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실천가 SUNCHA Nov 17. 2021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게 하자

자기주고학습 코칭전략/자기주도학습법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게 하자

자기주도학습 코칭전략/자기주도학습법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알게 하자

                                      BY 꿈실천가 SUNCHA


과목별로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부법을 아는 학생과 

공부법을 모르는 학생의 

공부 결과의 차이는 확연히 다르다.



   공부방법을 모르고 무작정 암기하다.


   공부방법을 모르고 무작정 암기했다. 암기하고 많이 보면 공부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영어의 경우 10 회독을 넘어서부터는 완전학습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완전학습이란 단기 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학습이 완전히 이해되고 습득되는 것을 의미한다. 공부방법을 모르고 공부하는 것은 암기 형태의 공부가 아닌 이해를 통한 학습에서 문제가 드러났다. 


   암기가 아닌 이해를 기반으로 학습하다.


   암기를 통한 학습은 대부분의 과목에서 가능하다. 기본 개념을 암기하고 몇 번을 암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된다. 이해가 되면 개념에서 응용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응용으로 넘어가면 다양하게 문제를 확장해 나갈 수 있다. 기본 전제는 암기를 통해서 이해가 된다는 전제이다. 암기를 통해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없다. 


   효과적인 학습법 공부를 하다.


   자기 주도 학습 캠프에 참여했다. 아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웠다. SKY 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공부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각자의 대학에 대하여 설명해 주었다.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도 멘토들이 이야기해주었다. 과목별 공부법과 효율적인 공부전략도 이야기해 주었다. 멘토들의 얘기를 통해서 더 발전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었다. 


   중등 영단어까지 무작정 암기했다. 고등 영단어부터 어근을 통해서 공부한다.


   아들은 겨울 방학을 기준으로 중등 영단어 1,800제 기본을 10 회독하였다. 중학교 1-1학기 학기 중에 매일 아침 단어 테스트를 60개씩 했다. 중등 영단어 1,800제를 30 회독 마무리했다. 중등 영단어 공부가 끝나고 고등 영단어를 공부한다. 고등 영단어는 어근을 통해서 학습한다. 단순 영단어 암기에서 어근을 통한 학습으로 보다 더 효과적인 공부를 하게 되었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아보고 학습하자.

   다양한 자기 주고 학습 캠프를 조사해보자.

   부모가 이야기하는 것보다 멘토들이 얘기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공부법, 공부방법 등 학습법에 대하여 공부하자.

   무작정 공부법에서 효과적인 공부법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침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