 이런 거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거의 정상에서 경계 넘어갈랑 말랑 하고 있구나

나름 충격을 받았거든요


다이어트의 정석은 단백질 하고

탄수화물 하고 지방 이런 성분

이런 요소 같은 거 설명되어있고

여성분들은 생리할 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


Q 생리 주기에 따라서 다이어트 방법이 달라야 돼요?


아 네 생리 하는 도중에 너무 심하게 운동을 하면은

몸이 더 안 좋다고 그러더라고요

호르몬 주기에 따라서 살 빠지는 것도 다르고

몸 붓는 것도 다르고


Q 체온이 다르다 이런 거는 알고 있는데 붓기도 달라요?


네 한 하기 일주일 전에는 부어 있어요

거의 배란기 부터 부어있기는 한데

저는 거의 그때부터 부어 있는데

그리고 하고 나서 일주일 동안 멀쩡 했다가

다시 또 붓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생리중에는 고강도 운동을 피하는 편이고요


과체중 하고 표준체중 하고 저체중

어떻게 다이어트 해야 되는지도 나오고

다이어트 시뮬레이션 같은 것도

1년 동안 어떻게 관리해야 되는지

프로그램 같은 것도 있어요


헬스의 정석은 이런 영양학적인 것 보다는

운동 어떻게 하는지 기본적으로 어떤 거 있는지

자세 같은 거 알려 주고

헬스 초보 플랜 중급자 플랜 고급차 플랜

이렇게 나눠 가지고

운동 로드맵 같은 체계


Q 근데 체형 봐서는 살을 빼는 게

목적은 아니었을 것 같고

이렇게 다이어트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같은 게 있어요?


제가 인바디 검사를 했는데

근육이 너무 없어 가지고

체지방률이 굉장히 높게 나오더라고요

식단도 같이 조절해야 된다

그래서 받게 됐습니다


그때부터 다이어트 한 스무살 초반 때부터

거의 10년 그럼 여기서 나이 나오는데?

운동 잘 챙기고 먹는 거 챙겨서 젊어보이나보다


그런 거 있으면 좋겠네요

저도 더 젊어보일 수 있는 건가요?

이제부터라도 영양제를 때려 부으셔가지고


Q 영양제 챙겨 먹는 것 있어요?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어 가지고 프로폴리스 먹고

요즘에는 수족냉증이 심해져서

수족냉증에 생강이 좋다 그래서

생강 영양제도 먹고있고

기본으로는 유산균 하고

머리털 빠지지 말라고 비오틴도 먹고


뭔가 요즘 휑 해진 거 같아서 정수리가

근데 밥을 좀 많이 먹으니까

다시 원래대로 돌아 온 거 같아요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머리털이 빠져요

그래서 다이어트 심하게 하는 애들

탈모 많이 와요 여자 애들

밥 안 먹고 살 빼는 사람들

        

매거진의 이전글 처음부터 이것만 보고 달려 왔어요 그녀의 고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